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강의
열반스쿨 기초반 - 1500만원으로 시작하는 소액 부동산 투자법
주우이, 너바나, 자음과모음

제가 열반스쿨 기초반을 듣게 된 계기는 부모님께서 아파트를 분양받아 매수하시는 과정을 지켜보면서 비슷한 시기에 같이 분양을 했던 다른 구의 더 작은 평형 아파트가 비슷한 가격에 분양되어 두 아파트의 가격차가 상승기에 약10억원까지 벌어지는 모습을 직접적으로 보고 많은 생각을 하게 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한번의 선택이 이렇게 큰 격차를 만드는구나라는 사실을 알게 되었고 부동산 공부를 해봐야겠다는 생각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2022년 겨울즈음, 열반스쿨 기초반 강의를 신청했으나 마감되어 듣지 못하게 되어 쓰린 마음을 다독이며 그동안 개인적으로 독서를 하기 시작하며, 강의 내용 중 세이노의 가르침과 부자아빠 가난한 아빠 책을 언급하셨는데 저도 이 책들은 강의를 듣기 전 읽었던 책이지만 지금 다시 봐도 신선한 충격이었던 책이었고 뭔가 뒤통수를 세게 한 대 맞은 듯한 느낌이 들며 읽었던 책이었습니다. 너바나님께서 언급해 주시기 반갑기도 한 책이었습니다. 그 외 월부에서 독서모임, 코칭강의, 지방특강, 월부 유투브를 듣다가 드디어 2024년 6월 강의를 듣게 되었습니다.
첫 강의부터 저에게는 임팩트가 있었습니다. 이미 월부의 특강 강의와 월부 유투브를 통해 너바나님과 너나위님 말씀하시는 것을 공부하며 1호기를 한 상태였습니다. 1호기는 항상 미련이 남는다는 얘기들이 있었던터라 강의를 들으며 복기를 하게 되었습니다. 저의 첫 투자 아파트는 실거주로 선택한 청주 오송에 있는 신축아파트였습니다.2022년 겨울부터 2023년 봄까지 네이버를 눈이 뜨면 보면서 가격체크하고 기록하고 부동산에 전화도 해보고 들락거리기를 반복하며 뭐에 홀린 듯 부동산에 집중했던 것 같습니다. 대출은 양날의 검이라고 하셨는데 1호기를 하기 전 거듭 고민했었던 점이었는데 리스크 관리를 잘 해야하고 매수 전 가장 궁금했던 건 각자의 사정에 따른 ‘대출의 비율’이었습니다. 내가 감당할 수 있는 선에서 대출을 해야겠다고 무리하게 대출하지 않아야겠다는 생각을 하였습니다... 은행에서 여러 사람들이 대출을 하는 금액들을 들으며 저 사람들은 그 금액을 감당할 수 있을까?란 생각을 하면서 떨면서 신청했었는데 대출은 정말 양날의 검 같았습니다. 대출의 비율을 상황에 맞게 생각했어야했기에 많이 신중했던 것 같습니다. 특례보금자리론 막차를 탔고 지금은 버티는 시간인 것 같습니다.
‘생각,태도,행동,습관,버티는시간,인생,운명’이 바뀐다는 너바나님 말씀을 다시금 생각하게 되는 것 같습니다. 너바나님의 15년만에 약4억원 수익을 내신 사례는 마음이 조급하여 이런 말에 솔깃하여 저런 말에 솔깃하여 갈아타야하는 것 아닌가 생각하게 되는 마음과는 달리 가치를 판단하면 내가 기다릴 수 있다는 말이 저에게 너무 와닿았습니다. 조급하지 않게 가지고 가실 수 있었던 점은 크게 배울 점 인 것 같습니다.
종자돈 모으는 시기에서 부의 추월차선(고속도로)을 타는 것 중 예로 20%씩 연봉을 올리는 것을 말씀해 주셨는데 실천만이 살 길인 것 같습니다. 그리고 ETF로 부자되는 길은 상당히 낮다라는 말은 조금 오르면 좋아서 웃고 소비하고 내리면 울고하는 사람들을 옆에서 보아왔기에 부동산 투자가 나와 잘 맞을 것이라는 생각을 했었습니다.
