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9월 돈버는 독서모임 - 부의 전략수업
독서멘토, 독서리더

책 제목(책 제목 + 저자) : 자본주의
저자 및 출판사 : ,EBS <자본주의> 제작팀, 가나
읽은 날짜 :
핵심 키워드 3가지 뽑아보기 : #돈은빚 #금융이해력갖추기 #
도서를 읽고 내 점수는 (10점 만점에 ~ 몇 점?) : 10
21P 물가가 계속해서 오르는 비밀은 바로 ‘돈의 양’이 많아졌기 때문이다. 돈의 양이 많아지면 돈의 가치가 하락하게 되고, 결과적으로 물가가 오르게 된다.
61P 돈이 돈을 낳고, 그 돈이 또다시 돈을 낳으면서 자본주의 경제는 인플레이션으로의 정해진 길을 걷고, 그것이 최고점에 이르렀을 때 다시 디플레이션이라는 절망을 만나게 된다. 이것은 자본주의가 가지고 있는 부인할 수 없는 ‘숙명’이다.
68P 우리는 생존해야 한다. 살아남기 위해서는 작은 것이라도, 낮은 위치에서라도 미래를 위해 끊임없이 뭔가를 하면서 새로운 희망을 만들어가야 한다. 비록 지금은 그것이 마음에 차지 않더라도 계속해서 도전하며 생존을 꿈꾸어야 한다. 자본주의 세상에서는 추운 겨울을 지내고 나면 따뜻한 봄이 오기 때문이다.
90P 지금은 디플레이션의 시대다 경기불황은 오랫동안 지속될 것이고 회복될 기미는 쉽사리 보이지 않을 것이다. 돈을 빌려가라고 흥청망청 써도 괜찮다고 아무리 유혹하더라도 스스로 중심을 잡아야 한다. 나와 내 가족을 위해서 말이다.
막연하게 당연히 물가는 오른다는 생각에서 정확하게 ‘아 이런거구나’를 알게 되는 파트였던 것 같음. 인플레이션때와 디플레이션때는 분위기가 어떤지를 보며 대응할줄 알아야 한다는 생각과 단순히 돈을 버는 것만이 자존주의에서 살아남는 길은 아니라는 생각을 하게됨.
132P 고수익과 저위험은 완전히 반대되는 개념
169P 개인이나 가계의 금융 의사결정은 개개인이 지닌 금융이해력에 의해 좌우되는 것이다 이는 청소년기의 학교와 사회, 가정에서 이루어지는 금융교육의 깊이와 넓이에 비례하게 돼 있다. 이제 금융에 관한 지식과 활용 능력이 빈부 격차를 더 벌려놓을 것은 분명한 사실이다. 그러므로 금융이해력은 우리가 갖추어야 할 필수 능력이다.
이 파트는 내마반수업때 배웠던 내용이 중간중간 나오는데 더 자세한 버전같았음. 그 수업듣고 내 보험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는 계기가 되었고 그때 보험을 하나씩 해지해 나간게 지금 생각해보면 감사한 일이었음. 수많은 금융상품이 있지만 아직은 스스로 자신을 지켜나가야 된다는 현실이 안타깝기도 했던 파트였음.
➀ 어릴 때부터 우리는 유혹당한다.
➁ 쇼핑할 때 여자는 훨씬 감정적이다.
➂ 보안용 CCTV가 당신을 지켜보고 있다.
➃ 사고 싶다고 느끼면 ‘필요한’ 것 같다.
➄ 소비는 불안에서 시작된다.
➅ 필요하지 않아도 친구가 사면 나도 산다.
➆ 과소비는 상처받은 마음이다.
➇ 자존감이 낮으면 더 많은 돈을 쓴다.
217P 결국 소비자들은 ‘필요한 것을 구매하는 사람’이 아니라 ‘필요하지 않은 것까지도 소비해 자본주의의 잉여생산물을 떠맡는 사람’이 되어주어야 하는 것.
234P 첫째가 불안할 때, 둘째로 우울할 때, 그리고 셋째 화가 났을 때 소비가 더 쉽게 일어난다
255P 소비는 감정에 의해 더욱 영향을 받는다. 슬픔, 불안, 우울, 외로움이 소비를 더 부추기며 외적 요인인 신용카드가 뇌의 고통을 덜어주어 더 많은 소비를 유발하는 것이다.
267P 폭풍우처럼 쏟아지는 마케팅의 공격에서 나를 지키는 방법은 바로 자존감의 우산을 펴는 것.
나의 흑역사가 자꾸 생각났던 파트였음. 나도 자존감의 우산을 펴야지 ㅎㅎ
286P 노동만이 최상의 가치다 - 아담스미스의 ‘국부론’
301P 쉬지 않고 일해도 왜 가난한가 - 칼 마르크스의 ‘자본론’
319P 실업률을 낮출 정부의 개입을 권하다 - 케인스의 거시경제학
BM
- 알지못하는 금융상품이 내 자산을 지켜주지 못하기 때문에 내가 배워야함.
- 잉여생산물을 떠맡는 사람보다 자존감의 우산을 펴는 사람되기.
댓글
바바님 자본주의 후기 읽으면서 과거의 제가 많이 떠오름니다 많이도 긇어 되든 지난 날들을 반성하면서 왜 그렇게 했는지 돌이켜 봅니다 저런 암울한 이유였다니 이해가 안가는 부분도 있지만 인정하는걸로 ㅎㅎ 중요한건 현실이라고 긍정적으로 생각하면서 ㅎㅎ 잉여생산물에 대한 생각을 확실히 정리하면서 바바님 덕분에 자존감의 우산을 펴는 사람되기 저도 목표합니다 소중한 동료 바바님 고마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