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강후기

열반스쿨 기초반 1강 강의 후기 [열반스쿨 기초반 77기 9조 달려라화니]

  • 24.06.07

안녕하세요 달려라화니입니다 :)


정식 첫 강의를 들으니 비로소 진짜 월부 플랫폼 안에 들어왔구나! 하는 생각이 듭니다.

그동안 월부 유투브의 영상들로 파편처럼 머릿 속에 흩어져있던 투자에 대한 마인드를 한번 한줄로

정렬시켜놓고 스텝을 밟아나가는 것 같은 기분에 시간 가는 줄 모르고 너바나님의 강의를 들었네요.

화려함보다 담백하게 첫 강의를 들으며 느낀 점과 내 삶에 어떻게 적용시킬지 적어보려고 합니다.


진짜 자본주의를 살자(빨간약 삼키기)

저도 역시나 근로주의에 빠져있으면서 이론적 자본주의에 빠져있었구나 를 깨달았습니다. 너무나 충격적이었어요. '근로주의', 맞습니다. 저는 Born to be 근로자였어요. 정해진 시간에 정해진 곳에 출근해 정해진 일상을 살며 정해진 돈을 받는 월급쟁이입니다. 그게 곧 제 정체성이었던 것 같아요. 자본, 즉 가진 돈이 힘과 능력이 되는 자본주의 속에서 정해진 월급의 부족함을 불평하며 갖지 못한 것에 대해 좌절하는 근로주의에 갇혀있었습니다.

누구도 알려주지 않았는데 우연히 만난 월부의 영상들을 접하면서 그 생각에 점점 균열이 가기 시작했고, 갖지 못한 자로써 자본주의의 벽 앞에 좌절하는 대신 어떻게 하면 자본주의를 이용할 수 있을까 라는 고민을 하게 되었고, 이번 강의에서 너바나님께서 '근로주의'라는 표현을 사용에 완전히 못을 박아주신 것 같아요.

월급쟁이에서 시작해 자산가가 된 본인이 직접 보여주고 있지 않냐며 부드러운 목소리로 호소하시는 모습에 다짐했습니다. 저도 진짜 자본주의를 살아보겠습니다. 여러분 이제 빨간 약을 삼킬 때입니다.


나에게 노후란 무엇일까?

지금 나이 30대 초~중반. 큰 이슈만 없으면 정년까지 보장된 직장. 제게 노후는 조금 신경쓰이기는 하지만 뭔가 막연한, 뉴스에서 접할 때는 덜컥 숨이 막혔다가, 다시 또 출근하면 잊혀지는 그런 사회적 이슈였어요. 마치 다른 나라에서 벌어지고 있는 전쟁처럼요.

첫주차 과제에 포함된 수익률 계산기와 너바나님께서 강의 중간 왜 우리가 노후를 준비해야하고, 행복한 노후를 위해서 과연 나는 얼마나 돈이 필요한가에 대해 설명해주시는 걸 통해 처음으로 구체적인 숫자로 제 노후를 계산해보았습니다. 2~30년 후에 내가 어떤 인생을 살고 있을지도 모르는데, 그걸 구체적인 숫자로 계산해본다는게 저한테는 항상 어려운 일이었어요. '그걸 지금 어떻게 알 수 있겠어?'라는 생각이 우세했어요.

앞으로 예상되는 제 추정 소득과 최근 1~2년 간의 지출, 내가 원하는 삶을 위한 비용을 대략 계산해보고 알았습니다. 현재에 안주한다면 거의 죽기 직전에서야 제가 원하는 돈을 모을 수 있겠다는 현실을. 내가 노후에 필요한 자산을 가지고 은퇴 후 원하는 행복한 노후를 맞이하려면 투자를 통한 자본소득과 맞벌이 하지 않으면 안 된다는 사실을 다시 한번 깨달았습니다.


나도 할 수 있겠다는 희망

너바나님께서 몇 가지 실패와 가능성을 경험한 사례들을 보여주셨습니다. 그리고 책에 본인이 쌓은 투자의 방법을 오픈했을 때, 여러 투자 전문가들이 소위 '영업비밀이 털렸다' 걱정했지만, 그 이후로도 투자 생활은 전혀 문제 없었다고 말씀하셨습니다. 이를 통해 생각했습니다.

'월부라는 좋은 환경에서 여러 선배 투자가들의 실패와 성공의 경험을 레버리지 삼아 노력하면 나도 잃지않는 투자를 할 수 있겠다.'

'지금도, 앞으로도 내가 투자할 수 있는 기회는 계속 있을 것이다.'

'내가 앞으로 해야할 건 믿고, 보고, 듣고, 핵심은 행동으로 옮겨서 기회를 잡는 것이다.'


시간 절약하기

직장에서도 바쁜 시기를 보내고 있으면서, 첫 정규강의에 조장을 지원한 건, 시간 확보는 결국 나 하기 나름이다 라는 걸 알고 있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일단 모든 OTT를 지웠습니다. 유투브만 빼놓고.. :) 이건 월부 영상도 봐야하니까요ㅎㅎ 자투리로 버리는 시간들을 최대한 끌어모으고 확보해보려고 합니다. 이렇게 번 시간을 효율적으로 쓰기 위해 목실감을 활용해 계획적인 일상을 살아보겠습니다.


구체적인 숫자로 계산하고, 이미지화 시키기

비전보드 작성과 노후 준비 수익률 계산을 통해 제가 제일 원하고 바라는 것들은 어떤 것들인지 짚어보았고, 그것들을 달성하고 누리기 위해서는 과연 내가 얼마의 자산을 언제까지 마련해야 하는지 태어나서 처음으로 구체화해봤어요. 하고 나서도 액수와 시기에 잠깐 숨이 막혔지만..ㅋㅋㅋ 앞으로의 강의와 월부의 좋은 투자 동료분들과 함께 하면서 이상과 현실 사이의 포인트들을 계속 점검하면서 다듬어나가면 될거라고 믿습니다!


양은냄비 같은 제 열정이 여기서 식지 않고 '나 정말 다 이루었다' 라고 스스로를 토닥이는 그 날까지 열심히 달려보고 싶습니다. 함께 해주세요!! 화이팅!


댓글


이푸
24. 06. 07. 20:34

첫 강의에서 이렇게 많은 것들을 느끼셨다니... 대단하시네요 조장님!!! 강의를 듣고 바로 실행하시는 모습까지 멋지십니다 :)

봉숑이
24. 06. 07. 20:45

결단과 실행력이 대단하십니다~ 화니님 열정 식지 않도록 응원할께요~ 화이팅! ^^

카만사
24. 06. 07. 21:02

화니님~ 좋은후기 감사합니다 바로 ott를 지우고 달리고 시간절약과 구체적인숫자와 이미지 활용 완전 멋지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