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추천도서후기

열반스쿨 중급반 돈의 심리학 독서 후기 [열반스쿨 중급반 37기 126조 감자도리]

STEP1. 책의 개요

1. 책 제목: 돈의 심리학

2. 저자 및 출판사: 모건 하우절

3. 읽은 날짜: 2024.05.18

4. 총점 (10점 만점): 10점/ 8점

STEP2. 책에서 본 것


[Chapter1. 5장. 부자가 될 것인가, 부자로 남을 것인가.]

부자가 되는 것과 부자로 남는 것은 큰 차이가 있다. 부자로 남으려면 생존에 집중해야 한다. 저자는 파산하지만 않는다면 결국엔 가장 큰 수익을 얻는다고 말한다. “강세장에서 현금을 보유하고 싶어 하는 사람은 아무도 없다. 가격의 크게 오를 자산을 보유하고 싶어 한다. 그러나 바로 그 현금 덕분에 약세장에서 주식을 팔지 않아도 된다면, 그 현금으로 인한 실제 수익률은 몇 배나 더 높을 수 있다. 좋지 않은 시기에 절박함 때문에 어쩔 수 없이 주식을 파는 일을 한번 막는 것이, 크게 성공할 주식 수십 가지를 고르는 것보다 평생 수익률에는 더 큰 도움이 될 수 있다.”(108, 109p)


[Chapter1. 7장. ‘돈이 있다’는 것의 의미]

“내 시간을 내 뜻대로 쓸 수 있다는 게 돈이 주는 가장 큰 배당금이다.”

돈이 많다고 해서 행복한 것은 아니다. 하지만 행복을 위해 돈이 필요한 것은 사실이다. 내가 원하는 것을, 내가 원하는 사람과, 내가 원하는 곳에서, 내가 원하는 만큼 할 수 있다는 것은 엄청난 행운이고 행복이다. 그리고 여기에는 반드시 돈이 필요하다. 돈의 진짜 가치는 여기에 있다.

“자녀들은 당신의 돈을 원하는 게 아니라 당신을 원한다. 이 둘은 비교조차 할 수 없다. 특히 자녀들은 당신이 곁에 있기를 바란다.”


[Chapter1. 10장. 뭐, 저축을 하라고?]

“저축은 최악의 순간 우리를 기절초풍하게 만들 수 있는 불가피한 가능성에 대한 대비책이다.”

은행에 있는 현금은 인생을 좌우하는 중요한 선택을 우리 스스로 할 수 있게 만든다.

은행에 있는 현금은 우리가 커리어를 바꾸고 싶을 때, 일찍 은퇴하고 싶을 때, 어떤 걱정으로부터 자유롭고 싶을 때 스스로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는 여지를 준다. 이는 인생에 있어 대단한 혜택이다. 내 시간을 내 뜻대로 쓸 수 없다면 불운이 던지는 대로 무엇이든 수용하는 수밖에 없다. 그러나 시간을 마음대로 쓸 수 있는 유연성이 있다면 황금 같은 기회가 눈앞에 뚝 떨어질 때까지 기다릴 여유가 있다. 이게 바로 저축의 숨은 혜택이다.

저축이 있다면 월급은 적지만 내가 바라는 더 큰 목적이 있는 직업을 선택할 수 있다. 저축이 있다면 간절한 순간 갑자기 찾아온 절호의 투자 기회를 잡을 수 있다.


[Chapter1. 16장. ‘너와 나는 다른 게임을 하고 있다.]

“나와 다은 게임을 하는 사람들에게서 금융 신호를 잃지 않도록 조심하라.”

단기 차익 거래자들과 장기투자자들은 서로 다른 게임을 하고 있다. 단기 차익 거래자들은 장기적인 주택 수익 비율은 신경 쓰지 않는다. 자신들이 지불하는 가격이 장기적인 소득 증가로 뒷받침될 거라 생각하지도 않는다. 단기 차익 거래자들에게 중요한 것은 다음 달 자산의 가격이 이달보다 오를 거라는 사실뿐이다. 단기거래자들이 활동하는 영역에서 장기투자를 지배하는 규칙들은 무시된다. 지금 하고 있는 게임과 무관하기 때문이다.

