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열반스쿨 중급반 _ #7 「아기곰의 재테크 불변의 법칙」 독서후기 [열중 37기 9권 독서를 향한 여정, 2제 시작하자 CANA]

  • 24.06.02


■ 독서 후기 _ #7 「아기곰의 재테크 불변의 법칙」



√ 책의 개요

- 책 제목 : 아기곰의 재테크 불변의 법칙

- 저자 및 옮긴이 : 아기곰

- 출판사 및 발행일 : 아라크네 / 초판 1쇄 2017.05.08 17쇄 2021.03.20

- 전면 개정 리프레시 1쇄 2021.06.20 10쇄 2023.03.10

- 완독 날짜 : 2024.05.30 / 종이책


√ 한 줄 요약

- 행복해지기 위한 그 첫걸음은 바로 자신과의 싸움에서 이기는 것이다.


√ 하나의 행동

- 정보해석능력을 키우기 위해 꾸준히 두 가지 버전의 일기를 작성할 것




[프롤로그] 올바른 재테크 전략을 세워라



[1장] 재테크 성공을 위한 12가지 법칙

18p. 목표 자체는 크게 가지는 것이 좋다. 하지만 처음 시작하는 단계에서 목표를 너무 크게 세우면 문제가 발생할 수도 있다. (중략) 재테크에서도 마찬가지이다. 달성하기 어려운 목표를 무리하게 세우는 것 보다는 우선 내가 할 수 있는 작은 것부터 실천하는 것이 성공의 지름길이다.

20p. 작은 목표라도 반드시 달성할 때, 자기 자신에 대한 신뢰, 즉 자신감 Self Confidence 이 쌓이는 것이다.

22p. 문제는 자신과의 싸움이다.

27p. 재테크에서도 이러한 비전을 자기 자신이나 가족들에게 구체적으로 제시하는 것이 좋다.

40p. 결국 남들보다 더 잘 살려면, 남들보다 뛰어난 능력을 가지거나 남들보다 더 노력하거나 남들보다 더 절약하는 방법밖에 없다. 남들 하는 것 다 하고 남보다 더 잘 살려고 하는 것은 욕심에 불과하다. (중략) 어떤 것이든 처음 단계는 고통이 따를 수밖에 없다.

세상은 변했다. 하지만 끊임없이 남과 비교하려는 인간의 본성은 변하지 않았기 때문에, 본인이 행복해지려면 그에 상응하는 노력을 해야 한다. 그 첫걸음이 바로 자신과의 싸움에서 이기는 것이다.

59p. 주식이건 부동산이건 한번 타지 못한 흐름은 쫓아가려고 애쓰지 마라. 더 좋은 기회는 많이 찾아온다. 다만 그 기회는 준비된 사람만이 잡을 수 있는 것이다.



[2장] 탄탄한 재테크를 위한 상식

81p. 주택 혹은 부동산에서 수익을 내는 사람들, 소위 ’고수‘ 라고 불리는 사람들의 행동 양식을 살펴보면 크게 다음 3가지 면에서 보통 사람들과 다른 면모를 보여 준다.

  1. 시장을 보는 눈 (정보 해석 능력)
  2. 이를 실현할 수 있는 밑천 (기초 자본)
  3. 행동할 수 있는 용기 또는 자기 확신 (Self Confidence)

89p. 정보의 올바른 해석, 기사의 의도대로 휘둘리지 않고 행간의 의미를 읽어 내는 능력, 감정이나 선입관에 치우치지 않고 객관성을 갖추는 것이 돈을 버는 사람의 특징이라 하겠다.

95p. 대차대조표 작성 법.

100p. 부자지수, 자산지수로 스스로를 평가해 보라

117p. 협상 전 준비를 많이 하라 / 양보를 위한 카드를 만들어라 / Win-Win 전략을 추구하라 / 자기의 무기를 최대한 활용하라

144p. 투자의 속성은 불확실성이라고 했다. 이것이 투자의 매력이기도 하다. 이 때문에 투자의 세계에서는 돈이 많은 사람이 승리를 하는 것이 아니라 실력이 있는 사람이 승리를 하는 것이다. 그래도 주변에서 보면 돈이 많은 사람이 투자에 성공하는 것을 많이 보았을 것이다. 그것은 돈이 많아서 성공한 것이 아니라, 그 사람이 실력이 있어서 돈이 많게 된 것이다. 원인과 결과를 바꾸어 생각하지 말아야 한다.

166p. 사고의 울타리를 벗어나면 선택의 폭이 넓어진다. 언제나 ”왜 그러는데 Why?” 와 “왜 안되는 데 Why not?” 를 생각하자.

204p. 어느 분야이든 중요한 것은 본인이 타려는 배가 타이타닉호인지 아니면 절대 침몰하지 않을 배인지를 정확하게 판단하는 것이다. 투자의 세계에서도 그 판단이 정확하고 빠를수록 수익이 커지는 것이고, 그 판단이 틀리거나 느릴수록 수익은 커녕 손실만이 기다리고 있는 것이다. 이래서 생각의 차이가 미래를 좌우하게 되는 법이다.

