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돈 버는 독서 모임] 그릿 - 독서 후기

  • 23.10.04

[돈 버는 독서 모임] 그릿 - 독서 후기

책 제목 : 그릿

저자 및 출판사 : 앤절라 더크워스 / 비즈니스북스

읽은 날짜 : 2023.10.3 

핵심 키워드 3가지 뽑아보기 : #노력    #열정    #끈기

도서를 읽고 내 점수는 (10점 만점에 ~ 몇 점?) : 10점



1. 저자 및 도서 소개 

 : 저자는 중국계 미국인으로 그릿으로 맥아더상을 수상하였다.

미국의 육군사관학교인 웨스트포인트에 입학하였으나, 중퇴하는 생도들을 보고 그릿을 설명하며, 책이 시작된다.

그릿을 여러 실험이나, 설문등 사실에 입각해서 설명하는 것이 많으며, 마지막에 그릿만이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는다 로 끝나는 책이다.


 

2. 내용 및 줄거리

 :

29P

큰 업적을 달성한 사람들은 끈기가 남달랐다.

대단히 성공한 사람들은 굳건한 결의를 보였고 이는 두 가지 특성으로 나타났다. 첫째, 그들은 대단히 회복력이 강하고 근면했다. 둘째, 자신이 원하는 바가 무엇인지 매우 깊이 이해하고 있었다. 그들은 결단력이 있을 뿐 아니라 나아갈 방향도 알고 있었다. 성공한 사람들이 가진 특별한 점은 열정과 결합된 끈기였다. 한마디로 그들에게는 그릿이 있었다.

-회복력과 근면, 내자신이 원하는 것을 아는것

결단력과 내가 나아갈 방향을 아는 것

내가 생각해봐야 할 숙제, 온전히 돈만을 원하는 것인가?

10년 뒤에 30억? 그것을 원하는 것인가? 30억으로 할수 있는 일은 무엇인지? 무엇을 원하는지 고민해보자.


51P

연주회장을 꽉 채운 청중들 앞에서 무대에 오르는 모습을 머릿속에 그리면서 연습했어요. 많은 청중들의 박수를 받는 상상을 했죠.

-원하는 것을 상상하라! 그림을 그리듯이 상상하라.

그래야 상상한것들을 이룰수 있다.

나는 요즘 내가 원하는 것들을 이루었을때의 나의 모습을 상상하는가? 그랬을때 나의 감정은 어떤가?


80P

다음 날 다시 찾아와 런닝머신에 올라가는 행동이야말로 확실히 그릿을 보여주는 것이다. 다시 찾아오지 않고 영원히 그 실험과는 작별하기로 한다면 전날의 고생이 아무것도 아닌게 되기 때문이다. 그럼 기술이 향상되지도 않을 것이며, 지금의 기술로 얻는 결실도 없을 것이다.

81P

끝없는 연습을 통해 재능을 타고난 사람과 동일한 기술 수준에 이른 노력형이 장기적으로 더 큰 성공을 거둘 것이다.

-월부 생활을 시작했으면 끝까지 가보자. 끝까지 남아서 노력한다면, 나는 나의 목표를 이룰것이다.


93P

무슨 일이든 현재의 수준을 뛰어 넘어라.

-현재의 수준을 뛰어 넘기위해선 현재의 나의 수준을 알아야 한다. 나의 부족한 점을 알고 개선하자. 임장, 임보


97P

투지가 강한 사람의 중간 목표와 하위 목표는 대부분 어떤식으로든 최상위 목표와 관련이 있다. 반면에 투지의 부족은 일관성이 부족한 목표 구조에서 비롯됐을 수 있다.

-정확한 목표세우기! 비전보드 작성한 것 보고 현재 목표를 위해 중간목표, 하위목표 점검하기!


101P

성공한 사람이라면 누구라도 할 일을 정하기 위해 하지 않아도 될 일부터 결정해야 할때가 있다.

매우 다른 상위 수준의 목표들로 활동이 분산되면 앞으로 나아갈 수 없다. 궁금적인 목표는 단 하나여야 한다.

-정확한 목표 세우기!! 100억??

부모님의 노후, 아이들의 미래, 나의 노후. 그리고 비영리 재단 설립.


