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강후기

열반스쿨 기초반2강 강의 후기 [열기 77기 43조 ss] 

  • 24.06.17


저는 길치지만 걸어 다니는 것을 좋아합니다. 처음 가는 곳은 꼭 같은 길로 돌아와야 길을 이해 합니다. 갈때 길과 돌아오는 길이 같아야 머리 속에 이미지로 남을 수 있습니다. 느리지만 이렇게 길을 기억합니다. 조금만 돌아 가거나 빠른 길을 찾으면서 새로운 풍경의 길을 걷고 있으면 신선함을 느끼는 것을 좋아합니다. 그래서 부동산이 더 끌렸는지 모릅니다.  다 같아 보일지 모르는 아파트지만 주변을 살펴 보면 다양한 조건들을 비교하면서 찾는 재미가 있는 것 같습니다. 


1주차 강의에서 준비 된 자료를 보고 공부를 하면서 2주차 강의가 궁금해 졌습니다. 이유는 머리 속에서 생각 한 것들을 하나씩 정리를 하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기존의 자본주의를 하나씩 알려주는 것 같았습니다. 


2주차 강의를 듣고 1주차 강의 자료를 보면서 구멍들이 하나씩 채워 가고 있는 것 같습니다.

비전보드를 작성하고 수업을 듣고 다시 수정 했습니다. 그리고 재수정은 하지 않기로 마음 먹었습니다. 


내가 바라는 나의 미래에서 무엇이 중요하고 어떤 것에 집중을 해야 하는지 알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강의와 조모임으로 계속 충격을 받고 있습니다. 질문을 다르게 생각해서 좋은 것을 찾는 것만 아니고 우선순위를 말할 수도 있듯이 질문을 다양하게 만들 수 있었습니다. 그래서 투자동료의 중요성과 모임의 이유를 일깨워 주는 것 같았습니다.

 

투자도 공부와 비슷하게 쉽게 되는 것이 아니었습니다. 끝을 알 수 없는 공부와 예측할 수 없는 부동산에서 가치 있는 물건을 찾는 것이 실력이고 나의 미래가 될 것 같습니다. 


현재 자본주의에서 돈이 쏟아지고 있는데 내 주머니에 들어 오는 것은 없고 물가는 계속 오르는 상황에서 내가 아는 것과 모르는 것을 말하고  할 수 있는 것이 무엇인지 생각 했습니다. 


  1. 투자란 무엇인가 (잃지 않는다)
  2. 기대수익(내가 원하는 수익에 맞출 수 있는지)
  3. 농자꾼의 마음으로, 불항때 싸게 사기+호황때 팔기, 장기간 보유, 
  4. 아파트 가치 결정요소 알기(직장,교통,학군,한경,호재와악재, 브랜드)
  5. 부동산 가격 결정요소 알기(숲과 나무)
  6. 너바나의 투자원칙(선구안-가치가 있는지, 물건 처리 능력 있는지)
  7. 부동산 투자의 원칙 잡기               저평가여부(가치 < 가격, 비교평가)

     환금성(현금으로 가져올 수 있는지)

     수익률(투자금 대비 내 돈이 얼마 돌아오지)

     원금보전(전세가/ 전세가율 적정,

     입지독점성, 입주물량 적은지)

     리스크 관리


이런 내용을 배웠지만 다 기억하지 못합니다. 그래서 계속 공부해야 할 것 같습니다.

책, 선배칼럼, 강의, 멘토, 러닝메이트을 이용해서 부자 마인드를 만들어 보기로 마음 먹었습니다. 느리겠지만 저의 속도에 맞춰 준비하여 미래를 그려 보려고 합니다. 


앞으로의 수업을 기다리며 복습하러 갑니다~



댓글


몽젤
24. 06. 25. 15:05

2주차도 고생 많으셨어요 ss님! 저도 마찬가지로 거북이라 속도가 매우 늦는데 그냥 꾸준히 하다보니 저도 모르게 실력이 향상되고 있더라구요. '그냥 한다'가 최고더라구요! 앞으로도 화이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