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9월 돈버는 독서모임 - 부의 전략수업
독서멘토, 독서리더

책 제목(책 제목 + 저자) : 그릿 / 앤절라 더크워스
저자 및 출판사 : 김미정 옮김 / 비즈니스북스
읽은 날짜 : 2023 09.16~10.02
핵심 키워드 3가지 뽑아보기 : #끈기 #연습 #이타적 마음
도서를 읽고 내 점수는 (10점 만점에 ~ 몇 점?) : 9점
1. 저자 및 도서 소개
: 앤절라 더크워스라는 심리학 교수가 그릿에 대해 쓴책
2. 내용 및 줄거리
:성공한 사람들은 어떤 생각을 갖고 있고, 어떤 재능이 있을까 하며 연구한 결과, 성공한 사람들은 그릿이 있다는것을 알아내고 그릿에 대해 설명해주는 책이다
3. 나에게 어떤 점이 유용한가?
: 성공한 사람은 모두 타고난 사람이 아니라 그들도 나와같이 노력한사람들 이라는것이 동질감이 느껴졌다. 그 사람들도 나처럼 고민 많고, 스스로 나아가기 위해 힘든 시기가 있었다는 것에서 동질감을 느꼈다.
성공란 사람들이 갖고있는 ‘그릿’은 연습을 통해서 나도 발전시킬 수 있다는 사실이 너무나 희망적이었다. 그 방법도 상세히 나와 있어서 일상생활에서 적용해 보도록 노력해야겠다
4. 이 책에서 얻은 것과 알게 된 점 그리고 느낀 점
: 능력, 재능보다 절대 포기하지 않는 태도(그릿) 이 중요하다.
큰 업적을 달성한 사람은 불가능해 보이는 야망을 가지고 남다른 끈기로 끝까지 노력 한 사람들이다. 이것은 억만장자 시크릿 뿐만아니라 모든 부자들과 연관되는 것 같다.
잠재력을 갖고만 있는것과, 발휘하는것을 별개다. 포기하지 않고, 목표를 가지고 끝까지 노력해야만 내 잠재력을 발휘 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한가지를 꾸준히 열심히 하는게 그릿이다.
-나의 그릿점수는 4.4점(약간 높게 나온것같다. 스스로 100% 솔직하게 질문에 답 못한것 같음)
열정점수는 3.4점, 끈기점수는 4.4점이다.
-열정을 계속 지속하기 위해서는 상위목표, 중간목표, 하위목표를 세워서 나의 모든 중심이 거기에 맞춰져 있어야 한다고 한다. 중간, 하위목표들은 상황에맞게 유연하게 실행해도 되지만, 상위목표는 절대적인 가치라고 생각하고, 끝까지 지속해야한다. -> 나의 상위목표는 부엇인가? 1000억 부자?
-시도해서 안되면 다시 시도하고, 그래도 안되면 다른방법으로 다시 도전하라.
- 그릿은 나이가 들면서 성장한다. 그래프로 봤을때 나이 들수록 그릿 지수가 높아진다. 그럼 지금 내 또래는 50~60대보다 그릿 지수가 낮다는 말이다. 반대로 생각하면, 지금내가 50~60대 정도의 높은 그릿 지수를 갖게 된다면 나는 지금 또래들보다 더 좋은 경쟁력을 갖출 수 있을것이다. -> 과연 내 경쟁상대가 또래 뿐인가? 50~60대와는 부딪힐 일이 없는가?
- 그릿을 발달시키는 4가지는 관심, 연습, 목적, 희망이다.
- 그릿을 발달시키는 4가지요소 중 관심.
-성공한 사람들은 공통적으로 자신의 일을 사랑한다고 대답했다.(표현방식은 다름)
- 그들이 자신의 일을 사랑할 수 있었던 이유는 열정이 있었고, 열정은 모든일의 동기가 되기 때문이라고 한다.
- 열정을 일으키기 위한 개인의 관심사는 영화처럼 한순간에 일어나는것이 아니라 지속적인 탐색에서 발전하여 발현되는 것이다.
