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강의
서울투자 기초반 - 올해 안에! 내 종잣돈에서 가장 좋은 서울 아파트 찾는 법
월부멘토, 주우이, 양파링, 프메퍼, 권유디

안녕하세요 포로리아로리입니다.
6월 6일 현충일. 묵념과 함께 강의를 모두 완강하는 날로 잡고 강의에 집중하였습니다.
저는 지난 9월 서울투자기초반을 수강한 후 2번째 재수강이었습니다.
그런데..
그때와 지금 1년이 채 되지 않는 기간 동안에도 서울 부동산 시장의 분위기는 많이 바뀌어 있었습니다.
그때만 해도 서울 투자를 한다는건 너무 하고 싶지만 손에 잡히지 않고 멀리 있는 시장이었는데요.
지금은 많은 사람들이 지방에 간다고 하는 사람보다 서울, 수도권에서 좋은 자산을 내 것으로 만들 수 있는 절호의 기회임을 알고 더욱 적극적으로 찾아보고 매수하기 위한 준비를 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기존의 집을 매도하거나 거주 분리를 통해 투자금을 마련해두고 정말 매수하기 위해서 말이죠.
그러다보니 저 역시도.
이러다 나만 못 사는거 아냐?
잠깐의 기회를 주고 서울투자의 기회는 날아가 버리는거 아냐?
급매 위주로 다 빠졌고 정상물건만 남았다고 하는데.. 이제 나는 덜 좋은 것을 사야만 하는건가???
벌써 다 올라버려서 차곡차곡 모은 종잣돈으로 투자할 수 없게 되어버리면 어떡하지?
52주째 전세는 올랐고, 상급지 선호단지는 이미 전고점 턱밑까지 회복했는데.. 나는 어떡하지????
하는 조급함이 앞섰습니다.
그런데요..
제주바다님의 서울 현재 부동산 시장을 진단해주는 내용을 들어보니
조급했던 마음이 조금은 누그러지고 원칙을 더 지켜야겠다는 확신이 들게 되었는데요.
서울 25개구별 특징 분석 뿐 아니라 항상 궁금했던었던 뉴타운 분석 거기에 세금을 고려한 투자 방향까지 전반적인 내용을 훑어주셨어요.
# 절대 오른 가격으로 추격 매수하면 안되는 시기입니다. 반드시 후회해요.
지금 서울, 수도권이 투자하기 너무 좋은 시기이다보니 제 동료 중 일부도 이미 갖고 있던 물건을 매도하거나 갖고있던 종잣돈을 들고 좋은 급지의 단지 매수를 준비하고 있는데요.
그러다보니 제가 마음이 급해졌어요.
KB 통계결과, 매매우위지수, 전세수급지수를 봐도, 매매가격지수를 봐도 아직 현재는 하락장의 구간에 있어요
물론 좋은 급지는 새아파트 위주로 전세가가 치고 올라갔고 매매가는 회복하는 중이에요.
하지만 찐 상승장이 오려면 실수요 이외에도 가수요까지 붙어야 하는데 현재는 그런 시장이 아니에요
부동산 사장님이 이사비정도도 안빠진다고 하는 곳을 보고 걱정하는데. 안깎인다 말하는 그런 곳만 보고 있는 건 아닌지 생각해봐야해요.
과거를 똑같이 반복하지는 않겠지만 미래에는 과거에 일어났던 일들이 비슷하게 일어납니다.
과거를 알고 미래를 준비하는 게 우리가 할 수 있는 일 중의 하나이고요.
과거에는 올라가는 것 같다가 다시 하락하고 다시 반등했다가 더 많이 떨어지면서 점점 내려가는 시기가 있었죠.
그 당시 매매가의 반등이 있었던 것은 전세가가 충분히 받쳐주고 매물량에 변화가 있을 때였던 것 같습니다.
현재 서울 시장의 매물을 지역마다 조금씩 다르겠지만 점점 증가하고 있고
서울 전세가는 여전히 50%초반입니다.
전세가는 조금씩 올라오고 있는 상태는 맞지만 아직 달아나는 시장은 아니라는 거죠.
#우리는 원칙을 고수해야 합니다. 그리고 가치를 제일 우선으로 봐야해요
가치를 판단하고, 가치 대비 싼지 판단하고 내가 그걸 감당할 수 있는지 그 기준을 항상 지켜야 합니다.
우리는 가치 있는 자산이 싼지 안싼지를 판단하는게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그걸 모르면 가치를 알아도 비싸게 사거나, 가치를 모르고 두려움에 아직 때가 되지 않았음에도 매도를 고려하게 됩니다.
저에게도 이미 날아간 기회의 시기는 무수히 많았는데요.
지금 와서 그게 좋은 자산이었고, 그때가 좋은 시기라는 것을 아는 것이지
그때는 제가 아무것도 몰랐을 때는 기회가 기회인 것을 몰랐어요.
하락론자의 말을 믿으며 두려움에 떨었고 그 두려움이 뭔지도 정확히 모르는 채 막연하게 무서워하며
아무런 행동도 하지 않으면서 기회의 시간을 놓쳐왔습니다.
월부 안에서 조금씩 저를 단련시키고 정말 1호기를 할 수 있는 사람으로 만들어 가는 시간을 쌓고 있습니다.
지난번 실전반에서 튜터링데이에 쟈부쟈 튜터님의 말씀이 떠오르는데요.
내가 그 가치를 알면 확신을 가지고 투자할 수 있다.
가치를 알면 두려움이 사라진다.
그렇기 때문에 가치를 판단하기 위해 치열하게 고민하고 또 공부해라..라는 말이요.
내 작은 투자금에 매몰되어 딱 그 단지만 보지 말고
20평대만 보지 말고, 30평대도 보고, 더 좋은 곳도 쳐다보면서
넓게 바라보면서 상황에 흔들리지 말고 본질을 보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는 것을 절실하게 느끼게 되는 강의였습니다.
제주바다님 명강의 정말 진심으로 감사합니다.
댓글
로리 조장님 강의후기로 중요한 부분을 또 복습하네요~ 좋은 글 감사합니다! 조금함 버리고 최선의 선택으로 1호기하는 그날까지 응원하겠습니다 조장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