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열반스쿨 중급반 37기(돈의 심리학) 독서후기[열반스쿨 중급반 37기 57조 레오카이]

  • 24.06.02

제목 : 돈의 심리학 독서후기

 

STEP1. 책의 개요

1. 책 제목 : 돈의 심리학

2. 저자 및 출판사 : 모건 하우절 / 인플루엔설

3. 읽은 날짜 : 2024. 6. 2.

4. 총점 (10점 만점) : 10점 / 9점

 

STEP2. 책에서 본 것


[Story 1 No one’s crazy ]

P.28 돈에 관해 당신은 내가 모르는 것들을 알고 있을테고, 그 점은 나도 마찬가지다. 당신은 나와는 다른 신념, 목표, 전망을 가지고 살아간다. 우리 둘중에 누가 더 똑똑하거나 더 나은 정보를 갖고 있어서가 아니다. 똑같이 설득력 있는, 서로 다른 경험을 통해 형성된 서로 다른 삶을 살아왔기 때문이다.


[Story 2 Luck & Risl]

P.64 성공에서 행운이 차지하는 역할을 인정한다면, 리스크의 존재는 우리가 실패를 판단할 때 나 자신을 용서하고 이해의 여지를 남겨야 한다는 뜻임을 아는 것이다.


[Story 3 Never Enough]

P.78 다른 사람과 자신을 비교하면 그 천장은 너무 높아서 사실상 아무도 닿을 수 없다.

P.80 가족, 친구, 사랑, 행복.. 이것들을 지키는 최선의 방법은 리스크를 언제 멈춰야 할지 아는 것이다. 내가 ‘충분히’ 가졌다는 사실을 아는 것이다.


[Story 4 Confounding Compounding]

P.90 워런버핏의 경제적 성공으 모두 사춘기 시절에 쌓았던 금전적 바탕과 노년기까지 사업에서 손을 떼지 않은 덕분이다. 그의 재주는 투자였지만, 그의 비밀은 시간이었다. 이것이 바로 복리의 원리다.


[Story 5 Getting Wealthy vs Staying Wealthy]

P.109 복리의 원리는 큰 수익률에 의존하지 않는다. 그저 썩 괜찮은 수익률이 중단 없이 최대한 오랫동안 유지되기만 하면 결국엔 승리할 것이다.

P.111 현명한 낙천주의는 확률이 나에게 유리하며, 중간에 많은 고난이 있더라도 시간이 지나면 균형이 맞춰져 좋은 결과가 나올 거라는 믿음이다.


[Story 6 Tails, You win]

P.127 나폴레옹은 전쟁의 천재를 이렇게 정의했다. “ 주변 사람들이 모두 미쳐갈 때 평범한 것을 할 수 있는 사람”

P.135 항상 해가 뜰 수 없다. 흐린 날도 있고 바람 부는 날도 있다. 중요한 것은 100퍼센트 이기는 것이 아니다. 이길때 크게 이기고, 질때 작게 지는 것이다. 크게 이기는 순간에 집중하라. 꼬리가 전체를 흔든다.


[Story 7 Freedom]

P.140 돈이 주는 가장 큰 배당금은 원하는 것을, 원할 때, 원하는 사람과, 원하는 만큼 오랫동안 할 수 있는 능력이다.

P.141 내 삶을 내 뜻대로 살고 있다는 강력한 느낌이 행복

P.141 돈에 내재하는 가장 큰 가치는 내 시간을 내 마음대로 쓸 수 있게 해준다는 점이다. 언제 무엇을 할지 나에게 더 많은 결정권이 생긴다는 뜻이다.

P.142 필요할 때가 아니라 자신이 원할 때 은퇴할 수 있는 능력이기도 하다. 돈으로 시간과 선택권을 살 수 있다는 건 어지간한 사치품과는 비교할 수 없을 만큼 큰 가치다.

P.150 노인 1000명을 인터뷰한 결과 그들이 실제 중요하게 생각한 것은 좋은 우정을 나누는 것, 개인의 안위보다 더 큰 뜻을 위한 일에 참여하는 것, 자녀와 좋은 시간을 보내는 것 등이었다. 특히 자녀들은 당신이 곁에 있기를 바란다. 내 시간을 내 뜻대로 쓸 수 있다는 것이 돈이 주는 가장 큰 배당금이다.


