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열반스쿨 중급반 돈의심리학 독서 후기 [열반스쿨 중급반 37기 8조 부자연듀]

  • 24.06.05



STEP1. 책의 개요


1. 책 제목: 돈의 심리학

2. 저자 및 출판사: 모건 하우절

3. 읽은 날짜: 230601~230604

4. 총점 (10점 만점): 8점/ 10점


STEP2. 책에서 본 것

[Chapter7. '돈이 있다'는 것의 의미]

행복에 공통분모가 하나 있다면, 사람들은 자신의 삶을 마음대로 하고 싶어한다는 사실이다.

원하는 것을, 원할 때, 원하는 사람과, 원하는 만큼 오랫동안 할 수 있는 능력은 가치를 매길 수 없을 만큼 귀한 것이다. 이는 돈이 주는 가장 큰 배당금이다.


[Chapter 10 뭐, 저축을 하라고?]

남들이 나를 어떻게 생각하는지에 신경을 덜 쓰면 욕망도 줄어든다.

저축을 하는 데는 특별한 이유가 필요하지 않다.

구체적 목표를 위해서만 저축하는 것은 예측 가능한 세상에서나 합당한 얘기다. 우리가 사는 세상은 예측 가능하지 않다. 저축은 최악의 순간 우리를 기절초풍하게 만들 수 있는 불가피한 가능성에 대한 대비책이다.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

1. 돈이 주는 가장 큰 배당금이라는 비유가 무척 인상깊었고, 내 가치관과, 원하는 나의 삶의 방향성과 맞는 구절이였다. 나도 일을 싫어하지 않고 타인에 통제하에 내 뜻대로 할 수 없는 스케줄에 맞춰서 한다는 게 싫었던 것 같다.

2. 무언가를 위한 저축도 필요하지만 저축은 그냥 하는 것이다. 우리의 인생은 어떻게 될 지 나도 남들도 모른다. 항상 만약을 위한 상황에 대비하여 저축을 특별한 이유 없이 묵묵히 해야 될 것 같다.

3.금융 계획에서 양극단은 피해야 한다.-모든지 극단적으로 잡으면 선택하지 않은 것에 대한 후회가 강하게 남기 때문에 적당한 밸런스를 맞춰야 겠다.


STEP4. 책에서 적용할 점

1. 무엇을 위한 저축이 아닌 예측 가능하지 못한 상황에 대비하는 저축도 실천하기

2.나만의 목표를 세우고 흔들리지 않기 -사람마다 상황이 다르고 목표로 하는 게 다르다.


STEP5.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P. 111) 현명한 낙천주의는 확률이 나에게 유리하며, 중간에 많은 고난이 있더라도 시간이 지나면 균형이 맞춰져 좋은 결과가 나올 거라는 믿음이다.

(P.140) 원하는 것을, 원할 때, 원하는 사람과, 원하는 만큼 오랫동안 할 수 있는 능력은 가치를 매길 수 없을 만큼 귀한 것이다. 이는 돈이 주는 가장 큰 배당금이다.

(P.164) 부는 쓰지 않은 소득이다. 부는 나중에 무언가를 사기 위해 아직 사용하지 않은 선택권이다. 부의 진정한 가치는 언젠가 더 큰 부가 되어 지금보다 더 많은 것들을 살 수 있는 선택권과 유연성을 제공하는 데 있다.

(P.177) 저축을 하는 데는 특별한 이유가 필요하지 않다.

구체적 목표를 위해서만 저축하는 것은 예측 가능한 세상에서나 합당한 얘기다. 우리가 사는 세상은 예측 가능하지 않다. 저축은 최악의 순간 우리를 기절초풍하게 만들 수 있는 불가피한 가능성에 대한 대비책이다.

(P.262) 시장 변동성을 벌금이 아니라 수수료처럼 생각하자. 이렇게 사고하면 투자 결과가 나에게 이로운 방향으로 작용할 때가지 오랫동안 살아남는 사고방식을 키울 수 있다.


댓글


부자연듀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