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9월 돈버는 독서모임 - 부의 전략수업
독서멘토, 독서리더

월급쟁이부자들 독서스터디 :: 후기
책 제목(책 제목 + 저자) : ebs 자본주의 + 정지은, 고희정
저자 및 출판사 : 정지은, 고희정 / 가나출판사
읽은 날짜 : 2024.06.12.
핵심 키워드 3가지 뽑아보기 : #자본주의의원리 #저축과소비 #빚
도서를 읽고 내 점수는 (10점 만점에 ~ 몇 점?) : 10점
1. 저자 및 도서 소개
: 이 책의 공동 저자 중 정지은 프로듀서는 연세대학교 신문방송학과를 졸업하고 1992년 EBS에 입사하여 다양한 작품을 냈다. 그러다 2012년에 방송된 EBS 다큐프라임 <자본주의>로 한국방송대상 대상, 국무총리 표창 등 10여 개의 상을 수상했다. 또한 고희정 작가는 이화여자대학교에서 과학교육을 전공하고 석사학위를 받았다. 중, 고등학교와 대학교에서 과학을 가르쳤으며, <딩동댕 유치원>, <방귀대장 뿡뿡이>, <생방송 톡톡 보니하니>, <뽀뽀뽀>,<꼬마 요리사>, <만들어 볼까요?>, <과학 놀이터>, <토끼가 까꿍>, EBS 다큐프라임 <자본주의>, EBS <부모> 등의 방송 프로그램을 썼다. 『어린이 과학 형사대 CSI 시리즈』, 『토토 수학 놀이터 시리즈』 등의 책을 냈다. 우리 아이들에게 어떤 세상, 어떤 삶을 물려줄 것인가를 깊이 고민하며 『자본주의』를 썼으며, 이 시대를 살아가는 사람들과 함께 공감하고 소통하는 글을 쓰고자 한다.
이 도서는 과거 ebs 에서 2012년에 방송된 '자본주의'를 토대로 쓰여진 도서이다. 자본주의에 대해 잘 모르고 있던 우리나라 국민들을 위해 자본주의의 원리와 저축, 소비,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에 대해 다루고 있다. 후속편으로 올 해 '돈의 얼굴'이 방영되었으며, 돈을 다루는 마음가짐에 대해 많은 생각을 하도록 해준다.
2. <본 것, 깨달은 것>
: 이 책을 읽었을 때 과거의 내가 얼마나 금융 문맹이었는지 깨달을 수 있었다. 코로나 시절 국가가 돈을 많이 풀었을 때 그 이후 얼마나 큰 인플레이션이 일어날지, 그 때일수록 소비가 아닌 저축과 투자를 했어야 했다는 것을 책을 읽고 알게 되었다.
인생에 많은 영향을 미치는 경제에 관한 것들을 왜 우리의 일상과 학교에서 가르치지 않는지 안타까웠으며, 자본주의에 대해 제대로 알고 대응하는 것은 필수임을 깨달았다.
소득이 늘어나도 과도한 빚을 지기 보다 절약하여 저축하고 투자하여 다른 사람이 빚을 질 수 밖에 없는 자본주의의 구조에서 돈을 불려가여 시간을 마련할 수 있는 사람이 되어야 겠다.
01 물가는 절대 내려가지 않는다
29P. 자본주의는 이 ‘돈의 양’을 조절할 수 있는 힘이 없다. 아니, 보다 정확하게는 ‘돈의 양’이 끊임없이 많아져야만 한다. 그것이 바로 자본주의 사회이다.
❤️ 자본주의는 끊임없이 돈이 많아진다.
02 은행은 있지도 않은 돈을 만들어낸다
42P. 결국 자본주의의 경제 체제는 ‘돈으로 굴러가는 사회’가 아니라 ‘돈을 창조하는 사회’라고 해야 보다 정확할 것이다. 그리고 그러한 사회를 만들어가는 가장 핵심에 바로 ‘은행’이라는 존재가 있다.
❤️ 은행을 통해 자본주의의 돈은 계속 늘어난다.
03 많은 사람들이 한꺼번에 예금을 찾지는 않는다
56P. 통상적으로 사람들이 10%의 금만 찾으러 온다는 사실을 알았기 때문이죠. 이것이 바로 10% 지급준비율의 토대가 됩니다. 심지어 지금도 그렇죠.”