[Story 8 Man in the Car Paradox]

P.157 배기량이 큰차보다 겸손, 친절, 공감이 더 많은 존경을 가져다줄 것이다.


[Story 9 Wealth is What you Don’t see]

P.164 부자가 되는 길은 가진 돈을 쓰고, 가지지 않은 돈은 쓰지 않는 것이다. 부는 쓰지 않은 소득이다. 나중에 무언가를 사기 위해 아직 사용하지 않은 선택권이다.

P.166 자유와 유연성을 제공할 수 있는 것은 아직 쓰지 않은 금융자산이다.


[Story 10 Save money]

P.172 부를 쌓는 것은 소득, 투자수익률과 거의 관계가 없다. 저축률과 관계가 깊다.

P.174 소득이 높지 않아도 부를 쌓을 수 있지만, 저축률이 높지 않고서는 부를 쌓을 가능성이 전혀 없다.

P.175 더 적은 돈으로 만족하는 법을 배우면 내가 가진 것과 내가 원하는 것 사이에 격차가 만들어진다. 이는 월급이 커져서 생기는 격차와 비슷하다. 하지만 더 쉽고, 스스로 통제할 수 있는 여지가 더 크다.

P.176 저축을 늘리는 가장 좋은 방법은 소득을 늘리는 것이 아니라 겸손을 늘리는 것이다.

P.176 재무 상태를 성공적으로 유지하는 사람들중에는 남들이 나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 눈꼽만큼도 신경 쓰지 않는 경우도 많다.

P.177 남들이 나를 어떻게 생각하는지에 신경을 덜 쓰면 욕망도 줄어든다.


[Story 11 Reasonable > Rational]

P.189 철저히 이성적이기보다는 적당히 합리적인 수준을 목표로 삼는 것이야말로 돈에 관한 의사결정을 내릴 때 고려해야 할 사항이다.


[Story 12 Surprise!]

P.217 확실한 건, 세상에는 예측불허한 일이 생긴다는 그 사실뿐이다.


[Story 13 Room for Error]

P.224 안전마진은 확실성이 아니라 확률에 의해 지배되는 세상을 안전하게 헤쳐나가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다.

P.235 돈과 관련하여 가장 큰 단일 실패점은 월급에만 의존해서 단기지출 자금을 마련하고 저축은 전혀 하지 않는 바람에 내가 생각하는 지출과 미래에 혹시 생길 수 있는 지출 사이에 여유가 전혀 없는 것이다.


[Story 14 You’ll Change]

P.247 시간이 지남에 따라 우리의 정체성이 바뀌어가는 경향이 있음을 고려하면, 인생 모든 지점에서 균형을 유지하는 것이 미래의 후회를 피하고 끈기를 높일 수 있는 전략이 된다.


[Story 15 Nothing’s Free]

P.265 성공적인 투자에는 대가가 따라 붙는다. 변동성, 공포, 의심, 불확실성, 후회의 형태로 지불해야 한다.


[Story 16 You & Me]

P.279 돈과 관려해 가장 중요한 점은 내가 시간을 어떻게 보고 있는지를 이해하고, 나와 다른 게임을 하는 사람들의 행동에 설득당하지 않는 것이다. 당신이 지금 어떤 게임을 하고 있는지 파악하는데 비상한 노력을 기울여라.


[Story 17 The seduction of pessimism]

P.286 낙관주의는 중간에 차질이 있더라도 시간이 지나면 좋은 결과가 나올 확률이 크다는 믿음이다.

P.295 극단적으로 좋은 상황이나 극단적으로 나쁜 상황은 오래 지속되는 경우가 거의 없다. 예측하기 힘든 방식으로 수요와 공급이 적응하기 때문이다.


[Story 18 when you’ll believe Anything]

P.319 내가 얼마나 모르는지를 인정하는 것은 나의 통제를 벗어난 일이 세상에 얼마나 많은지를 인정하는 것과 같다.


[Story 19 All together now]

P.333 행운과 리스크의 힘을 존중한다면 실제로 내가 통제할 수 있는 사항에 초점을 맞출 확률이 높아질 것이다.

