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돈 버는 독서 모임] 자본주의 - 독서 후기 (플루메리아)

  • 24.06.12

* 책 제목(책 제목 + 저자) : 자본주의

* 저자 및 출판사 : 정지은, 고희정 지음 (EBS 자본주의 제작팀)

* 읽은 날짜 :  2024-06-11

* 핵심 키워드 3가지 뽑아보기 : #금융상품    #소비마케팅    #복지자본주의

* 도서를 읽고 내 점수는 (10점 만점에 ~ 몇 점?) : 10점


1. 저자 및 도서 소개 

 : 1년 6개월간 취재한 EBS 다큐프라임 <자본주의> 토대로 TV속 영상으로 보여주기 부족했던 내용들이 책에서 심층적으로 보완됐고 훨씬 이해하기 쉽고 논리적으로 정리되었다. 이 책은 자본주의를 살아가는 우리들에게 길을 밝혀주는 등불이 될 수 있을 것이며, 어떻게 자본주의 속에서 지혜롭게 살아갈 수 있는지에 대한 통찰을 줄 수 있을 것이다.


2. 내용 및 줄거리

 : 당신의 지갑 속 돈과 통장, 당신이 가입한 금융 상품, 당신이 살고 있는 집의 가격, 당신이 매달 갚아야 할 대출금과 이자 이 모든 것이 자본주의라는 사회 시스템이 깊숙이 연관되어 있다. 돈이 없으면 살아갈 수 없고 생존이 위태로워지는 사회, 바로 그곳이 당신이 살고 있는 자본주의 세상이다. 왜 우리는 열심히 일을 해도 점점 살기 어려워지는 걸까? 월급은 잘 오르지 않는데도 물가는 왜 내려갈 줄 모르고 끊임없이 오르기만 하는 걸까? 이 책을 통해 궁금증을 해소 할 수 있을 것이다.


3. 나에게 어떤 점이 유용한가?

 : 자본주의 사회를 살면서 자본주의를 심도 있게 이해해보려는 시도조차 안 했었다. 그냥 열심히 살면 되는 줄 알았는데 그게 아니라는 것을 깨닫게 됐고 그러다가 이 책을 읽게 되었다. 아... 내가 정말 세상을 몰랐구나 많이 반성하게 되었다. 마음 편하게 현실을 도피하고 싶었는지도 모른다. 무지함으로 잘못했던 선택을 마주하는 것은 많이 쓰리다. 더 이상 그럴 수는 없다. 변화를 원하고 더 이상 똑같은 실수를 반복하지 않으려면 내가 무엇을 잘못했는지 제대로 알아야 한다.


4. 이 책에서 얻은 것과 알게 된 점 그리고 느낀 점

 : 

[PART 1]

빚 없이 사는 게 좋은 것인지 알고 있었던 나에게 빚으로 돌아가는 사회를 알려주었다. 물가는 절대 내려갈 수 없는 구조에서 난 물가를 내려가기 바랬던 것 같다.

[PART 2]

재테크를 한다며 다양한 금융 상품을 가입했다. 수익률은 처참했고 수수료만 잔뜩 안겨주고 참 좋은 고객이었다. 책에서 하지 말라는 상품은 다 경험해본 것 같다.

[PART 3]

스트레스를 소비로 풀었다. 소비 마케팅에 타깃이 된 것이다. 내가 왜 그렇게 돈을 썼는지 알게 되었다. 이젠 절약을 해야겠다.

[PART 4]

아담 스미스의 국부론에 대해서 다시 생각하게 되었다. 기회가 된다면 국부론을 읽어보고 싶다.

[PART 5]

과연 자본주의가 따듯한 자본주의로 탈바꿈할 수 있을까?


5. 책을 읽고 논의하고 싶은 점은?(페이지와 함께 작성해 주세요)

P 000 (전자책인 경우 전자책이라고 작성 부탁 드립니다😊)

:

1) P.136 - 대출을 하게 되면 반강제적(?)적으로 은행 추천으로 금융 상품에 가입하게 되는데요. 정말 좋은 상품을 추천 받았던 경험이 있으신가요?

2) P.181 - 독립재정상담사의 컨설팅을 받으신 적이 있으신가요?

3) P.223 - 충동구매를 하신 경험이 있으신가요? 있으시다면 어떠한 마케팅에 본인이 가장 취약하신가요?

4) P.380 - 따뜻한 자본주의가 가능할까요? 아이디어가 있다면 서로 공유해보면 좋을 것 같아요.



6. 연관 지어 읽어 볼 만한 책 한 권을 뽑는다면?

 : 돈의 속성


댓글


플루메리아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