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제목(책 제목 + 저자) : 나는 마트 대신 부동산에 간다
저자 및 출판사 : 김유라/한국경제신문
읽은 날짜 : 2024. 5. 20. ~ 6. 1.
핵심 키워드 3가지 뽑아보기 : #부동산 #월세 #노하우
도서를 읽고 내 점수는 (10점 만점에 ~ 몇 점?) : 6점
※ BM 1가지
분석을 끝내고 현장에 가자.!!
1. 저자 및 도서 소개
전업주부였던 저자는 독학 경제 공부를 통해 6년간 꾸준히 투자하면서 단 한번의 실패도 없이 임대수익과 시세차익을 얻으며 아파트 15채를 보유하기에 이르렀다. '선한 부자 프로젝트'라는 블로그를 운용하면서 주부들 사이에 부동산 투자 멘토로 알려지기 시작했다. 현재는 유튜브 '김유라TV' 운영 중이다.
2. 내용 및 줄거리
p.80 노하우 - 분석을 끝내고 현장에 가라
나는 현장에 가기 전에 대상 물건에 대해 완벽하게 분석을 끝내 놓는다. 우선 관심 있는 지역 커뮤니티를 검색하여 현지 정보를 얻고, 네이버 부동산 매물을 통해 시세를 확인한다. 위성 사진과 로드뷰를 통해 주변 환경과 분위기도 본다. 마지막으로 그 지역에 관한 주요 기사를 읽어본다. 향후 인구 유입이 예상되면 입주 물량을 파악한다.
그 다음 현장으로 간다.
→ 임장보고서
p.93 노하우
나는 현장에 가면 물건만 보는게 아니라 사람들까지 유심히 본다. 그들의 인상을 보고 그들이 무슨 말을 하고 어떻게 행동하는지 살핀다. 여자의 마음으로 본다.
p. 99
아파트 구매력이 가장 좋은 연령대 = 30대
30대가 선호하는 지역은? 직장 접근성이 좋은 곳, 교통이 편리한 지역. 초등학교가 가까우며, 대형 할인점이 있어 편리하고, 공원이 가까워 쾌적한 곳
p.104,
방 3개 짜리, 20평대, 계단식 아파트가 가장 인기
p.106 중, 대형과 함께 있는 20평대
같은 입지와 비슷한 가격이라면 중, 대형 평수가 함께 있는 단지가 더 좋다. 주변 집값이 비싼 지역이 좋다.
주민들의 소득이 높고 집값이 비싼 곳은 학군도 좋고 수요가 탄탄하다. 내 앞에 더 큰 평형의 아파트와 값비싼 아파트가 있다면 오르기도 수월하고 상승 여력도 더 있다.
p. 111 살 때부터 팔 때를 생각하라.
매수 시점에 매도 시점과 매도 예상 가격을 모두 결정해야 한다. 매도 시점도 모르겠고, 가격도 예측할 수 없다면 그 부동산은 매수해서는 안된다.
→ 아파트 수익률 보고서
잘 팔리는 아파트는 어떻게 알아낼 수 있을까? 불황기에도 꾸준히 매매가 이루어지는지 살펴보아야 한다.
투자하기 전에 해당 아파트의 매매 역사는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
초보 투자자이고 소액 투자자라면 묶이는 돈 없이 계획한 시점에 매도하는 것을 목표로 해야 한다.
p.113 전세 현황을 파악하라.
전세 물량이 적다 = 이사 오는 사람들이 끊임없이 있다는 뜻이다. 즉 사람들이 선호하는 곳이라는 의미다.
전세가율이 낮다 = 비 선호 지역(다만, 입주 초기에 전세 물건이 동시에 쏟아져 일시적으로 낮아질 수는 있음)
p. 116
1등 : 로열동, 로열층
2등 : 비로열동, 로열층
3등 : 로열동, 비로열층
4등 : 비로열동, 비로열층
5등 : 탑층, 1층
2~3년 후에도 주변 입주 물량이 전혀 없다면 상황을 보면서 더 가져갈 수 있음
p. 127
월세 투자를 목적으로 아파트를 고를 때 고려해야 할 사항
공실이 없는 곳
산업단지 가까이에 있어 기숙사처럼 쓰이는 곳
3. 이 책에서 얻은 것과 알게 된 점 그리고 느낀 점
○ 아파트 매도 시점에 대한 정확한 기준을 가진 후 매수를 진행하는 것이 좋다.
○ 수요와 공급이 불일치한 지역에서 아파트 가격 상승을 기대할 수 있다.
댓글
성공할2인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