- 그릿을 가진 사람들은 발전하기를 원한다. 이전보다 조금이라도 더 나은 결과를 얻길 원하기위해 노력한다고 한다. 그것이 바로 연습이다. 이 내용을 읽고, 그렇다면 0에서 1이되는것도 전보다 나아지는것이고, 10에서 20이 되는것도 더 나아지는것이라고 생각했다. 어떤일을 할때 내 기준에 비해서 현재 나의 상황이 너무 낮거나, 볼품없다는 생각이 들때가 많았다. 하지만 나는 항상 전보다 나을 결과를 내기위해 노력하고 있다는 점에서 잘하고있다는 생각이 들었다. 또한 조금이라도 더 나은 결과를 냄으로써 감사하다는 마음을 갖는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했다.
- 자기분야에대해 알아갈수록 실력의 향상 폭은 낮아진다고 하다. 학자 에릭슨은 숙달되기 위해서는 10년, 1만시간이 필요하다고 얘기한다.
- 전문가들은 ‘의식적인 연습’을 한다. 의식적인 연습이란,
1. 목표를 설정한다.(기술적인 부분에 집중, 강점보다는 약점을 개선하기 위해 노력)
2. 연습을 위해서 시간과 노력을 들인다. 의식적인 연습은 따분하고, 재미없고 힘든 과정이다.
3. 연습의 결과에 대해 피드백을 받고 처음 설정한 목표를 달성할때까지 연습하고, 또 연습한다.
- 몰입은 자연스럽고 즐거운 경험이다. 투지가 높은 사람일수록 의식적인 연습을 많이하고, 몰입도 더 많이 경험한다고 한다.
- 의식적인 연습은 습관화 하는것이 중요하다. -> 같은시간, 같은 장소에서 의식적 연습을 계속 하면 그 장소, 그 시간에 가면 자동으로 연습이 되도록 습관이 생긴다고 한다.
- 연습을 경험하는 방법을 바꾸는것도 중요 -> 힘들고 고된게 아니라, 즐겁고 행복한 과정이라는것을 인식하는 경험이 있으면 더 좋음.
- 지속적은 탐색 = 다양한 경험이라고 생각했다. 많이 시도해보고, 많이 경험해야 내 관심사를 찾을 확률이 높아진다. 요즘에는 항상 머릿속에 스쳐가는 작은 생각이라도 행동으로 옮기려고 노력하고 있다. 이런 내 연습이 잘하고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
- 주변인들의 인정을 받거나, 긍정적인 경험을 할수록 관심사를 찾을 수 있는 확률이 높아진다.
- 다양한 시도는 좋지만 한가지에 정착하지 못하는것은 문제가 된다.
- 지루하게 느껴질수도 있는 나의 일상 속이지만 조금은 다르게, 조금은 새롭게 내가 할 수 있는것들이 있지는 않나 항상 탐구하는 자세를 가져야 할 것 같다. 또한 어떤 것에나 열린 마음을 갖는게 정말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 열정의 원천 -> 흥미, 목적 두가지 이유. -> 그릿이 있는 사람은 특별한 목표를 가지고 있다.
- 목적이란 자신의 노력이 타인에게 유익함을 준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목적을 가진 사람은 고난과, 역경, 인고의 시간을 견뎌낸다. 또한 목적은 우리가 하는일이 다른사람에게도 중요한 영향을 준다는 생각이다.
- 목적 지향성이 높은 사람은 그릿 점수도 높았다. -> 이 사람들은 자신의 직업(찬직)이 세상에 선한 영향력을 준다고 생각한다.
- 목적을 가진 천직은 한번에 찾아오지 않는다. 내가 내 직업을 바라보는 시각과, 마음가짐에 달렸다.
- 자기 지향적 동기(흥미)와 타인지향적동기(이타적)를 같이 가졌을때 성과가 높았다.
- 목적의식을 기르는법 :
1. 지금 하는일이 사회에 어떤 긍정적인 영향력을 주는지 생각하기
2. 현재 일이 작지만 의미있는 변화주기(프로젝트 같은것?) -> 자신의 핵심가치와 사회기여에 대한 연관성에 대해서 고민
3. 목적이 확실한 롤모델 찾기 -> 15년 후의 나의모습 상상하기 -> 그때의 내모습에 자극, 영향을 준사람은 누구?
