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1월 돈버는 독서모임 - 김미경의 딥마인드
독서멘토, 독서리더
1. 저자 및 도서 소개
: 자본주의는 ebs 다큐프라임 자본주의를 책으로 엮은것이다. 지갑 속 돈과 통장, 매달 갚아야 할 대출금과 이ㅏㅈ, 살고있는 집의 가격 등 이 모든것이 자본주의 시스템에서 자유롭지 못한 오늘날, 세계 최고의 석학들을 만나 돈에 관한 진실과 자본주의 비밀을 밝혀낸다. 그리고 무의식중에 우리를 나락으로 빠트리는 자본주의의 유혹과 위협속에서 어떻게 살아남을 것인지도 알려준다.
2. 내용 및 줄거리
: 도대체 물가는 왜 오르기만 하고 내려가지 않는거야? 라고 말하기도 한다. 또 누군가는 반대로 물가는 내려가면 좀 더 여유로운 생활을 할 수 있을텐데 기대를 품기도 한다. 이런 생각의 배경에는 물가는 유동적이다 라는 전제가 깔려있다. 즉 물가는 오를수도 있지만 내릴수도 있다. 우리가 자본주의에 대해 크게 착각하는것이 이것이다. 자본주의 세상의 현실에서는 절대로 물가가 내려갈 수 없다.
물가가 오르는 이러한 현상을 결코 수요 공급 법칙만으로는 설명할 수 없다. 그렇다면 또다른 법칙이 있나? 물가가 계속해서 오르는 비밀은 바로 돈의양이 많아졌기 때문이다. 돈의 양이 많아지면 돈의 가치가 하락하게 되고, 결과적으로 물가가 오르게 된다. 물가가 오른다는 말의 진짜 의미는 물건의 가격이 비싸졌다는 말이 아니라, 돈의 가치가 하락했다는 것이다.
돈은 빚이다. 은행이 돈을 만들어 내기 위해서는 대출 이라는 과정을 거쳐야 한다. 즉 돈은 빚이라는 형태가 되어 많은 사람들에게 나누어진다. 누군가 빚을 지는 사람이 있어야 자본주의는 정상적으로 작동한다는 말과 같다. 그리고 빚에 대한 이자를 받아 은행은 수익을 챙긴다. 빚이 없으면 은행도 없다.
어떻게 보면 돈에 대해, 그리고 빚에 대해서 너무도 순진하게 생각해 왔던 우리에게는 매우 충격적인 이야기가 아닐 수 없다. 빚지지 말고 성실하게 돈을 벌어라 라는 이야기를 들어왓지만, 정작 우리가 살아가는 사회에서는 빚이 있어야만 굴러갈 수 있다. 악이라고 알아왔던 빚이 자본주의 입장에서는 선으로 돌변한 것이다. 그런데 자본주의에서 돈이 있는 사람들은 이 빚 때문에 더 많은 돈을 벌고, 돈이 없는 사람들은 바로 이것 때문에 파멸에 이른다. 2008년 미국에서 발생한 서브프라임 모기지론 사태 역시 같은 맥락이다.
3. 나에게 어떤 점이 유용한가?
: 처음 ebs 다큐프라임으로 접했을때 부터, 자본주의가 무엇인지에 대해 지금껏 생각해왔던게 완전히 틀렸었구나 라는점을 알게 되었다. 나한테 없던 개념을 주입해 알게 되었고, 그것에 대해 생각해 보게 되었으며, 자본주의 사회에서 내가 살아남기 위해서는 뭘 해야 하는지에 대해서 생각할수있는 계기였다.
4. 이 책에서 얻은 것과 알게 된 점 그리고 느낀 점
: 경제는 수요 공급에 의해 움직이는줄 알았다. 지난 코로나 시절, 왜 부동산이 그만큼 올랏을까 에 대해서 생각해볼수 있었다. 유동성이 무엇인지 , 금리는 무엇인지 에 대해서 배웠으며 투자를 함에 있어서 가장 중요하지만 또 예측하기 힘든 부분이 무엇인지에 대해서 생각해 보았다. 그리고 지금 현재 경제 상황은 어떤지 생각해 보며, 경제 기사와 뉴스, 매물 임장 등을 통해 현장에서 발로 뛰는 투자자가 되고있다고 생각한다.
5. 책을 읽고 논의하고 싶은 점은?(페이지와 함께 작성해 주세요)
P 000 (전자책인 경우 전자책이라고 작성 부탁드립니다😊)
:
6. 연관 지어 읽어 볼 만한 책 한 권을 뽑는다면?
: '비정상 시장과 도마뱀의 뇌'
댓글
금채금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