중요한 건 우리가 다른 게임을 하고 있다는 사실이다. 돈과 관련해 가장 중요한 점은 내가 시간을 어떻게 보고 있는지를 이해하고, 나와 다른 게임을 하는 사람들의 행동에 설득당하지 않는 것이다. 당신이 지금 어떤 게임을 하고 있는지 파악하는 데 더 비상한 노력을 기울여라. 그렇게 하는 사람이 얼마나 적은지 알면 놀랄 정도다.

돈을 투자하는 모든 사람을 가리켜 ‘투자자’라 부른다. 마치 농구 선수들이 같은 규칙을 가지고 같은 게임을 하는 것처럼 말이다. 하지만 이런 생각이 얼마나 잘못됐는지를 깨달으면, 내가 어떤 게임을 하고 있는지를 파악하는 이 간단한 일이 대단히 중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

1. 성공은 열심히 한다고 이뤄지는 것이 아니다. 세상은 운도 무시할 수 없다. 그러니 파산을 피하고 저축을 통한 최소한의 안전마진을 만들어 언젠가 찾아올 운을 맞이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 것이 중요하다.

2. 아무도 미치지 않았다. 사람들은 저마다 다른 환경과 시간, 다양한 변수를 갖고 살아간다. 나에게는 부동산 투자가 맞을 수 있지만 누군가는 부동산 투자를 하지 못하거나 하고 싶지 않을 수 있다. 이것은 투자에도 적용되며 투자는 사람이 하는 것이기 때문에 수학이나 통계자료보다 심리가 더욱더 중요하다.

3. 사람은 누구나 성장하고 변한다. 과거의 나에 선택을 언제든 유연하게 바꿀 수 있는 사람이 돼야만 더욱더 성장할 수 있다.

4. 항상 나와 다른 게임을 하는 사람들을 주의하자. 그들의 말에 귀 기울이면 내가 하는 게임과는 전혀 다른 규칙을 받아들여 큰 실수를 할 수 있다. 내가 지금 하는 게임이 무엇인지 명확하게 인지하고 다른 사람이 하는 게임을 나의 게임에 적용하지 말자.


STEP4. 책에서 적용할 점

1. 심리학과 관련된 책 읽어보기.

2. 저축률 올려보기 (50% 이상)

3. 건들지 않을 수 있는 돈 만들기, 투자 후 건들지 않아도 되는 현금 만들기

STEP5.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P. 150) 자녀들은 당신의 돈을 원하는 게 아니라 당신을 원한다. 이 둘은 비교조차 할 수 없다. 특히 자녀들은 당신이 곁에 있기를 바란다.

(P. 334) 당신이 아무리 많은 돈을 번다고 해도, 지금 당장 그 돈으로 누릴 수 있는 즐거움을 덮어두지 않으면 부는 절대로 쌓이지 않을 것이다.

(P. 334) 이게 내가 밤에 잘 자는 데 도움이 될까?라는 기준은 모든 금융 의사결정에서 누구에게나 최고의 이정표다.

(P. 336) 당신이 원할 때, 원하는 것을, 원하는 사람과 함께, 원하는 만큼 오랫동안 할 수 있는 능력은 돈이 당신에게 줄 수 있는 가장 큰 배당금이다.

(P. 338) 시간이 지남에 따라 누구나 목표가 바뀌고, 욕망이 바뀐다. 따라서 금융과 투자에 관련한 과거의 결정이 극단적이면 극단적일수록 변해가는 당신이 후회할 가능성도 커진다.

나는 부자가 되려고 했던 것은 아니다. 나는 그저 독립성을 갖고 싶었다.

찰리 멍거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