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Q&A

개를 키우던 기존 세입자가 나갔습니다. 집 상태 어디를 주의깊게 체크하고, 어떨때 비용 청구하나요?

  • 23.10.03

내일 새로운 세입자가 이사 들어옵니다. 기존 세입자는 어제 이사를 나갔고, 새로운 세입자가 오늘 입주 청소를 했다네요.


기존 세입자는 2년 살았고, 아기와 개를 함께 키웠습니다. (계약 당시 애완동물 금지 특약을 넣지 않았어요. 제가 잘 몰랐습니다.ㅜㅠ)


입주 5년차 아파트이고, 2년 전에 도배를 새로하여 거의 새집이나 다름 없었습니다.


내일 잔금일이라 집 상태를 보러 갈 예정인데요. 집의 어디를 주의깊게 살펴봐야 할까요? 그리고 보통 어떤 상태일 경우에 기존 세입자에게 원상복구 비용을 청구하나요?


댓글


김인턴creator badge
23. 10. 03. 23:07

BEST | 강아지를 키우면 크게 손상되는 부분이 아무래도 마루와 도배 그리고 몰딩 상태가 클것 같습니다. 해당 부분을 중심으로 확인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보통 발코니, 타일, 도장의 경우 2년이라는 시간을 고려하여 판단하시면 될 것 같고 이외 부분에 대해서는 수리가 필요한 부분을 청구하시면 될 것 같네요 :)

호재라이언creator badge
23. 10. 04. 06:32

안녕하세요. 방 문, 도배, 장판 등을 중점적으로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신규 세입자가 입주 청소를 한 상태이기 때문에 도배, 장판 등 작업을 새로 하는 것 보다는 중대한 하자가 있을 때 비용 청구 관련 협의를 보시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

시소입니다creator badge
23. 10. 05. 12:03

안녕하세요 자라미님! 보통 반려견과 거주하신 경우 바닥의 상태 (배변 때문에 바닥이 우는 경우 존재), 벽지 및 문 손상여부 부분을 확인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러나 반려견 때문에 손상된 부분보다 사람이 살며 손상 하는 경우가 더 크기에 꼼꼼히 전체적으러 살펴보셨으면 합니다. 다음에는 입주전 집 상태를 꼭 사진으로 기록하여 청구시 문제 상황이 발생하지 않게 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