금리가 가장 낮은 대출은 전세금이라는 말씀을 1호기를 한 후, 바로 전세로 놓는게 낫지 않았을까라는 생각도 들었습니다. 바닥에 너무 깔고 앉아있는 것 같아 종자돈을 굴릴 수 있는 시간이 줄어든다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일정기간 거주 후 전세금을 통해 2호기를 투자해야겠다는 계획을 세우게 되었습니다.
‘10,20억이 생기면 자신감이 생기고 관점이 바뀐다. 현명하게 삶과 재테크를 병행하는 법’ 은 꼭 느껴보고 싶은 감정이고 꼭 배우고 싶습니다. 너무 늦은 건 아닐까라고 생각했지만 '40대라서 다행이다.'라고 마음을 바꾸어 먹었습니다. '생각,태도,행동,습관,버티는시간,인생,운명'의 변화를 위해서는 뼈를 깎는 고통이 있어야 한다는 것도 실천만이 살 길이라는 것도 너무나 잘 알고 있습니다. 매달 들어오는 고정적인 소득의 힘이 가장 크다고 하셨고 월급의 중요성에 대해 다시금 자각하게 되었습니다.
1주차 강의로 월급쟁이부자들 로드맵을 통해 직접 수치로 계산해보고 써보고 만들어 보고 하는 실천 과제는 하지 않은 과거의 나 자신과 하고 난 후의 나 자신은 확연하게 다르다는 것을 느꼈습니다. 비전보드는 강의 전에도 만들어 놓았지만 너무 동떨어진 것 아닌가, 너무 먼 미래란 생각이 들기도 했었는데 월부에서는 함께 하고 공유하는 놀이터가 있어 같이 하는 느낌과 다른 분들이 하신 것을 보면서 피드백을 받았습니다. 그리고 만들어 놓은 것에 그치지 않고 잘게 쪼갠 세부 목표의 실천이 정말 중요하구나를 다시금 느꼈습니다.
1.목적지(목표) 설정(OKR:KR돈으로 계산하면 얼마인가?) : 내가 어떤 모습으로 살고 싶을지를 고민해보는 것, ‘내가 어떤 방향으로 가겠어’라는 방향성이 있어야 한다. 비전보드,노후자금 및 은퇴 시점 계산
2.경로설정(전략) - 1년에 얼마를 모을것인지
1단계 목표설정,종자돈모으기,시간관리,투자공부,부자마인드
2단계 캐시 카우 만들기(월급+투자) 매년1채씩
3단계 시스템 확장(10채이상),목표 채우기,내집마련
4단계 자산 리모델링, 부채상환
5단계 경제적 자유,똘똘한 10채 보유
3.100일 습관계획(전술,프로세스)
목표,전략,기한설정,전략,전술, 실행(복기), 실행(환경), 보상
독서,강의,임장,실전투자
4.Connect the dot(실행,복기)
시계부, 중요도에 따른 우선순위 일처리,시간관리, 중요한 일 루틴화, 돈관리 및 통장세분화, 체크카드와 현금 사용, 소비와 투자 구분, 종자돈50%모으기, 수익률20%
5.이룰 때까지 버틴다(환경,성장),월부커뮤니티,조모임
결혼 전 아이가 있기 전의 미혼이라면 더 가능성이 높겠다는 생각도 들었습니다. 나도 20대에는 월급의 80%를 저축하며 살았었는데 20년이 지난 지금 왜 부자가 아닐까? 무엇을 하지 않았지? 무엇을 어떻게 했지? 돌이켜 보는 시간이 되었습니다. 방향성이 정말 중요하고 정말 독하게 올바른 방향으로 해야 가능성이 높아진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저도 36억 자산 달성 목표, 10억 달성 후기는 꼭 쓰고 싶습니다. 그 전에 해야 될 너바다님께서 말씀해 주신 실천사항들을 실천하며 체크하며 달려가보겠습니다.
좋은 강의를 2년 전 듣지 못해 속상했던 저의 가슴을 뻥 뚫리게 시원하게 지금 들을 수 있어서 너무 영광이고 다행이고 감사한 마음과 생각이 듭니다.
댓글
무지개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