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아름다운 인생을 살고 싶은, So Beautiful_애스비 입니다!
6월의 돈독모는 EBS의 '자본주의'라는 도서로
'구세주' 튜터님과 함께하였습니다:)
공통주제 ▶ 「 자본주의」 어떻게 읽으셨나요? 이 책을 한 문장으로 표현해 보고, 왜 그렇게 생각했는지 1분 내외로 자유롭게 이야기 나눠 봅시다
저는 기억에 남은 한문장으로 “자본주의에 대해서 안다는 것은 복잡한 경제학을 배우는 것도 아니고, 나와는 상관없는 이론을 배우는 것도 아니다. 나의 행복과 내 가족의 미래를 준비하기 위해 반드시 알아야 하는 것, 그것이 바로 자본주의에 대한 지식이다.”로 선정했습니다.
EBS 다큐를 월부오기전에는 많이 봤었는데 이렇게 돈독모를 통해서 만날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투자공부하면서 들었던 단어들을 이해하기 쉽게 개념을 설명해줘서 앞으로의 투자생활을 할 때 정확하게 집고 넘어갈 수 있을 것 같아 유익했고, 책의 서두에 나온것과 같이 왜 학교에서는 자본주의를, 경제공부를 자세히 다루지 않는지에 대해 생각할 수 있는 시간이 었습니다.
튜터님께서는 책을 정리해주시면서 '지피지기면 백전불태', "어떻게 자본주의 속에서 지혜롭게 살아갈 수 있는지"를 알려주는 책이라는 점을 말씀해주셔서 저자의 의도를 생각해 수 있었습니다.
발제문1. ▶ 우리가 그동안 알고 있던 ‘자본주의’와 책을 읽고 난 뒤 알게 된 ‘자본주의’는 어떻게 다른가요? 이 책을 통해 자본주의의 실체(물가상승, 경기 침체 등)에 대해 알고 난 뒤, 생각이나 행동 변화가 있다면 이야기 나눠봅시다.
저는 월부를 오기전에는 자본주의, 인플레이션 이런것들에 정확한 정의를 몰르고 '추상적인 개념'으로만 이해한 내용을 나눠봤습니다. 월부를 들어오면서 ‘인플레’라는 것을 가치와 가격를 공부하다보니 이해하기 시작했지만 이번 도서를 통해서 인플레를 좀 더 자세히 이해 할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자본주의’시스템에서 산다는 것은 나의 삶의 모든 것에 해당이 되는 것이고 반드시 알아야 한다는 것을 제일 크게 느꼈습니다.
상승장 때 모두 환희가 지금 처럼 경하락장에서는 관심이 떨어진 것을 많이 체감하기에 이런시장에서도 살아남아서 이번 기회로 자산을 한 단계 상승하는 계기가 되야겠다는 생각을 크게 했습니다.
발제문2. ▶ 자산(부동산, 주식)을 대출로 매수하면 상승장에서는 순자산이 공짜로 늘어난다고 느껴집니다. 하지만 하락장에서 자산 가격이 하락하면 대출금을 갚기 부담되는데요. 상승장과 하락장에서 살아남기 위해 어떤 투자 기준을 가져야 할까요? 그리고 다가올 상승장을 위해 현재 해야 할 행동은 무엇인지 이야기 나눠봅시다.
저는 이 발제문을 보면서 흔히, 경제가 ‘않좋을땐 현금을 들고 있는사람이 제일 깡패야’ 라는 말이 떻올랐습니다. 결국은 자산을 싸게 살수 있는 사람은 현금을 많이 들고 있는 사람이다라는 생각이 었고, 제가 지금 다른 자산들을 대부분 정리하고 부동산에 넣으려고 준비중인 모습이 올바른 방향으로 가고 있다는 확신을 갖고 행동하고 있습니다. 지금 당장 제일 좋은건 못사지만 내가 감당할 수 있는 선에서 최선을 선택하기 위해선 지금 행동을 다르게 해야 한다는 생각을 했습니다.이번 한번의 기회가 부를 이루는 첫 걸음이지 마지막이 아니기 위해서는 꾸준히 이 시장에서 살아남아야겠다는 생각을 나눠 봤습니다.
튜터님께 시장에 오래 살아남기 위한 투자기준과 상승장을 위해 준비해야하는 것을 나누어 설명주셔서 인상 깊었습니다. 특히, "자산을 가지고 있을 것"에 대한 부분은 뭐라도 있어야 성과가 있다고 받아들여져서 더 와닿았던 것 같습니다.
발제문3. ▶ 돈이 많아지는 것과 행복은 꼭 비례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평소 언제 가장 행복하신가요? 돈이 있어서 행복할 때 1가지와 없어도 행복할 때를 1가지 씩 적어보고 어떻게 일상에서 행복한 시간을 만들 수 있을지 이야기 나눠봅시다.
돈vs시간을 항상 생각하는 부분을 이야기 나눠봤습니다.
돈이 있을때는 시간을 돈주고 살때, 돈이 없을때는 적은 시간을 알차게 보낼 때 행복하지 않을까라는 생각을 했습니다. 그래서 결론은
돈O: 여행하면서 어떠한 제약없이 선택을 할 수 있을 때/조카에게 간식을 사줄때
돈X: 소중한 사람들과 소소하게 식사를 하면서 시간을 보낼 때.
적어봤는데 결국은 돈이 있든 없든 ‘행복’을 내가 주체적으로 선택 할 수 있다는 걸 느꼈습니다. 그리고 돈이 많을 때를 상상하면서 적어보니 왜 월부에서 열반스쿨부터 ‘비전보드’를 만들고 독서를 강조하는지도 생각했습니다.
<BM>
- 지금은 행동해야 할 때, 3분기 안에 반드시 투자한다.
- 나의 행동은 자본주의에서 최선의 선택인가?(소비 할 때 점검하기)
'EBS 자본주의' 돈독모를 준비해주신 구세주 튜터님 감사합니다.
각 섹션마다 돈독모 정리된 자료를 준비해주시고
튜터님의 생각과 경험을 나눠주셔서
어려운 자본주의 책을 좀 더 쉽고 깊게 이해할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그리고
실전반 수강중에서도 돈독모를 참여하시고 본인의 매수경험을 많이 나눠주신 '하마곰'님
'I'라는게 믿기지 않을 정도로 독모를 웃음바다로 만들어주신 '쿳쥐'님
매수와 매도의 경험과 투자자로서의 성장을 고민을 나눠주신 '미니멀뽈샘'님
솔직하고 반전매력으로 조원들을 즐겁게 해주신 '또나옵'님
돈독모가 처음이셨지만, 차분하게 본인의 생각을 말씀주신 '율랑해'님
독모가 처음이시지만 긍정적인 마인드을 장착하신 '율랑해'님
긍정적인 조원분들 덕분에
이번달 돈독모로 또 배울수 있었습니다.귀한 시간만들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
댓글
애스비님 좋은 시간 보내셨군요 애스비님의 투자도 응원합니다!!!
애스비님 만나뵙게 되어 너무 반가웠습니다!! 독서모임에서 깊은 이야기 나눠주셔서 감사합니다!! 행복을 만드는 주체는 내 자신이다!! 자본주의에서 주체적인 삶을 위한 투자 응원하겠습니다!! 화이팅!!
애스비님! 돈독모를 오래하시기도 하셨고, 책에 대한 고민을 깊에 해보신게 느껴졌어요! 이번에 많이 배우고갑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