[수면양발] 독서 후기 - 월부은

STEP1. 책의 개요


1. 책 제목: 월급쟁이 부자로 은퇴하라

2. 저자 및 출판사: 너나위 / 알에이치코리아

3. 읽은 날짜: 2024.05.28

4. 총점 (10점 만점): 10점/ 10점




STEP2. 책에서 본 것, 깨달은 것


P.134 인간이 무언가를 배운다는 건, 결국 시행착오를 반복하면서 얻는 살아 숨 쉬는 경험과 교훈으로 실력을 가다듬는 과정이 아닐까?


학습. 배우고 익혀야 한다. 아는 것에 그치지 않고 내가 직접 겪어봐야 진정한 내 것이 된다는 생각으로 경험을 늘리는 선택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느꼈다. 단, 경험을 하는데 큰 리스크가 들어가면 안 될것 같다.



p.293 발품에 어떤 노하우나 특별한 방법이 있을 것으로 생각하는가? 그런 건 없다. 결국 많이 가봐야 한다. 많이 가보고 많이 생각하고 많이 고민하는 것이 부동산 투자의 감각을 익히는 확실한 길인 것만은 분명하다.


이 문장을 깨닫기까지는 꽤 시간이 필요했다. 강의를 처음 들을 때는 발품에 특별한 노하우가 있을 줄 알았다. 하지만 결국 많이 가보고, 많이 고민해보는 과정에서 ‘여기 좋은데? 여기는 좀 별로인데?’ 라는 감이 생긴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그리고 그것이 부동산 투자에서 임장이라는 행위의 진입장벽이 아닐까 생각이 들었다.



p.307 투자자는 언제 조급해지는가? 내가 알고 있는 투자할 만한 지역과 아파트가 하나뿐일 때다. '지금 이 아파트를 사지 않으면, 가격이 훅 오를 것 같은데?' 하는 생각이 마음을 지배해버리는 것이다.


결국 아파트 투자에 있어서 아는 지역, 아는 단지가 많을수록 유리한 게임이다. 조급함을 없애기 위해서도 아는 지역과 투자할 대상을 느리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다시 한번 되새겨본다.



p.337 큰 성공을 바라기보다 우선 살아남아야 한다고. 살아남아 있기만 하면 늦더라도 멀리까지 갈 수만 있다면, 그것이 성공이라고.


지속성이 중요하다. 투자를 잘 하는 것 보다 투자 시장에서 오랫동안 살아남는 것에 본질을 두자. 오래 살아남는 것이 곧 투자를 잘 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STEP3. 책에서 적용할 점


1. 무언가를 배운다는 건, 결국 시행착오를 반복하면서 얻은 경험과 교훈으로 실력을 쌓는 과정이기 때문에 아는 것에 그치지 않고 행동하는 것이 배움과 실력의 근간이다.

2. 꾸준히 임장하며 아는 지역 늘리기

3. 오래할 수 있는 방향으로 선택하기


댓글


수면양발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