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걷는] 나는 부동산과 맞벌이한다 독서후기(6권/6주차)

  • 24.06.19

나는 부동산과 맞벌이한다


STEP1. 책의 개요

1. 책 제목: 나는 부동산과 맞벌이한다

2. 저자 및 출판사: 너바나, 알키

3. 읽은 날짜: 2024.06.19.수

4. 총점 (10점 만점): 10점/10점


STEP2. 책에서 본 것 및 깨달은 것

[Chapter1-4 전세 난민을 부추기는 사회]

#자본주의에 대해 깊이 고민하고 공부하자

(P.51) 잔인한 말 같지만, 자본주의의 원리를 깨달은 사람은 더 큰 부를 쌓을 것이고, 그 원리를 깨닫지 못한 사람은 계속해서 깨달은 사람이 더 많은 부를 쌓게 도울 것이다.

→자본주의에 대한 깊은 공부와 고민을 해야한다. 그렇지 않으면 나는 계속 근로주의에 살아가야한다. 내가 일을 해야지만 돈을 벌 수 있고 정작 노후는 대비되지 않는 그런 삶을 살아야한다.

반대로 자본주의가 무엇인지 깊이 고민하고 공부한 사람들은 돈이 돈을 벌어오는 방법을 알고 행동한다. 근로주의에 사는 사람들은 자본주의에 사는 사람들을 위해 돈을 벌어오는셈이다.

자본주의에 대해 더 깊이 고민하고 공부하자.


[Chapter4-6 알아두면 유용한 현장조사의 기술]

#모두가 포기하는 그 순간, 나는 한 발을 더 내딛겠다.

(P.225) 앞에 소개한 사례는 좋은 결과로 이어진 경우였지만, 몇 번은 유치권자가 욕설을 퍼부으며 위협을 가한 적도 있었고, 임장하는 다른 사람과 몸싸움을 하게 된 적도 있었다. 여러 번 부딪치면서 강하게 저항하자 더 이상 임장을 방해하지 않았다. 욕설을 들었을 때는 마음이 편치 않았지만 이후에 생각해보니 그러한 경험도 소중한 자산이 되었다. 대부분의 사람이라면 그 시점에서 물건에 대한 조사를 더 이상 진행하지 않았을 것이다. 내가 아는 것은 나의 경쟁자 또한 내가 포기하고 싶어 하는 지점에서 선택의 기로에 놓였을 거라는 점이다. 그러나 그는 포기했고 나는 밀어붙였다는 것이 중요하다. 남들이라면 포기했을 지점에서 나는 눈을 감고 억지로라도 한 발을 더 내딛었다. 바로 이 때문에 내게 남들보다 더 좋은 기회와 수익이 오지 않았을까 생각한다.

→너바나님도 처음일때가 있었고 여러 시행착오를 겪었던 시절이 있었다. 그런 힘든 과정에서 대부분의 사람들은 포기하고 극소수의 사람들만 극복해서 성장한다. 나에게도 이런 시련이 무조건 찾아온다. 시련이 없다면 성장할 수 없다는 마음가짐을 가지고 이겨내자. 많이 힘들겠지만 많이 배울것이고 많이 성장할것이다. 대다수가 포기하는 그 순간에 나는 한 발을 더 내딛자. 너바나님이 그랬던것처럼.


[Chapter4-7 내 집 마련에 대한 고민 상담]

#지금은 충분히 불편하고 충분히 힘들어야한다.

(P.231) 신혼 초, 내가 허름한 빌라에 산다고, 생활비로 150만 원밖에 쓰지 못해 부족한 것이 많다고 해서 나 자신이 부끄럽고 초라하다고 생각하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시간이 흘러 60세가 되었을 때도 계속해서 허름한 빌라에 살게 된다면 나 자신과 아내, 아이들에게 정말 부끄럽게 될 것이고 자존감도 낮아질 것 같았습니다. 그래서 ‘당장의 마시멜로보다는 조금 더 견딘 후 진짜 맛있는 젤라또를 이탈리아에서 먹겠다’, ‘당장 눈앞에 보이는 L 버거보다 뉴욕에서 오리지널 셰이크쉑 버거를 먹겠다’라고 다짐했습니다.

→지금은 불편해도 되고 힘들어도 되는 때이다. 체력이 있고 다시 일어설 수 있는 미래가 있다. 충분히 넘어지고 충분히 힘들자. 그래야 내 미래가 편해진다. 지금은 나 혼자 힘들고 불편하면 되지만 나중에는 내 가족 모두가 나로인해 힘들어지고 불편해질 수 있다. 지금의 이 시기를 잘 겪어내자. 되돌아봤을때 지금 이 시기가 후회로 남지 않도록 매 순간 내가 할 수 있는 영역에 최선을 다하자.


