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제목(책 제목 + 저자) : 그릿(GRIT), 앤젤라 더크워스
저자 및 출판사 : 비즈니스북스
읽은 날짜 : 2023년 10월 5일
핵심 키워드 3가지 뽑아보기 : #끈기 #연습 #목적의식
도서를 읽고 내 점수는 (10점 만점에 ~ 몇 점?) : 9점
1. 저자 및 도서 소개
:앤젤라 더크워스는 펜실베니아대학의 심리학과 교수이다. 백악관, 세계은행, <포천> 500대 기업의 최고경영자들의 자문위원으로도 활동하고 있다. 세계적인 경영컨설턴팅 회사 맥킨지앤컴퍼니에서 고액 연봉을 받는 컨설턴트였으나 아이들을 가르치는 일이 천직임을 깨닫고 박봉의 뉴욕시 공립고등학교 교사가 되어 아이들에게 수학을 가르치게 된다. 그곳에서 성적이 좋은 학생과 나쁜 학생의 차이가 단순히 IQ에 있지 않다는 사실에 주목하여 여러 해에 걸쳐 학생들의 성장을 지켜보면서 '인생의 성공에 있어서는 재능이나 성적보다 훨씬 더 중요한 다른 요인이 작용한다는 것을 깨닫고 그것을 연구하기 위해 심리학 공부에 이른다. 인간의 의지와 자기 절제, 그리고 재능보다 목표 달성을 예측할 수 있는 역량, 즉, '그릿'을 주제로 연구를 진행한다. 수많은 학술 저널에 기고 되었고, 저명한 언론들에서 그녀의 연구를 조명하기 시작하면서 유명세에 오른다. 독보적인 연구를 인정받아 천재에게 주는 상인 맥아더 펠로 상을 수상하기도 한다. '그릿'에 대한 그녀의 연구는 지금까지 많은 사람들에게 영감을 주고 있다.
2. 내용 및 줄거리
- 잠재력을 갖고 있는 것과 그 잠재력의 발휘는 별개이다.
- 일반적으로 개개인은 자기 한계에 훨씬 못 미치는 삶을 산다. 인간은 다양한 능력을 지니고 있으면서도 이를 활용하지 못한다. 최대치 이하의 열의를 보이고 최고치 이하로 행동한다.
- 재능만 강조할 경우 그에 못지않게 중요한 '노력'애 대한 관심을 읽게 된다.
- 재능은 노력을 기울일 때 기술이 향상되는 속도를 말한다.
- 성취는 기술을 사용했을 때의 결과물이다.
- 노력을 통해 '최대한 흥미롭고 사람들의 집에 어울릴 만한 작품'을 점점 더 만들게 됐다.
- "지능이 최상위권은 아니지만 상위권에 속하면서 끈기가 유달리 강한 이들이, 지능이 최상위권이면서 끈기가 다소 부족한 이들보다 크게 성공할 것이다." - 콕스
- 그릿을 위해서는 첫째 관심, 둘째 연습, 그리고 셋째 목적이 있어야 하고 마지막으로 희망이 있어야 한다.
- 자기 일에 대한 열정을 발견하는 것은 시작일 뿐 그 열정을 지속적으로 발전시키고 평생 심화시켜야 한다.
3. 나에게 어떤 점이 유용한가?
- 나의 장점은 어떤 것에 관심을 가질때 극도의 열정을 가지고 몰입한다는 것이다. 문제는, 그 열정이 자주 다른 곳으로 옮겨 가는 것이 문제다. 그 점에 대해서 구체적인 방법을 제시한 책이라 흥미로웠다.
4. 이 책에서 얻은 것과 알게 된 점 그리고 느낀 점
- 나의 관심사는 어떻게 하면 하나에 몰입하면서 그릿을 발휘할 수 있는 가 있다. 지금은 당연히 부동산 공부이다. 1월부터 공부를 계속하다가 점점 지쳐가는 스스로를 발견하고, 다른 개인적인 일이 생기면서 흥미를 옮겨가고 있다는 것이다. 단지 흥미에서 끝나면 안되는데, 어떻게 하면 지속적으로 그릿을 가져갈 수 있는가가 최대의 관심이고, 그 부분은 곧 끊임없는 연습과 목적의식이 있어야 함을 알게 되었다. 막연한 미래가 아니라 구체적은 목표를 설정하고, 그곳에 닿기 위해서 지금 내가 해야하는 일을 매일 상기하는 노력을 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습관이 몸에 베이도록 매일, 고민하지 말고 실천해야 한다는 것. 그것이 키이다.
5. 연관 지어 읽어 볼 만한 책 한 권을 뽑는다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