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베러소이] 독서후기 <자본주의>

  • 24.06.12


제목(책 제목 + 저자) : 자본주의
저자 및 출판사 : EBS(자본주의) 제작팀 / 가나출판사
읽은 날짜 :  2024. 06. 05~12
핵심 키워드 3가지 뽑아보기 : #자본주의  #경제의 이해  #행복
도서를 읽고 내 점수는 (10점 만점에 ~ 몇 점?) : 9점



1. 저자 및 도서 소개 

 : EBS 《자본주의》 제작팀 PD|정지은

연세대학교 신문방송학과를 졸업하고 1992년 EBS에 입사했다. 2012년에 방송된 EBS 다큐프라임 《자본주의》로 한국방송대상 대상, 국무총리 표창 등 10여 개의 상을 수상했다. 현재 EBS 정책기획부장으로 재직 중이며, ‘어떻게 행복하게 살 것인가’에 관심이 많은 평범한 엄마로서 인생과 철학에 관한 차기 프로그램을 기획 중이다.


EBS 《자본주의》 제작팀 작가|고희정

이화여자대학교에서 과학교육을 전공하고 석사학위를 받았다. 중, 고등학교와 대학교에서 과학을 가르쳤다. 우리 아이들에게 어떤 세상, 어떤 삶을 물려줄 것인가를 깊이 고민하며 『자본주의』를 썼으며, 이 시대를 살아가는 사람들과 함께 공감하고 소통하는 글을 쓰고자 한다.


 

2. 내용 및 줄거리

 : 『자본주의』는 자본주의를 쉽게 풀어낸 방송, ‘EBS 다큐프라임 《자본주의》 5부작’을 책으로 엮은 것이다. 지갑 속 돈과 통장, 매달 갚아야 할 대출금과 이자, 살고 있는 집의 가격 등 이 모든 것이 자본주의 시스템에서 자유롭지 못한 오늘날, 세계 최고의 석학들을 만나 돈에 관한 진실과 자본주의의 비밀을 밝혀낸다. 그리고 무의식중에 우리를 나락으로 빠뜨리는 자본주의의 유혹과 위협 속에서 어떻게 살아남을 것인지도 알려준다. 이 책에서 독자들은 자신이 돈을 알맞게 쓰고 있는지 체크해 볼 수 있고, 자신을 지키며 행복하게 소비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볼 수 있을 것이다.

금융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는 오늘날, 앞으로의 시대에 금융에 관한 지식과 활용 능력은 빈부 격차의 차이를 가져오게 될 것은 분명한 사실이다. 그러므로 금융에 대한 이해력은 우리가 꼭 갖춰야 할 필수 능력이다.


 

3. 나에게 어떤 점이 유용한가?

 : 처음 내집마련기초반을 수강하고 자본주의의 진실을 알게 되었고, 이후 열반기초를 들으며 내가 어떤 상황에 처해있는지 깨달았다. 그때 너바나님께서 추천해주셨던 책 중 한권이 《자본주의》였다. 우리는 투자자로서, 자본주의 체제에 살아가는 국민으로서 필연적으로 인플레이션과 엮여있다. 인플레이션은 자본주의 속 하나의 현상이고 과정일 뿐이다. 정보를 받아들이다보면 자칫 부동산에 국한하여 경제, 사회현상을 해석할 수 있을텐데 거시적인 역사를 보여주어 좋았다. 크게 이해하는데에 도움이 되었다.



4. 이 책에서 얻은 것과 알게 된 점 그리고 느낀 점

1)시대흐름에 따라 모습을 바꾸는 자본주의를 통해 '어떤 것도 영원하지 않다'는 진리를 다시 한 번 알게 되었다. 한 개인으로서 형용할 수 없이 거대하게 느끼는 체제 마저도 유동성을 가진다. 그렇기에 '예측' 또한 가능한 영역이 아니다. 역사적으로 실패한 방식과 그 결과에 어떻게 대응해왔는지를 보며 쉽게 옳고 그름을 판단해버릴 수 있겠지만, 회오리 안에 있었던 사람들은 나름의 최선을 해왔을 것이다. 자본주의가 '살아남은' 체제라면, 예측할 수 없는 유동성을 이해하고 교만하지 않으며 계속해서 올바른 방향으로 향하려는 생각을 멈추지 않아야겠다는 생각을 했다.


2)자본주의 체제에 살고 있고 부동산 투자를 해나가며 궁극적으로 행복을 추구하려는 사람으로서, 자본주의가 앞으로 어떤 방향으로 가면 좋을지 전세계의 석학들과 함께 고민해볼 수 있었다. 특히 복지에 관한 내용이 인상 깊었다. 이 책이 쓰여진 시기보다 빈부는 더욱 양극화되고 있다. 지금은 불균형을 인정하고 높은 쪽으로 가려고 노력하고 있지만, 결국 '사람'으로 향하는 거시적인 시야를 잃지 않는다면 좋을 것 같다.



5. 인상깊은 구절 (전자책)

263p. "물질에 대해서 돈을 쓰는 소비보다는 내 삶을 풍요롭게 하는 어떤 삶의 경험에 투자하는 쪽이 훨씬 더 오래 기억되고 또 그 만족감과 행복감도 오래 지속됩니다."


265p. 유한한 소비를 늘릴 수 없다면 우리는 욕망을 줄여야 한다. 욕망을 줄이면 편안한 행복이 온다.


267p. 내 안의 감정을 관찰하고, 주변 사람들과의 관계 개선에서 스스로의 자존감을 회복하는 과정, 그 속에서 우리는 진정한 행복을 찾을 수 있을 것이다.


317p. 경제를 보는 것이 아니고, 돈을 보는 것이 아니고, 분배의 시스템을 보는 것이 아니라 '사람'을 봐야 한다는 것. 그래서 그들이 가지고 있는 고통을 생각하고, 그것을 덜어주기 위한 따뜻한 마음에서부터 우리의 경제를 다시 보고 재구축해 가야 하는 것이다.



6. 연관 지어 읽어 볼 만한 책 한 권을 뽑는다면?

 : 돈의 속성




댓글


재이리creator badge
24. 06. 20. 03:29

베러소이님 후기에 공감되는 부분이 많네요 ㅎㅎ 독서후기 고생 많으셨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