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강후기

[서투기 14기 6ㅣ렇게 즐겁게 앞마당 만들면 5쩌조 반듯] 1주차 강의 후기

  • 24.06.09


안녕하세요

서투기 수강중인 반듯입니다.

1주차 제주바다님의 강의를 듣고

알게 된 내용/느낀점/적용할점 위주로 정리하여 복기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적용할 점)


수도권 소액투자를 위해서는 가격에 제한을 두지 말고, 더 좋은 투자처가 없는지 적극적으로 찾아봐야 할 때.

-> 4급지(신축) & 뉴타운 단지들을 리스트업해서 시세를 트레킹 하자


사람들이 덜 좋아하는 4급지 중에서 생활권 순위가 2-3위 정도인 곳에서 덜 좋아하는 단지에서 소액투자 기회를 잡을 수 있다.

-> 강서구에서는 우장산, 염창동, 가양등촌의 2~3등 단지를 잘 살펴보자!



(느낀 점)


서울은 가격이 싸지니까 거래가 바로 활발해진다고 생각했지만, 월평균 거래량과 비교 했을 때 아직은 많지 않다.

조급함을 느낄 필요가 전혀 없다. 지금은 약간 반등했다가 2-3년 뒤에는 하락하는 경우도 있었다. 과거 2011년

그러니 앞마당 차근히 만들면서 기회를 잡을 수 있는 실력을 키우자.


같은 투자금으로 더 좋은 위치, 더 좋은 단지에 투자 기회가 없는지 살펴보고 판단하는 것이 투자자의 실력이다.

투자 할 수 있는 단지를 찾는 것이 아니라, 투자할 수 있는 더 좋은 단지를 찾는 것을 목표로 해야 한다.





(알게 된 점)


지금 서울 시장 분위기는 전세가 빠르게 오르고 있고, 매매가는 약보합중인 상태. 선호하는 단지는 거래가 활발해도 그렇지 않은 단지도 있어 지역별로 차이가 있다. 평균적으로는 월평균 거래량보다 낮은 수준이므로 급하게 따라가는 추격매수가 아닌, 조급함 버리고 지역별로 접근해야 한다.


꽤 괜찮은 단지를 나쁘지 않은 가격에 샀다면 장기간 보유할 수 있어야 한다. 분명 하락장을 만나서 가격이 빠질 수도 있다. 그러나 장기적으로 보면 수익이 나게 되어 있다. 전세가가 먼저 상승하면서 투자금을 회수할 수 있다.

=> 10년 뒤에 인생이 바뀌는 순간이 온다!


서울이라도 같은 돈으로 더 가치 있는 곳을 투자해야 한다. 서울에서는 뉴타운을 주목해야 한다.

급지가 낮더라도 환경이 쾌적한 뉴타운은 상급지 역세권 구축보다 더 투자수익이 좋다. 환경이 좋고 거주수요가 많기 때문에 절대적으로 싼 가격까지 내려가기 쉽지 않다. 적절한 가격이라면 매수할 용기를 내야 한다.


가치투자란

팔지 않은 좋은 가치의 물건을 매수해서 1~2채의 시세차익으로 경제적 자유 달성. 수익금이 크다.

투자기회를 길게 주지 않으며, 상승장 최고가격에는 정책으로 인해 매도할 수 없다. 장기보유하며 하락장에 매도


소액 투자

덜 좋은 입지에서 덜 선호하는 단지를 깎아서 싸게 매수. 투자수익율이 크다.

구축의 경우 용적률 너무 높으면 재건축은 어렵지만, 주변 환경이 좋아지면서 입지가 개선될 수 있으므로 수익율 측면에서 투자 고려 대상

금액에 제한을 두지 말고, 4~8억대 20,30평형, 골고루 봐야 더 좋은 기회를 잡을 수 있다.


투자 의사 결정 과정

① 가치 ② 저평가 가격 ③ 전세가율 + ④같은 가격대에서 최선인가? ⑤ 같은 투자금에서 최선인가?

순서대로 의사결정하며 앞 단계에서 통과되지 않으면 투자고려X


지금 시장에서 노려봐야 하는 단지

덜 좋아하는 입지 & 덜 선호하는 단지 : 매매가는 그대로 전세가가 먼저 회복

덜 선호하는 단지라 전고점 대비 20~30% 빠진 금액인 단지 중 전세가가 먼저 회복하여 소액투자가 가능한 단지

급지가 낮고 교통이 불편하더라도 뉴타운의 좋은 환경이 있어서 거주만족도가 높은 단지.






댓글


투자샛별
24. 06. 11. 17:27

반듯님 깔끔하게 강의내용 정리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덕분에 복기가 많이 되네요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