205p. 주식과 부동산, 나한테 맞는 재테크는?



[3장] 부동산 투자를 위한 지침

225p. 결국 앞으로는 투자를 할 때 주택 수를 무리하게 늘리는 것보다는 한 채를 사더라도 남들도 사고 싶은 곳에 사는 것이 좋다. 무조건 비싼 주택이 좋다는 의미가 아니라 수요가 몰리는 곳에 내 집 마련을 해야 미래에 두 발 뻗고 잘 수 있다는 뜻이다.

245p. 좋은 투자처를 고르는 눈, 입지를 보라

247p. 결국 직주근접이란 내 직장과 내 집이 가까이 있는 것이 아니라, 내 집과 내 집을 사 줄 그 누군가의 직장 위치가 중요한 것이다.

312p. 투자 수익을 올리기 위해서는 쌀 때 사고 비쌀 때 팔아야 한다. 말은 쉽지만, 집값이 떨어진다고 남들이 외면하는 비수기에 집을 사기 위해서는 공포를 극복해야 하고, 집값이 더 오를 것이라는 기대감이 시장에서 넘칠 때 집을 팔기 위해서는 탐욕을 자제해야 한다. 이런 이유로 탐욕과 공포를 억누르는 것을 투자의 가장 큰 덕목으로 꼽는 것 이다.

319p. ”무릎에 사서 어깨에 팔라.“

321p.집값이 오르는 매커니즘은 의외로 굉장히 간단하다. 수요가 몰리는 곳에 집을 사면 된다. 그러므로 이 집을 사 줄 수요가 지속적으로 늘어나는 지역인지, 또 그 늘어나는 수요가 선호하는 조건의 집인지를 생각하고 사면 되는 것이다.

322p. 상승장과 하락장에서의 전략

353p. 하지만 본인이 컨트롤할 수 없는 ’남‘을 원인으로 삼는다면 (남이 자신을 위해 변해 주지 않는 한) 본인의 삶이 나아질 수 없다는 결론에 다다른다.

359p. 인생은 어렵고 힘들며, 내 집 마련은 더더욱 힘들다는 것은 누구나 안다. 그러나 어쩌랴. 그것은 누구나 건너야 할 인생의 험한 다리 Bridge Over Troubled Water 인 것을. 더구나 비관론자에게는 남겨 둔 자리가 없다는 것을.

369p. 두려움의 이불에서 나와 세상과 싸워 이겨라. 당신이 지금 평균 이하의 소득과 평균 이하의 자산을 가지고 있다고 두려워하거나 좌절하지 마라. 당신에게는 지금까지의 전세를 역전시킬 용기와 충분한 시간이 있다.



[에필로그] 재테크 실천의 일기장을 덮으며

373p. 지금 현재 이 책을 읽고 있는 당신도 그때는 경제적 자유에 이르러, ”젊었던 그 어느 날 읽었던 책이 내 인생을 바꾸었지“ 라고 회상하기를 기대한다.



√ 느낀 점

- 나에게는 타인과 나를 비교하며 스스로를 끊임없이 괴롭히는 나쁜 습관이 있다. 그걸 벗어나기 위해서는 결국 내가 타인과 비교하지 않을 정도로 만족스러운 상태를 만들어야 하고, 그걸 만들 수 있는 건 나 자신 뿐이라는 너무나 당연하지만 너무나 어려운 그 사실을 다시 한번 보았다. 결국 내가 해내야 한다.

- 지출에 대한 계획에 대해서 여기서도 언급이 된다.

- 정보해석능력을 키우는 법 이라는 부분이 나왔는데, 흥미로운 관점이었다. 예전 0호기를 첫 투자하며 고민했던 아파트들을 엑셀에 정리했었고, 이걸 정기적으로 업데이트 해가며 과연 나의 선택이 옳았는지, 고민했던 다른 단지는 얼마나 오르는지 알아보고자 했었는데, 얼마 못 가 그만 했던 기억이 있다. 크하하. 지금은 시간이 많이 지났기에 결과는 알고 있지만, 그걸 예측하고 확인해나가는 과정에서 훨씬 더 많은 것을 배울 수 있었을 텐데 라는 아쉬움. 그럼 몇 년 후 또 아쉬워하기 전에, 이번에는 책에서 시키는 대로 해봐야겠다.

- 대차대조표를 개인에게 대입한다는 개념이 신선했다!

- 주식과 부동산 중 나에게 맞는 재테크는? 이라는 주제로 10가지 근거가 나왔는데, 너무나 납득이 되는 내용이라 마음이 편안.

- 모든 과정을 거쳐 미국에 살고 계시다니 또또 사대주의 엄마는 마음이 설레어. 프하하하



√ BM

- 정보해석능력을 키우기 위해 꾸준히 두 가지 버전의 일기를 작성할 것






댓글


최단미
24. 06. 02. 01:36

저도 읽어보고싶군요! 클래식은 영원하다! 선택도서까지 알찬 한달 보내신 CANA님 수고하셨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