- 희망은 우리의 노력이 미래를 개선할 수 있다는 기대를 갖고, 더 나은 내일을 만들겠다는 마음가짐을 말한다. 이것은 행운과 상관 없고, 역경이 다쳤을때 다시 일어서는 자세이다.
- 무력감은 통제할 수 없는 고통이라고 느껴질때 생긴다고 한다. (개 전기충격 실험)
- 그릿을 가진 사람들은 대부분 낙관론자이다. 이들은 어떤일이든 배울점이 있다고 생각한다. 또한 어떤 일을 함에 있어서 100% 만족스럽지는 않지만 그럼에도 끝까지 해보자는 마음을 갖고있다.
- 낙관적인 마음을 갖고 상황을 해결하려는 방법을 계속 찾으면, 결국은 해결책을 찾게 된다 -> 만약 해결책을 못찾아도 스스로 발전하는 원동력이 될 수 있음.
- 성장형 사고방식 -> 사람이 정말로 변할 수 있다는 믿음.
- 희망을 갖게 하기 위해서는 타고난 재능보다는, 노력과 학습을 칭찬하라 -> 다른사람에게 많이 해줌으로써 상대방을 기분좋게 해주고, 성장시켜줄 수 있는 비결이라고 생각한다. 내 생활속에서 실천하자.
- 희망을 체내화시키는 법
1. 지능과 재능을 향상시킬수 있다는것을 믿고 실천하기 -> 새로운 과제를 완전히 익히려 애쓰면 뇌는 발달. -> 항상 낙관적인 태도 유지.
2. 낙관적인 자기대화 연습 -> 힘든 상황에서 생각하고 느끼는것, 행동방식들을 긍정적으로 바꾸도록 연습해야함
3. 도움청하기 -> 고난, 역경, 무력감에 부딪혔을때 멘토나, 도움을 줄 수 있는 타인에게 도움 구하기.
- 그릿을 길러주는 양육방식 -> 높은기준과, 시련을 주는 방식 / 애정어린 지지를 주는 방식 두가지가 있음.
- 높은기준과 시련을 주는 방식 -> 엄격하지만 애정어린 단호함 -> 누구보다 자식을 잘 알고(질문 많이함), 이해해야 함 -> 부모의 이기심x
- 지지하는 방식 -> 해야할것, 하면 안되는것 명확히 구분 -> 아이는 사랑받아야 할 존재.
- 둘중에 양자택일 하는게 아니라 둘다 할 수 있음. -> 자녀중식 양육방식 -> 다정하면서 엄격해야함
- 부모가 전달하려는 메세지보다, 자녀가 수용하려는 메세지가 중요하다. (아이의 니즈)
- 현명한 양육방식은 자녀가 부모를 본받게 하는것 -> 부모의 관심사 자녀에게 전달
- 부모가 먼저 목표를 갖고, 목표달성을 위해 끈기를 가지고 노력하는지 반성하기 -> 자녀는 부모를 보고 배움
- 부모 이외의 사람들도 그릿을 길러 줄 수 있다. -> 성인들은 아이를 돌볼 의무가 있음 -> 긍정적 경험을 많이 제공해줘야함 -> 교사, 이웃 등도 가능
- 현명한 지지자란? -> 지지와 기대를 제공 -> 적절한 방법으로 약간 높은 목표 제시 -> 격려와 자신감을 제공
- 과업완수중요 -> 특정활동에 목적의식을 갖고 지속적으로 노력했는가
_ 꾸준한 특별활동은 그릿을 키우는 데 도움이 된다.
_저자는 가족들과 힘든일에 도전하기를 주기적으로 지킨다고 하는데 나도 해봐야겠다
5. 연관 지어 읽어 볼 만한 책 한 권을 뽑는다면?
: -
댓글
🌟정말 찐투자로 딱🔥 🌅진정한 완성을 위해 🔥한번만 한번만 더 💙투자 습관 응원합니다 [아주작은습관의힘/ 제임스 클리어] 결과를 지속시키는 비결은 발전을 멈추지 않는 것이다. 일하는 것을 멈추지 않는다면 성과를 낼 수 있다. 작은 습관들은 더하기가 아니다. 그것들은 복리로 불어난다. 변화는 미미하다. 하지만 결과는 상상 그 이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