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0대의 열반스쿨 기초반 1강 강의 후기 [열반스쿨 기초반 77기 45조 자몽1]

느낀점

 

직업인으로서 현재까지 열심히 살았다고 생각하고 있던 50대로서 너바나님의 강의는 왜 내가 경제적 자유를 달성하지 못했는지를 깨닫게 해준 강의였다. 지금까지 노후 대비를 위한 어떤 목표를 설정해 본적도, 돈을 계획을 가지고 써본 적도 없다. 직업인으로 열심히 살면 된다고 생각했다. 미리 이러한 강의를 3040때 들었더라면 좀 더 탄탄한 자산을 형성할 수 있었을텐데하는 아쉬움이 남는다. 지금이라도 앞으로의 나의 삶에 대한 비젼 보드를 만들어보고 구체적으로 이루고 싶은 것은 무엇인지 그리고 나의 삶의 목표는 무엇인지 적어보며 좀 더 나은 나의 노후를 대비하고 싶다.

 

적용점

 

감사하게도 남편과 맞벌이 부부로서 열심히 산 덕분으로 내 집 마련이나 은퇴 후의 생활에는 큰 걱정은 없지만 그렇다고 경제적 자유를 이룬 것은 아니다. 현재 가지고 있는 자산을 어떻게 관리를 해야 보다 나은 노후를 맞이할 지 고민하다가 너바나님의 강의를 신청하게 되었다. 50대인지라 조금은 늦었다 생각이 들지만 2013년도 전세를 주고 있던 대구의 대장 아파트를 부동산 폭락론자인 남편의 말을 듣고 70대 노인에게 매도해 버렸다. 그 당시 아무것도 몰랐던 나는 잔금 날짜를 6월로 미뤄달라는 요청을 승낙하고 매도 한 후 그 해 재산세가 내 앞으로 나온 것을 보고 고수에게 당했다는 생각에 너무나 부동산에 무지했던 나 자신을 탓했던 기억이 있다. 그 당시 70대 노인이 나의 물건에 투자하여 성공했듯이 인생은 이제 100세 시대이기에 늦었다고는 생각하지 않는다. 너바나님의 강의에서 파이어한 투자자의 전략과 경제적 자유를 달성하는 과정이 아주 인상 깊었다. 연령대별로 자산의 상태가 다르기에 그 순서에 있어 조금의 차이가 있겠지만 천천히 실행에 옮겨보고자 한다. 생각에만 머무르지 말고 행동을 해야하며 그리고 그것이 습관을 형성하고 시간으로 버티면 인생이 바뀐다는 말씀이 정말 많이 와 닿았다. 혼자는 두렵기에 조장님 이하 모임의 멤버들과 많은 것을 배우며 공유하고 싶다. 그리고 사회 초년생인 딸에게 앞으로 이러한 강의를 추천하여 본인 인생의 경제적 계획을 미리 세우고 실천하라고 조언해 주고 싶다.



댓글


user-avatar
신나는수업user-level-chip
24. 06. 12. 00:32

이미 충분히 멋진 삶을 살아오셨고 따님도 좋은 어머니를 두셔서 저는 그게 부러워요~ 저희 부모님께서는 아직까지도 부동산에 전혀 관심이 없으셔서요 ㅠ ㅠ !! 제가 옆에서 말씀드려도 아랑곳 않으세요.. 아마 따님도 같지 않으실까 ㅎㅎ .. 본인이 직접적으로 필요성을 느끼고 깨닫기 전까지는 소귀에 경읽기 같아요ㅎ 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 그만큼 저의 무게도 무겁습니다 !! 자몽님도 그런 무게감을 느끼시고 계시겠죠? 하지만 저희에겐 앞으로 많은 기회와 경험들이 남았으니 앞으로의 찬란한 인생도 응원합니다 !! 1주차 고생많으셨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