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강후기

[열기76기 우리투자0원히 4레버 아이엠제이] 열기 2주차 너바나님 강의 후기

  • 24.06.09

안녕하세요 열기 37기 4조 아이엠제이입니다!!


오늘은 너바나님의 열기 2주차 강의가 있어 강남에 신나게 다녀왔습니다~

오늘 오전에는 비가 정말 많이 왔는데요, 너바나님 강의 들을 생각에 후다닥 준비를 하고 아지트로 고고~




>>>부자 되는 법


워런 버핏이나 피터 린치와 같은 저명한 투자자들은 시간이 얼마가 걸리던지 내 투자의 가치를 알고 있다면 보유하라고 합니다.

일본의 워런 버핏이라 불리는 사와카미 아스토는 불황일 때 싸게 사서 호황일 때 비싸게 팔라고 합니다.

하지만 초보 투자자들은 모두가 환희를 외칠 때 매수하고 불황일 때 매도를 하죠.


현재 시장은 2020년처럼 불나방 같은 시기가 아니고 하락장에 가까운 형태입니다.

그렇다면 우리는 현재 무엇을 해야할까요?


우리는 가치가 있는 물건을 찾아내서 오랜 시간 동안 보유해야 합니다.



"투자의 성공여부는 얼마나 오랫동안 세상의 비관론을 무시할 수 있는지에 달려있다. -피터 린치"




>>가치 판별하는 법


투자는 같은 가격에 더 좋은 가치를 지닌 물건을 사는 것입니다.

그럼 어떤 기준으로 이 물건이 좋은 가치를 가지고 있는지를 알 수 있을까요?




'강남'이라는 곳을 예시로 들어보겠습니다.

강남에는 많은 직장인들이 일하고 있습니다.

보통 알고 있는 3대 직장 (강남, 여의도, 종로/중구) 중, 강남은 가장 대기업이 많고 가장 많은 종사자들이 일하는 곳입니다.


강남에는 2호선 3호선 7호선 9호선 신분당선과 같은 많은 지하철이 지나고 있습니다.

GTX-A,B,C... 강남을 중심으로 뻗어나가는 형태로 노선이 구성되어 있습니다.

국가에서 시행하는 사업들이 강남을 중심으로 만들어지고 있으며, 타 지역들도 강남과 지하철이 연결되기를 원합니다.


대치동은 명실상부 대한민국 1위 사교육 지역이니, 학군 역시 빠지지 않는 곳입니다.

한강을 끼고 있고 백화점이나 편의시설 환경도 좋은 곳입니다.


우리나라에서 가장 좋은 곳이라고 할 수 있는 강남을 중심으로 이러한 특징을 생각한 뒤,

내가 조사하는 지역은 강남으로 얼마나 빨리 갈 수 있고 강남과 비교했을 때 어느정도의 가치를 가지고 있는지 비교할 수 있습니다.




>>부동산 가격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


과거부터 현재까지의 매매가와 전세가를 보면서,

가만히 앉아서 적금 들고 전세만 살다가는 큰 코를 다칠 수 있겠다라는 생각을 했습니다.

그리고 나도 열기를 듣지 않았다면 깨진 코를 부여잡고 살았겠구나 생각이 들었어요.🤪


집에와서 구글링을 해봤는데 흥미로운 그래프를 발견했습니당.

00년부터 19년까지 20년 동안의 광의통화량과 서울아파트 매매가는 비슷한 추세를 그리고 있습니다.




너바나님도 자녀분에게 나중에 꼭 투자에 대해서 알려주고 싶다고 하셨는데,

생각해보니 투자는 물론이거니와 경제 교육을 들은 적이 없는 것 같아요.

저는 이과-공대를 거쳐 아직도 공학 분야에서 일하고 있는데, 사회/경제에 대해서는 중학교 이후로 처음 배운 것 같고 경제를 1도 모르는 무지깽깽이였다는걸 다시 한 번 깨달았습니다. ㅠㅠ (메타인지.....)

내 아이에게는 꼭 경제교육을!!




>>200억 부자의 투자 레시피


"저환수원리"의 원칙을 잊지 말고, 원칙대로 투자하자!

투자는 기분으로 하는 것이 아니라 원칙으로 하는 것이다.


저번주에 이어서 10채의 시스템을 만들자는 너바나님의 말씀!

잊지 않고 비전보드에 적었습니다. 🧐

10채 시스템을 만드는 그 날까지 독감임투 행동하는 투자자가 되고 싶습니다.


씨앗을 심어서 (새싹 비빔밥 해먹지 말고) 열매를 맺는 날을 꿈꾸며 비전보드도 완성해보겠습니다.

꿈을 꾸는 사람은 그 꿈을 닮아가기 때문에 더욱 더 신중히 비전보드를 작성해보겠습니다. ❤️


BM>>

1. 내 물건의 가치를 알고 오랫동안 보유할 것.

2. 원칙을 고수하는 투자자가 되자.







댓글


머니클립
24. 06. 09. 05:52

후기 너무 잘 읽었어요 제이님 응원합니다!! 고생하셨어요!!

리치송송
24. 06. 09. 09:39

너바나님을 또 뵐수 있는 영광이 있다니~~~아이엠제이님 완전 부럽부럽~~~ㅎㅎㅎ 오늘도 강의듣느라 수고하셨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