136P

나는 내 일을 사랑한다.

나는 정말 행운아예요, 매일 아침 일어나면서 일이 기대돼요. 당장 스튜디오로 나가고 싶어요. 새로운 프로젝트를 얼른 시작하고 싶어요.

-회사에서 내가 자주하는 말이다. 나는 지금 현재 내가 하는 업무가 좋다.

지금의 월부 생활도 과연 그런가? 처음의 모습과는 달라진 나의 모습들 왜 일까?

임장은 즐거운데 임보가 집중이 안된다. 지투에서는 임보를 작성하며, 즐기는 생활을 해보자.


138,139P

연구 결과에 따르면 사람들은 개인적 관심과 일치하는 일을 할때 직업에 훨씬 만족감을 느낀다.

사람들은 일이 흥미로울 때 높은 성과를 올린다.

우리가 어떤 일을 시도했을 때 얼마나 좋은 결과를 얻을지 그 결정권을 쥐고 있는 것은 열망과 열정, 관심의 정도이다.

-월부에서 튜터가 되신분들도 열망과 열정이 있었을 것이다. 나도 열망과 열정, 관심을 높이면 분명 목표를 이룰수 있다.

나는 열정이 넘치는 사람이다. 그래서 난 무조건 목표를 이룬다.


168P

그들은 도전적인 목표를 설정하고 전체 기술 중에 아주 일부분에 집중한다. 그들은 이미 잘하는 부분에 집중하기보다 뚜렷한 약점을 개선하려고 노력한다.

-나는 지금 부동산 투자에 있어서 약점은 무엇인지 아는가? 무지성지출? 계획적이지 못한 시간의 낭비?

위의 약점을 개선하기 위한 방안은? 현금쓰기!! 스마트폰 안쓰기!!


238P

헨리포드의 말을 빌리면 이와 같다. 할수 있다고 생각하면 할수 있고 할수 없다고 생각하면 할수 없을 것이다.

-요즘 내가 가장 많이 하는 말

요즘 내가 가장 많이 생각하는 말


323P

투지를 기르는 어려운 방법과 쉬운 방법이 있는 것 같아요. 어려운 방법은 혼자 투지를 기르는 거죠. 쉬운 방법은 인간의 기본 욕구인 동조 욕구를 활용하는 거고요. 투지가 강한 사람들 곁에 있으면 본인도 더 투지 넘치게 행동하게 되거든요.

-월부에서 조원들과 함께 멀리 가기!!


330P

실패란 있기 마련이고 그 대처 방식이 중요할 뿐이다.

-최선의 선택은 잘한 선택이고

차선의 선택은 잘못된 선택이고

최악의 선택은 아무것도 안하는 것이다.

실패를 두려워 아무것도 안하기 보다, 대처할것을 생각하며, 투자하기!


356P

아동기를 벗어나 성인기로 가고 있는 내 아이들이 오직 그릿만 발달하기를 원하지 않는다. 그들이 무엇을 하든 잘하기를 바라는가? 물론이다. 하지만 탁월함과 선량함은 다르며, 만약 반드시 선택해야 한다면 나는 선량함을 우선으로 꼽을 것이다.

-대부분의 부모의 마음이지 않을까? 나 또한 나의 자녀들이 선량하게 자라기를 희망한다.


 

3. 나에게 어떤 점이 유용한가?

 : 모든 일에는 타고난 기질이 있어서 노력보다는 선천적인 재능이 더 중요하다고 생각했다.

하지만 그릿이라는 책을 읽고 어느정도 나의 생각이 변화되었으며, 투자 또한 노력으로 나의 목표를 이룰 수 있다는 생각을 들게 해주었다. 하지만 노력하는 능력 또한 선척적인 유전이 아닐까? 하는 생각도 든다.



4. 이 책에서 얻은 것과 알게 된 점 그리고 느낀 점

 : 성장형 사고방식과 회복탄력성, 낙관성등 내가 현재 받아 들이고 가져야할 할목.

꾸준히 노력하는 사람이 되자!



5. 연관 지어 읽어 볼 만한 책 한 권을 뽑는다면?

 : 원씽


댓글


성진84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