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돈 버는 독서 모임] 자본주의 - 독서 후기

  • 24.06.10

[돈 버는 독서 모임] 자본주의 - 독서 후기


책 제목(책 제목 + 저자) : EBS 다큐프라임 자본주의

저자 및 출판사 : EBS 자본주의 제작팀, 정지은, 고희정 / 가나출판사

읽은 날짜 :  2024.06.09

핵심 키워드 3가지 뽑아보기 : #빚이없으면돈도없다   #금융지능    #소비마케팅

도서를 읽고 내 점수는 (10점 만점에 ~ 몇 점?) : 10점



= 내용 및 줄거리 =


  1. 자본주의 세상의 현실에서는 절대로 물가가 내려갈 수 없다. - 신용창조: 은행이 하는 일은 없던 돈을 만들어 내는 일.
  2. 은행 시스템에는 이자가 없다. - 중앙 은행이 계속 돈을 찍어낼 수 밖에 없는 이유.
  3. 호황의 끝에는 불황이 있다. - 인플레이션 후 디플레이션이 오는 것은 숙명이다. 이제껏 누린 호황은 빚으로 쌓아 올렸기 때문.
  4. 빚이 없으면 돈도 없다. - 돈과 빚에 대한 시스템을 이해하고 큰 그림 안에서의 돈의 흐름을 파악해야 한다. 나무가 아닌 숲을 보는 안목을 가져 자본주의의 희생양이 되지 말아야 한다.
  5. 재테크로 돈을 제일 많이 번 사람은 은행이다. - 금융 지능이 있어야만 살아남는다.
  6. 소비를 강요 당하는 사회 - 자본주의 사회에서 쇼핑은 패배가 예정된 게임이다. 소비 마케팅의 핵심을 이해하자. 소비에서 행복을 찾지 말고 주변 사람들과의 관계 회복, 그로 인해 자존감을 회복하는 과정에서 진정한 행복을 찾아야 한다.
  7. 자본주의에서 항상 위기가 찾아왔다. 늘 새로운 아이디어로 위기를 극복해왔다. 아담스미스, 칼 마르크스,케인스와 하이에크 경제 사상가의 이론과 정책을 살펴보고 참고하여 따뜻한 자본주의를 위해 계속 생각해나가야 한다.


=이 책을 읽고 느낀 점 =


자본주의의 시대에 살면서 자본주의라는 단어를 되새겨 본 적이 단 한번도 없었다.

이 책을 읽기 전까지 난 자본주의의 희생자 중 하나였던 건 확실하다.


이 책을 술술 읽을 수 있었던 이유는

내가 지금 힘들다는 것, 그리고 나의 행복과 내 가족의 미래를 위해 반드시 자본주의에 대해 알아야 한다는 프롤로그 때문이었다.


책을 읽고 처음 알게 된 사실이 아주 많았다.

자본주의 세상에서는 물가가 절대로 내려갈 수 없다는 것. 은행이 없던 돈을 만들어낸다는 사실, 은행시스템에 이자가 없어 중앙은행이 계속해서 돈을 찍어낼 수 밖에 없다는 내용. 빚이 없으면 돈이 없다는 사실 등이다.


난 결혼 전부터 늘 돈은 원래 부족한거야. 빚은 평생 같이 가는 친구지 이런 생각을 하며 살았었다.

물가가 오르는 것에 큰 관심도 없었고, 소소하게 쇼핑하고 여행가면서 내 인생 이 정도면 괜찮지 않나라는 착각에 살았었다.

소비 마케팅의 유혹에 늘 빠지고 금융에 대한 지식은 0에도 못 미치는 마이너스인데다가 부자를 경험해보지 못해 스스로 가난한지도 모르는 나. 이 책을 읽기 전의 내 모습이 그랬다.


이제는 변해야 한다고 아주 절실히 느꼈다. 내 가족의 미래를 위해서도 더 이상은 안된다. 소비에서 행복을 찾지 말자. 소비를 통제하자. 내가 가난한 사실을 인지하고, 돈은 행복을 위한 수단이라는 사실을 인정하고 이 험난한 자본주의 시대에 살아남기 위해 한 걸음 한 걸음 나아가자.


그렇다면 재테크로 제일 돈을 많이 버는 은행을 상대로 나는 재테크의 승자가 될 수 있을 것인가?

아직은 절대 안된다.

저축으로는 안되는, 살아남기 힘든 이 시대에 진정한 재테크의 의미를 다시 생각해보고 급하지 않게 한걸음씩 앞으로 나가야겠다고 절실히 깨달았다.


의자 앉기 게임에서 탈락자가 되지 않기 위해선 꾸준히 배우고 행동하고 나아가야 함을 각인 시켜야 하겠다.



= 나에게 어떤 점이 유용한가?=


완벽하지는 않지만 자본주의 시스템에 대해 어느 정도 이해하게 되었다. 그로 인해 앞으로 나는 어떻게 살아갈 것인가에 대한 고민을 하게 해주었다.

인플레이션은 당연하기에 은행에 저축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그 이외의 다른 투자도 꼭 필요함을 느끼게 해주었다.


= 책을 읽고 논의하고 싶은 점은?(페이지와 함께 작성해 주세요)=


(104P) 고금리의 시대가 끝나고 이와 동시에 재테크의 회려한 시대가 펼쳐지기 시작했다.


지금 시점은 아직 인플레이션 중인지, 물가가 더 상승할 예정인지.. 곧 투자에 좋은 시기가 오는건지 잘 모르겠습니다. 뉴스의 내용과 책의 내용을 비교해 보는게 어렵습니다.


댓글


달궁이
24. 06. 20. 01:04

공부하는토끼님 독서후기 수고하셨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