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9월 돈버는 독서모임 - 부의 전략수업
독서멘토, 독서리더

STEP 01 책의 개요
책의 제목 : 월급쟁이 부자로 은퇴하라
읽은 날짜 : 2024. 05.19~05.24
총점(10점 만점) : 10점
저자 및 출판사 : 너나위/ 알에이치코리아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40대 초반의 직장인이자 세 식구의 가장. 현재는 100만 구독자 '월급쟁이부자들TV'를 진행하는 한편, ‘월부닷컴'사이트에서 본인만의 투자 인사이트와 노하우를 담은 강의를 만들고 있다. 처음 9개월 동안 100권 이상의 경제 및 투자서를 읽었다. 자본주의와 돈에 관해 지식이 축적돼 부동산 현장답사를 한 결과 직장인으로 투자를 시작해 3년 만에 30년치 연봉을 벌었다고 한다. 투자를 시작한 지 5년 만에 순자산 100억을 달성했다.
STEP 02 책에서 본 것
투자를 고려할 땐 입지를 우선순위로 보고, 그 다음으로 신축인지 구축인지를 따져보는 것이 현명하다. – 시세트래킹 하다보면 신축과 구축의 여부부터 보게 되는데 물론 그것도 중요하지만 입지분석 먼저 임을 다시 한 번 느끼게 된다.
호재가 있어도 그것이 부동산 가격에 이미 반영되어 저평가된 상태가 아니라면, 그 대상에 투자하지 않는 것이 좋다. – 요즘 내가 투자하고 싶은 지역은 가격에 호재 내용이 이미 반영되어 있는 것 같다. 그런데 자꾸 보게 된다. 그래서 이 문장이 더 와 닿았던 것 같다.
투자대상으로 적합한 물건을 찾기에 수월한 시기가 있다. 장마철이 시작되는 6월 초부터 한여름 휴가철에 속하는 8월 중순까지의 여름 비수기, 대학 수능시험이 있는 11월 초부터 설 명절이 있는 1월말까지의 겨울 비수기다. – 6월~8월과 11월~1월의 비수기를 잘 이용해 볼 생각이다.
비교 대상이 많을수록 물건의 가치 판단은 정교해 질 수밖에 없다. 휴대전화 대리점을 한 군데 갈 때 보다는 두 군데, 두 군데 보다는 세 군데, 네 군데를 갈 때 좋은 조건의 스마트폰을 구할 가능성이 커지는 것과 같은 이치다. – 우리 조원 분이 얘기 하셨었다. 인생에서 가장 비싼 쇼핑을 하는데 알아보지도 않고 살 수는 없지 않느냐고… 입지분석을 통해 앞마당을 넓혀야 함을 배운다.
여름에 물건을 매입한 후 잔금 납부 시기를 가을로 맞추는 것. 이것이 비수기 투자의 정석이다. 매매가 뜸한 시기에 저렴한 가격에 집을 사서 임대 수요가 풍부한 이사철에 임대를 놓을 수 있다. – 아하! 앞으로 적용해 볼 좋은 팁이다.
당신이 초보 투자자라면 충분한 경험을 통해 실력을 갖추기 전까지는 가격 자체가 비싼 집은 투자처로서 조심할 필요가 있다. – 요즘 내가 고민하고 있는 부분이다. 투자처로 입지 좋고 좀 비싸더라도 살고 싶은 아파트를 사야 할 지 아니면 첫 투자는 적은 금액으로 해야 할 지 저환수원리에 의해 따져 보는게 우선 이겠지만 잘 판단이 서질 않는다.
STEP 03 책에서 깨달은 것
내 소유의 집을 마련하는 데 임차인으로부터 OO원을 빌리면서도 그에 대한 이자를 지급할 필요가 없다. 그저 나는 임차인이 2년 동안 그 집에 편히 머무르는 데 필요한 서비스만 제공하면 된다. 마음을 조금만 유연하게 고쳐 먹으면 그리 어려운 일도 아니다. – 마인드의 문제라는 걸 느꼈다. 세금만 해도 그렇다. 시세차익을 얻었으면 내야할 세금의 금액보다 취하게 될 금액이 많음을 감사하게 생각 해야 한다는 것을 깨닫는다.
STEP 04 책에서 적용할 점
무조건 좋은 지역에 투자할 생각을 하기보다, 먼저 자신이 세운 투자 기준에 충족되는지 살핀 후 그 안에서 가장 좋은 지역에 투자하는 순서를 따르자. – 너나위님은 첫 투자에 나서기 전 경제 및 투자 관련 도서를 100권이상 읽었고, 10여개의 강의를 수강해 부동산 투자의이론과 지식을 쌓아 나갔다고 한다. 이렇게까지 길게 잡고 준비를 해야 하나 하는 생각을 했지만 역시 기본에 충실 해야 할 것 같아 서투기를 듣고 싶었지만 아직 많이 부족 한 것 같아 조급함을 이기고 열기를 신청 했다. 이런 나를 칭찬 하고 싶다.
저평가된 상태인가? 투자금이 적게 드는가? 리스크를 감당할 수 있는 수준인가?를 꼭 기억하자!!!
STEP 05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잃지 않는 부동산 투자를 하고 싶다면, 다음 세가지를 갖춰야 한다. 첫째는 부동산의 저평가 여부를 판단할 수 있는 안목, 둘째는 적은 투자금으로 투자의 효율성을 극대화 하는 기술, 셋째는 역전세 등에 대비하여 내 자산을 방어할 수 있는 자금 동원력이다. – p.161
아는 지역이 많아야 투자 시점에 보다 빨리 자신있게 실행할 수 있다. 시간이 갈수록 성장하고 좋은 투자를 하고 싶다면, 투자할 수 있는 상황이든 아니든 아는 지역을 넓혀가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 p.163
내가 최고의 사람들과 함께할 수 있는 방법은 하나뿐이다. 내가 먼저 좋은 사람이 되는 것. 여기서 말하는 좋은 사람이란 주변에 좋은 영향을 미치는 사람이란 뜻이다. 좋은 영향을 미치고 싶다면 내가 가진 재능과 경험을 주변에 나누어야 한다. – p.346
댓글
은냐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