❤️ 경제 대공황이 와서 모두가 돈을 다 찾지 않는 이상 자본주의는 기하급수적으로 돈이 늘어날 수 밖에 없음을 알게 되었다.
04 중앙은행은 끊임없이 돈을 찍어낼 수밖에 없다
68P. 결론적으로 은행 시스템에는 ‘이자’라는 것이 없기 때문에 중앙은행은 이 이자를 만들기 위해서 끊임없이 돈을 찍어낼 수밖에 없다는 이야기다.
05 인플레이션의 거품이 꺼지면 금융위기가 온다
76P. 정부가 지폐의 수를 늘리고 돈의 양이 늘어나면 각각의 지폐는 가치가 낮아집니다. 그래서 정부가 돈을 풀면, 인플레이션이 옵니다.”
❤️ 코로나 때 국민 지원금을 늘리며 돈의 양을 늘린 것이 왜 급격한 인플레이션을 불러왔는지 알게 되었다.
06 내가 대출이자를 갚으면 누군가는 파산한다
84P. 돈이 적게 돌기 시작하면 누군가는 결국 이자를 갚을 수 없는 상황이 다가오는 것이다. 돈이 부족해지는 디플레이션이 언젠가는 오게 되어 있기 때문에, 결국 자본주의 체제에서 ‘이자가 없다’는 말은 ‘누군가는 파산한다’는 말과 같은 뜻이라고 할 수 있다. 모든 돈이 빚에서 시작되기 때문이다.
❤️ 파산하지 않도록 돈이 부족해지지 않기 위해 과도한 빚을 지지 않도록 해야겠다.
07 은행은 갚을 능력이 없는 사람에게도 대출해 준다
99P. 주택 담보 대출은 최고의 대출 형식이었어요. 주택 가격이 오르고 있기 때문에 돈을 빌린다는 느낌이 안 들어요. 합법적으로 내 자산인 것을 꺼내 쓰는 것 같죠. 집값이 계속 오르니까 그 오른 만큼의 돈을 빌리는 겁니다. 그런데 집값이 내려가기 시작하자 아무 보호 장치가 없었어요. 이미 집을 담보로 대출을 했으니까요. 이미 집을 사고 차를 사고 그에 맞는 생활에 돈을 써 왔기에 소득은 늘지 않았는데도 잘산다는 착각을 하게 된 것입니다.”
❤️ 과도하게 자산의 가격이 오르거나, 누구나 집을 산다고 하는 등의 거품이 껴있을 때에는 과도하게 대출을 내서 투자하는 행위는 하지 않아야 겠다.
06 파생상품은 투자를 가장한 도박과 같다
200P. 금융상품에 투자하고 그것으로 돈을 벌기 원한다면 우리도 공부를 해야 하고, 그것의 함정과 숨어 있는 이면을 보기 위해 안목을 키워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우리는 ‘금융전문가’의 말에 속아, 또 당장 눈앞에 제시되는 엄청난 이익에 속아 결국에는 많은 것을 잃을 수밖에 없을 것이다.
❤️ 과거 은행에서 잘못 가입한 상품 때문에 속상했던 기억이 떠올랐다. 하지만 그 모든 것은 내가 잘 몰랐던 나의 불찰임을 인지하고 앞으로는 내가 매수하는 것이 무엇인지 알고 매수할 것이다.
3. <적용할 점>
❤️ 가정에서 가장 중요한 단 하나 : 소득이 늘어나도 저축률은 계속 유지하기
❤️ 투자에서 가장 중요한 단 하나 : 투자 자산에 대한 이해를 하고 투자하기
❤️ 회사에서 가장 중요한 단 하나 : 회사 스트레스로 인해 소비하지 않기
4. <논의할 점>
76P. 정부가 지폐의 수를 늘리고 돈의 양이 늘어나면 각각의 지폐는 가치가 낮아집니다. 그래서 정부가 돈을 풀면, 인플레이션이 옵니다.”
❤️ 코로나 때 국민지원금을 받으며 마냥 좋아했던 경험이 없나요? 그 때 정부가 푸는 돈의 양에 대해 생각해본 적이 있는지, 또 어떻게 사용했는지 복기해봅시다.
5. 연관 지어 읽어 볼만한 책 한 권을 뽑는다면?
: 보도섀퍼 '돈'
댓글
이도맘유진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