P.334 저축이란 당신의 자존심과 소득 사이에 생긴 틈이고, 부는 눈에 잘 보이지 않는다. 미래에 더 많은 것 혹은 더 많은 옵션을 갖기 위해, 오늘 내가 살 수 있는 것을 사지 않을 때 부가 만들어진다. 당신이 아무리 많은 돈을 번다고 해도, 지금 당장 그 돈으로 누릴 수 있는 즐거움을 덮우두지 않으면 부는 절대로 쌓이지 않을 것이다.

P.339 나의 행동이 나와 다른 게임을 하는 사람들의 영향을 받지 않게끔 하라

P.339 사람마다 목표와 욕망에 큰 차이가 있다. 하나의 정답은 없다. 오직 나에게 맞는 답이 있을 뿐이다.


[Story 20 Confessions]

P.345 보편적 진리란 없다. 나와 내 가족에게 맞는 진리가 있을 뿐이다. 내 마음이 편하고 밤잠을 설치지 않을 수 있는 방식으로 체크하고 싶은 칸에 표시하면 된다.

P.347 언제든 준비가 되었을때, 어느 날 아침 일어나 내 뜻대로 내가 하는 일을 바꿀 수 있는 능력이야말로 모든 경제적 목표의 어머니의 어머니 같아 보였다. 나에게 독립성이란 일을 그만둔다는 뜻이 아니다. 원할 때 원하는 동안 좋아하는 사람들과 함께 좋아하는 일을 한다는 뜻이다.

P.347 소득 수준이 어떻든 상관없이 독립을 좌우하는 것은 저축률이다. 그리고 소득이 일정 수준 이상일때 저축률을 좌우하는 것은 생활양식에 대한 기대치를 낮추는 것이다.

P.349 진정한 성공이란 극심한 경쟁의 쳇바퀴에서 빠져나와 내 활동을 마음의 평화에 맞추는 것이다.

P.386 원하는 걸 모두 가질 수 없다는 사실을 알아야만 필요와 욕망의 차이를 이해할 수 있다. 그래야 계획을 세우고, 저축을 하고, 이미 가진 것을 귀하게 여길 수 있는 법이다. 비참해지지 않으면서도 검소하게 살 수 있는 기술은 인생을 살아가는데 꼭 필요한 능력이다.

P.386 더 적은 것을 가지고 사는 법을 배워라.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

1. 돈의 진정한 가치, 지금 부동산 공부를 하고, 직업을 가지고 일을 하는 목적과 당위성을 다시한번 확인했다.

내가 원하는 것을, 내가 원할때, 내가 원하는 사람과, 내가 원하는 곳에서, 내가 원하는 만큼 할 수 있다는 것 그리고 원하는 시점에 나의 일을 바꾸거나 그만둘 수 있는 독립성과 자율성” 이것을 위해 지금 나아가는 과정이다.

2. 투자에서 수익률보다 더 중요한 것은 시간이다.

3. 부를 이루기 위해 투자수익률보다 중요한 것은 저축률이다. 저축의 중요성이 여러번 강조되었다.

4. 남과 비교하지 않는 삶. 사람마다 자신의 게임과 룰이 있다. 내 게임에 집중하자



STEP4. 책에서 적용할 점

1.저축률을 높이자. 검소한 생활

2.남과 비교하지 않는 것

3.투자를 단기성이 아닌 장기적 낙관론적 안목을 가지고 시간을 투여하자

4. 나만의 게임을 하자. 나의 상황과 환경에 맞는 투자를 하자.



STEP5.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P.151 내가 원하는 것을, 내가 원할 때, 내가 원하는 사람과, 내가 원하는 곳에서, 내가 원하는 만큼 할 수 있다는 것은 엄청난 행운이고 행복이다. 그리고 여기에는 반드시 돈이 필요하다. 돈의 진짜 가치는 바로 여기에 있다.

 



댓글


김말
24. 06. 05. 00:22

엄청 정독하셨드래요 고생 많으셨어요 내가 원하는 것을 , 내가 월할 때, 내가 원하는 사람과, 내가 원하는 곳에서, 내가 원하는 만큼 할 수 있도록 함께 화이팅 해봐요! 서기도 열심히 임장하시고, 한김 식히실때 제가 만나러 가겠습니다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