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9월 돈버는 독서모임 - 부의 전략수업
독서멘토, 독서리더

STEP1. 책의 개요
내가 읽은 책의 개요를 간단하게 작성해보세요
1. 책 제목: 돈의 심리학
2. 저자 및 출판사: 모건 하우절/인풀루엔셜
3. 읽은 날짜: 2024.06.05
4. 총점 (10점 만점): 10점/ 10점
STEP2. 책에서 본 것
몇 가지 핵심 키워드와 함께 내가 책 내용을 나만의 언어로 요약해보세요
[story 2. 어딕까지가 행운이고 어디까지가 노력일까]
#대담함과 무모함의 차이#행운
성공한 사람과 실패한 사람의 차이는 무엇일까?
같은 시도를 하더라도 결과가 달라지는 사람이 있다.
어떠한 결과에 대해서 어디까지가 그 사람의 노력과 재주에 의한 것인지, 어디까지가 행운인지 누구도 정확하게 알 수 없다.
중요한 것은 어떠한 결과가 100퍼센트 노력이나 올바른 의사결정으로 이루어진다고 착각해서는 안된다는 점이다.
[story 6. 꼬리가 몸통을 흔든다]
#롱테일 #절반을 틀려도 여전히 큰돈을 벌 수가 있다
소수의 성공이 다수의 실패를 커버하며 전체의 성과를 이끈다. 대부분 성공한 사람들의 가장 주목할만한 투자나 의사결정은 쉽게 찾아볼 수 있지만 그 사람들의 실패에 관한 이야기는 하지 않는다. 하지만 그들은 우리보다 더 많이 옳았을 수도 있지만 우리만큼이나 자주 틀렸을 수도 있다.
단지 주변사람들이 미쳐갈 때 평범한 것을 해오면서 소수의 큰 성공이 올때까지 묵묵히 걸어갔을 뿐이다. 모든 일에 100퍼센트 옳은 의사결정은 불가능하고 그것이 중요한 것도 아니다.
이길 때 크게 이기고, 질 때 작게 지는 것. 그리고 큰 수익을 가져올 꼬리를 기다리자.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
책을 읽고 난 후 새롭게 깨닫게 된 점을 적어보세요
1. 책을 읽고 난 뒤 나는 어떤 부자가 되고 싶은지에 대해서 곰곰히 생각해보게 된 것 같다. 나는 욕심과 자만에 대한 편집증을 가지면서도 원하는 삶을 살면서 만족하는 행복한 부자가 될 수 있을까? 평소 막연히 부자가 되면 좋을 거라는 생각만 가지고 있었지 그것을 유지하는게 얼마나 중요한지에 대해서는 간과했던 것 같다. 부를 얻는 것보다 부를 유지할 수 있는 부자가 되기 위해서는 지속적인 독서와 좋은 사람들로 주변환경을 갖추고 항상 초심을 점검하며 마인드셋 해야겠다
2. 저축은 고리타분하지 않다. 현재 나의 시스템은 어떤가? 저축을 하고 있기는 하지만 단순히 종잣돈을 모은다거나 절약한다는 것에 의미를 두고 있었던 것 같다. 저축의 진정한 가치와 그것이 특별한 기회가 왔을 때 나를 구원해줄 동아줄이라는 사실을 마음에 새겨야겠다. 진정한 부는 소득이나 투자수익률에서 오는게 아니라 저축에서 온다.
3. 투자의 대가는 돈으로 지불하는 것이 아니라 리스크를 감수하면서 오게 된다. 또한 사람들은 장기적으로 나타나는 긍정적 결과에는 둔감하지만 비관주의적인 말에는 크게 동요한다. 비관적인 말들은 나를 도와주려는 말처럼 들린다. 또 어떤사람들은 미래를 예측하려 한다. 하지만 그 결과에 대해서는 또 너무 쉽게 잊혀진다. 누구도 미래는 예측할 수 없다. 특히나 불확실성의 영역에서 더욱 그러하다. 요즘 시대에는 그러한 영역을 예측하면서 사람들을 현혹시키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또 그러한 이야기를 맹신하는 사람들로 인해 더욱 동조되기 쉬운 환경이 된 것 같다. 앞으로 나만의 투자원칙과 주관을 가지고 비관주의의 늪을 조심하면서 살아야겠다. 투자를 계속하기 위해서는 나 스스로 투자에 대한 기준과 끈기로 묵묵히 버틸 수 있어야겠다.
STEP4. 책에서 적용할 점
책 내용 중 내 삶에 적용하고 싶은 점을 작성해보세요. 적용할 점은 구체적일수록 좋아요!
1. 지출에 대한 관리를 재점검하고 저축을 늘려야겠다.
2. 일이 잘 풀릴때는 겸손을 찾기 위해 노력을 기울이고 일이 잘못될 때는 용서와 연민을 찾기 위해 최선을 다하라. 모든 성공이 나 스스로 만들어낸 것이 아님을 알고 행운과 리스크의 힘을 되새기면서 매일 하나씩 감사한 일을 떠올리고 감사일기를 써야겠다.
3. 투자에 관한 기사나 칼럼을 볼 때 반대로 생각해보거나 기사에 대한 내 생각을 정리해보기. 기사를 읽고 나는 어떠한 확실하지 않은 믿음을 품게 되진 않았는지 스스로를 점검해야겠다.
STEP5.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책을 읽으며 기억하고 싶은 ‘책 속 문구’가 있다면 적어보세요
(P. 164) 그러나 부welath는 숨어있다. 부는 쓰지 않은 소득이다. 부는 나중에 무언가를 사기 위해 아직 사용하지 않은 선택권이다. 부의 진정한 가치는 언젠가 더 큰 부가 되어 지금보다 더 많은 것들을 살 수 있는 선택권과 유연성을 제공하는 데 있다.
댓글
촵촵임팩트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