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강후기

[실전 27기 밥잘먹는 3조는 투자도 잘하조 서울I에집] 실전반 2주차 수강후기 (김다랭 튜터님 강의)

  • 24.06.11



안녕하세요, 실전 27기 3조 서울I에집입니다.


실전 2번째 강의는 김다랭 튜터님께서 발품으로 선호도를 파악하는 방법에 대해 실제 사례를 바탕으로 아낌없는 노하우를 공유해주셨습니다~~


그 동안 전임-단임-매임을 하면서도 맞게 하고 있는 건지 고민이 있었는데 이번 튜터님 강의를 들으면서 내가 너무 ‘하는 것’ 자체에만 집중했다는 반성을 하게 됐습니다...


그렇지만 튜터님의 임장 노하우를 배웠으니 랭버리지를 제대로 해서 앞으로 올바른 임장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 전화임장


튜터님께서 전임을 매물예약 할 때만 하시는 분 계신가요?라고 물어보셨는데 사실 뜨끔했습니다.

저도 올해 4월 지투반을 듣기 전까지는 부사님과 친해질 것도 아닌데 전임은 매물예약 할 때만 하면 되는거 아닌가라는 생각을 가지고 있었기 때문입니다.

(매임도 안했던 거는 더 함정…)


하지만 튜터님은 전임은 현장 분위기와 거주민 선호도를 알기 위한 투자의 첫 걸음이고 어떻게 전임이 투자와 연결될 수 있는지 실제 사례로 알려주셨습니다.



방법은 컨셉에 맞는 질문을 하는 것!

그리고 ㅇㅇ과 ㅇㅇ을 구분해야 선호도를 확실히 파악할 수 있다고 강조해주셨습니다.


실제로 두 개의 단지를 비교 전임하고 어떻게 정리하는지 강의를 통해 알려주셔서 너무나 이해가 쏙쏙!

다음 전임부터 튜터님의 심화버전으로 전임을 해보겠습니다.


※ 적용할 점 : ㅇㅇ과 ㅇㅇ을 구분해서 전임해보기!





 2. 단지임장


다음으로 단지 임장에 관해 말씀해주셨는데요~~

월부인들의 공통 질문에 대해서도 말씀해주셨는데 어찌나 공감이 되던지…

수도권 200세대 이상, 지방 300세대 이상 단임을 하기 때문에 198세대, 298세대 단지를 보면 볼지 말지 무한 고민에 빠지고는 했습니다.

이 고민에 대해 튜터님은 앞마당을 만들 때도 같은 급지만 보는것보다 다른 급지도 같이 보는 것이 비교하는데 도움이 되듯이 단지도 좋은 것과 좋지 않은 것을 같이 봐야 비교가 가능해진다는 말씀을 해주셨습니다~~


즉 내가 여력이 되고 할 수 있다면, 세대 수가 낮더라도 필요하다면 단지를 보는 것이고 그렇지 않다면 기준에 맞는 중요한 단지에 집중하라는 말씀을 해주시면서 실제로 튜터님은 200세대 미만인 단지들도 근처를 지나라도 가보신다고 하셨습니다.

튜터님도 하시는데…저는 고민이 된다면 당연히 해야겠다는 결론을 내리게 됩니다


이어서 앞마당 개수에 따라 단지임장 동선도 달라져야 한다고 말씀해주셨습니다.


단지임장의 목적이 단지의 선호도를 파악해 가치 있는 물건을 투자할 수 있게 하는 것이기 때문에 메타인지를 해서 내가 체력이, 상황이, 실력이 안돼서 수용을 못한다면 보는 개수를 줄이고 투자할 수 있는 단지에 집중하는 것이 중요하고 숙달이 됐다면 더 디테일하게 보는 것이 당연히 중요하다는 말씀을 해주셨습니다.

특히, 그 동안 사람과 분위기를 느껴보라는 말씀을 많이 해주셨는데 좀 더 세세하게 단지 체크리스트에서 체크하던 것들 하나하나마다 이것을 왜 봐야 하는지 투자와 어떻게 연관될 수 있는지 알려주셨습니다.


무엇보다 단임하면서 남겨야 하는 4가지에 대해 말씀해 주신게 기억에 많이 남았습니다.

그동안 단임을 하면서 마지막 단지들을 볼 때는 보통 정신이 혼미해져 단지를 지나쳐 나오기만 한 적도 있었습니다.

이번주 단임에서는 튜터님 방법을 적용해 꼭 남길 것을 남기겠습니다.


※ 적용할 점 : 단임할 때 꼭 4가지 남기자!





3. 매물임장


부끄럽게도 매물임장은 많이 해보지도 않았고 임장 중에서 아직도 너무나 어려운 영역인 것 같습니다.


튜터님은 매임이 꼭 필요하고 실제로 한 달 과정을 계획하면서 내가 언제 매임을 할지 정하고 꼭 이틀은 매임 할 시간을 넣어야 한다고 말씀해주셨습니다.


부동산을 볼 때 간격은 어느 정도를 둬야 하고, 어떤 단지들을 매임 해야 되고 어떤 단계에서부터 매임 단지를 선정하는지까지 그냥 싹 다 알려주셔서 그대로 따라하기만 하면 되는 너무나 친절한 강의였습니다.


특히 부동산을 가면 무슨 말을 할지 항상 고민이 많았는데 내가 알고 가야할 것들과 할 수 있는 질문들, 하지 말아야 할 행동들에 대해서 말씀해주셔서 아직 매임은 하지 않았지만 마음이 한결 편해졌습니다.


추가로 실제로 집을 볼 때 어느 부분을 봐야 하는지에 대해서도 이렇게까지 봐야됩니다~~~

화장실부터 거실, 창문까지 남김없이 알려주셔서 더 이상 신발만 벗었다 나오는 것을 그만할 수 있을 것 같다는 자신감도 생겼습니다.





4. 협상


튜터님께서 임장노하우에 이어서 협상방법까지 보너스로 넣어주셨습니다~


협상에서 중요한 것은 그냥 깎아달라고 하는 것이 아니라 매수자인 나와 매도자인 상대방의 원씽을 파악하고 해줄 수 있는 것을 내어주며 조율하는 것입니다.


특히, 네이버부동산 광고를 통해서 여러가지 방법으로 협상할 수 있는 점을 찾을 수 있고, 남들에게는 기회가 아닌 것들이 나에게는 기회가 될 수 있을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협상에서 중요한 것은 이것 아니면 저것이라는 마음으로 협상을 해야한다는 것입니다.

그렇게 하려면 아는 단지들이 많아야 될 테니 더 열심히 단지를 알기 위해 노력해야겠다는 생각도 하게 된 시간이였습니다.


배운 협상 노하우를 통해 1호기 할 때 꼭 협상에 적용하고 성공해보겠습니다!





마무리


마지막으로 튜터님은 확언으로 말하고 썼던 내용들을 실제로 이룬 경험을 공유해주셨는데요~

강의를 해보겠다는, 튜터가 되겠다는 큰 의미를 담지 않았던 꿈들이 하나하나 이루어지는 것을 보고 꼭 확언의 말을 해보라고 권유해주셨습니다


나는 할 수 있는 사람이고 나는 해내는 사람이며 나는 포기하지 않는다

나는 반드시 해낸다!




오랜 시간 동안 아낌 없는 실전 노하우 가르쳐주신 김다랭 튜터님 감사합니다!


댓글


서울I에집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