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9월 돈버는 독서모임 - 부의 전략수업
독서멘토, 독서리더

STEP1. 책의 개요
1. 책 제목: 월급쟁이 부자로 은퇴하라
2. 저자 및 출판사: 너나위 저, 알에이치코리아
3. 읽은 날짜: 2024.4.1 ~ 4.14. (...재독했어야 했는데 안했습니다ㅠ)
4. 총점 (10점 만점): 10점/ 10점
STEP2. 책에서 본 것
사람들이 종종 잊는 것 같은데, 아파트도 물건이다. ~'인간이 생존을 위해 필요한 주택은 결코 투자의 수단이 되어서는 안 된다'라는 개인의 가치판단에 전혀 영향을 받지 않는다. 그렇게 생각하든 아니든 현실에서의 부동산, 그중에서도 아파트는 필수재인 동시에 투자재일 뿐이다.
그런데도 내가 소득을 아껴 매입할 생산 자산으로 주식이 아닌 부동산을 택한 이유는 '정보 대칭'과 '레버리지' 때문이다. 정보 대칭이란 거래에 참여하는 매도자와 매수자가 그 거래와 관련한 정보를 거의 대등하게 가질 수 있는 것을 말한다.
부동산의 입지는 어떻게 판단할 수 있을까? 지금 이 시대를 살아가는 사람들이 좋아하는 것을 항목별로 생각해 보면 된다. 대표적으로 일자리, 교통, 주변 환경, 학군 등이 있다.
내가 투자를 결정할 때 첫번째 기준으로 삼는 것은 '해당 물건이 현재 저평가된 상태냐 아니냐' 하는 것이다.
입주 물량이 많으면 가장 먼저 아파트 전세가가 내려간다. 전세가는 매매가에 비해 가격이 쉽게 움직이는 편이다.
이때 투자자가 중시해야 할 것은 매매가와 전세가의 차이가 아닌, 매매가 그 자체다.
잃지 않는 부동산 투자를 하고 싶다면, 다음 세가지를 갖춰야한다. 첫째는 부동산의 저평가 여부를 판단할 수 있는 안목, 둘째는 적은 투자금으로 투자의 효율성을 극대화하는 기술, 셋째는 역전세 등에 대비하여 내 자산을 방어할 수 있는 자금 동원력이다.
'준비된 자에게 기회가 온다'라는 말은 부동산 투자에 있어서 '아는 지역이 많아야 투자 시점에 보다 빨리 자신 있게 실행할 수 있다'라는 의미라고.
협상도 경험이다. 비록 실수하거나 잘못되어 계약이 깨진다고 해도 그런 것들 하나하나가 귀한 자산이 된다.
기본적으로 투자금 자체가 적다면 한가지 사실은 인정해야한다. 바로 시간이 필요하다는 것 말이다.
가격 협상에서 매수자의 협상력보다 중요한 것은, 매수시점의 시장 분위기다.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
투자 대상이 금도 있고 주식도 있고 다양한데 왜 하필 부동산일까? 라는 근본적인 의문점이 이 책을 초반에 읽으면서 해소되었습니다.
그럼 부동산을 투자하려면 어떻게 해야하지? 어떤 원칙을 따라야하지? 하는 의문점도 이 책의 중반부를 읽으면서 해소되었습니다.
이 책의 저자이신 너나위님은 투자 준비하신지 9개월만에 첫투자를 하셨습니다. 나는 지금 투자 준비한지 얼마나 지났으며 투자를 준비할 준비가 되었는지 되돌아보게 되었습니다.
이 책은 월부의 모든 것을 압축해놓은 듯한 책입니다.
STEP4. 책에서 적용할 점
꾸준히 독,강,임,투 하고 흔들리지 않기
STEP5.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발품에 어떤 노하우나 특별한 방법이 있을 것으로 생각하는가? 그런 건 없다. 결국 많이 가봐야한다.
어쩌면 모두가 부동산 투자를 할 수는 없을 것이다. 누군가에겐 주식 투자가, 누군가에겐 코인 투자가 더 적합할지도 모른다. 그러나 우리는 모두 부동산으로부터 자유로울 수 없다.
댓글
해달바다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