[Chapter 에필로그. 나는 부동산과 맞벌이하는 월급쟁이다]

#어리석게, 그러나 꾸준하게

(P.235) 그와 같은 성과를 이루기 위해서는 그들이 쏟은 만큼의 시간과 노력, 열정이 필요하다. 우공이산. 어리석은 사람이 산을 옮겼다는 뜻으로 무슨 일이든 꾸준히 노력하면 산을 옮기는 것처럼 큰 성과도 달성하게 된다는 의미다. 그런데 큰 산을 옮기기 위해서 처음 해야 할 일은 바로 작은 돌 하나부터 옮기는 것이다. 그렇게 돌을 하나둘 옮기다 보면 어느새 당신이 원하는 삶에 이르게 될 것이다.

→큰 목표와 큰 성공은 사람을 위축되게 만들 수 있다. 큰 목표를 가지되 지금 할 수 있는 영역에 최선을 다하자. 시작은 작은 돌 이지만 시간이 흘러 쌓이게되면 큰 산이 된다. 지금 너무 깊은 고민을 하고 지레 겁먹지 말자는 소리다. 복잡한 생각 하지말고 어리석게 한 우물만 파자. 꾸준하게 지금 내가 할 수 있는 영역을 작은 행동으로 옮기자.


[Chapter 에필로그. 나는 부동산과 맞벌이하는 월급쟁이다]

#내가 정말 원하기때문에 나는 행동해서 얻겠다.

(P.238)

사랑하는 하율이에게

누군가 너에게 “할 수 없어” 라고 말해도

그 말을 모두 믿지 마라.

그게 비록 아빠라고 해도.

꿈이 있다면 세상으로부터 그것을 지켜내야 해.

그 꿈을 이루지 못한 사람들, 그 길을 가보지 않은 사람들은 분명 너에게 “너 또한 할 수 없어“라고 이야기할 거야. 어쩌면 너를 조롱할지도 몰라.

하지만 사랑하는 아들아,

원하는 게 있다면 주저하지 마라.

네게 ‘고난’이라는 진흙이 묻었다 해도, 넌 다이아몬드야. 어떤 상황에서든 네가 얼마나 소중한 존재인지 잊지않기를 바란다. 세상 사람들이 주저할 때, 한 발짝 더 내딛으렴. 넌 행동해서 얻어라. 네가 정말 원한다면.

사랑하는 아빠가

→ 너바나님이 그동안 겪은 어려움과 노력이 진하게 느껴지는 대목이다. 아마 우리가 나아가는 길을 대다수의 사람들은 부정하고 시기하고 말릴 것이다. 하지만 내가 진정으로 원한다면 흔들려서는 안된다. 아마 지금까지의 삶과 앞으로 펼쳐질 삶은 아예 다를것이다. 내 꿈을 지켜내고 행동으로 옮기자. 내가 정말 원하기때문에 나는 행동해서 얻겠다.


STEP3. 책에서 적용할 점

  1. 자본주의에 대해 더 깊이 고민하고 공부하기
  2. 대다수가 포기하는 그 순간에 나는 한 발을 더 내딛자. 너바나님이 그랬던것처럼.
  3. 지금은 충분히 불편하고 충분히 힘들어야한다. 그래야 내 미래가 편해진다.
  4. 내가 정말 원하기때문에 나는 행동해서 얻겠다.

STEP4.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P.225) 내가 아는 것은 나의 경쟁자 또한 내가 포기하고 싶어 하는 지점에서 선택의 기로에 놓였을 거라는 점이다. 그러나 그는 포기했고 나는 밀어붙였다는 것이 중요하다. 남들이라면 포기했을 지점에서 나는 눈을 감고 억지로라도 한 발을 더 내딛었다. 바로 이 때문에 내게 남들보다 더 좋은 기회와 수익이 오지 않았을까 생각한다.


(P.231) 신혼 초, 내가 허름한 빌라에 산다고, 생활비로 150만 원밖에 쓰지 못해 부족한 것이 많다고 해서 나 자신이 부끄럽고 초라하다고 생각하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시간이 흘러 60세가 되었을 때도 계속해서 허름한 빌라에 살게 된다면 나 자신과 아내, 아이들에게 정말 부끄럽게 될 것이고 자존감도 낮아질 것 같았습니다.


(P.235) 우공이산. 어리석은 사람이 산을 옮겼다는 뜻으로 무슨 일이든 꾸준히 노력하면 산을 옮기는 것처럼 큰 성과도 달성하게 된다는 의미다.


(P.238) 꿈이 있다면 세상으로부터 그것을 지켜내야 해… 중략. 원하는 게 있다면 주저하지 마라… 중략. 세상 사람들이 주저할 때, 한 발짝 더 내딛으렴. 넌 행동해서 얻어라. 네가 정말 원한다면.


STEP5. 한달 이내에 실천할 딱 한가지(기한:’24.07.19)

  1. 2번째 앞마당을 만들기 위해 분위기임장 완료하기(내가 정말 원하기때문에 나는 행동해서 얻겠다)



댓글


긍정의포니
24. 06. 20. 08:04

걷느님 이책 어떻게 구하셨어요! 저도 읽고 싶은데 단종이던데 ㅜ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