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9월 돈버는 독서모임 - 부의 전략수업
독서멘토, 독서리더

[감아차기-시작]
STEP1. 책의 개요
내가 읽은 책의 개요를 간단하게 작성해보세요
1. 책 제목: 돈의 심리학
2. 저자 및 출판사: 모건 하우절, 인플루엔셜
3. 읽은 날짜: 2024.05.30 ~ 06.04
4. 총점 (10점 만점): 8점/ 10점
STEP2. 책에서 본 것
몇 가지 핵심 키워드와 함께 내가 책 내용을 나만의 언어로 요약해보세요
#환경
인생에서 삶을 살아가는 환경에 따라서 '돈'에 대한 인식이 달라 질 수 있다. 예를 들면 IMF경험 했었던 부모님세대를 보면 어느 집은 대출에 대한 두려움을 기본값으로 가져가고, 또 어느 집은 대출을 활용한 레버리지를 볼 수 있다.
#복리 #워런버핏
'작은 것'을 가볍게 볼 수도 있지만, '작은 것'의 힘을 과소 평가해서는 안된다. '작은 것'으로부터 미래 성장의 동력 같은 역할을 하며 엄청난 결과를 만들어 낼 수 있다. 워런 버핏은 얼마나 오랫동안 투자를 해왔는지 아는가? 75년을 투자자로 살아가고 있다. 최대한 오랫동안 반복적으로 할 수 있는 투자, 시간의 힘이자 복리의 힘이다.
#적당히 합리적 #철저히 이성적
투자의 의사결정에 있어서 냉철하게 이성적으로 해결하려고 한다. 하지만 적당히 합리적으로 하는 것을 목표로 삼는 것을 권장한다. 적당히 합리적인 투자자는 불완전한 투자 전략을 쉽게 포기하지 않고, 고수 할 확률이 높다.
앞으로 해나가야 할 부동산 투자도 비슷할 것이다. 시장상황에 따라서 리스크 변화가 많을 텐데 그럴 때마다 현명하게 이겨낼 수 있을 것이다.
#변동성 #대가 #수수료
성공적인 투자에는 대가가 따라 붙는 것처럼 행운과 리스크가 공존한다. 성공이라는 행운과 대가라는 리스크.
대가는 변동성, 공포, 의심, 불확실성, 후회로 지불한다. 예를 들면 역전세와 하락장이다. 하지만 역전세와 하락장은 언제든 올 수 있다는 마음가짐과 미리 준비한다면 다시 기회는 오고 성공적인 투자로 만들 수 있다. 이러한 변동성에 대해서 지불 할 가치가 있는 수수료라고 스스로를 설득해야한다.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
책을 읽고 난 후 새롭게 깨닫게 된 점을 적어보세요
1) 부자로 남는 것
'부자로 남는게 어렵다'라는 것을 수차례 들어왔다. 왜? 어려운 걸까? 돈을 버는 것과 유지하는 것은 별개라고 한다.
돈을 버는 것은 리스크를 감수하고, 낙천적 사고를 하고, 적극적인 태도의 요건이 필요하지만, 유지하는 것은 '생존'이고, '검소' 해야한다. 워런 버핏까지는 아니지만, 그의 검소함은 누구나 알지 않는가? 그 정도까지 검소함은 아니지만 그가 무엇을 '하지 않았는지' 주목해야한다.
2) 운동은 소비부자가 되는 것과 같다. '운동을 했으니 한끼 정도는 제대로 먹어야지'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부는 그 한끼를 거절하고, 순수 칼로리를 태우는 것과 같다.
자산부자가 되기 위해서 부동산 투자 공부를 하고 있다. 강의가 마무리 되어가는 시점에서 강의를 다 들었으니 하루정도는 쉬었다가자하는 나약한 생각을 했었다. 고삐를 다시 잡고 독서 했었던 내용을 다시 복기하며, 후기를 써내려 간다. 보상심리를 주의하자.
STEP4. 책에서 적용할 점
책 내용 중 내 삶에 적용하고 싶은 점을 작성해보세요. 적용할 점은 구체적일수록 좋아요!
1) 자산부자 - 절약하기, 체크카드 사용하기, 저축하기, 자산(부동산) 투자 하기!
2) 독서를 통해서 '지혜' 얻기! - 매일 적은양이라도 독서하는 습관 기르기!
STEP5.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책을 읽으며 기억하고 싶은 ‘책 속 문구’가 있다면 적어보세요
(P. 139) 내 시간을 내 뜻대로 쓸 수 있다는 게 돈이 주는 가장 큰 배당금이다. 원하는 것을, 원할 때, 원하는 사람과, 원하는 만큼 할 수 있다는 것은 엄청난 행운이고, 행복이다. (돈의 진짜 가치)
(P. 175~179) 저축률이 높다는 것은 내가 쓸 수 있는 것보다 지출이 적다는 뜻이다. 지출이 적다는 것은 저축이 늘어난다는 뜻이다. 황금 같은 기회가 눈앞에 뚝 떨어질 때까지 기다릴 여유가 있다. 저축이 있다면 간절한 순간 갑자기 찾아온 절호의 투자 기회를 잡을 수 있다.
(P. 388) 누구의 조언이라 해도 너만의 가치관, 목표, 환경을 고려해서 받아들이길 바란다.
[감아차기-끝]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