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강후기

[서투기 13기 75조 마니또]3주차 강의 후기

  • 24.06.21

자. 모. 님. 강. 의. 는. 역. 시. 최. 고. 였. 다.👍👍

어쩜 이렇게 귀에 쏙쏙 들어오게 말씀해주시고, 효과적으로 가지런히 구조화된 강의 구성은 또 어찌나 짜임새가 훌륭한지. 자모님 강의는 들을때마다 감탄스러워서 내가 선택하는 과정마다 한꼭지씩은 꼭 강의해주셨으면 하고 바라게 될 정도다.

자모님 정말 감사합니다><


특히 여러 지역을 한번에 분석하고 투자 기준에 따라 여러 지역을 동시에 비교평가 해보는 것이, 실제 의사 결정 과정과 유사하여 도움이 많이 되었다.


오를 것 같은 곳을 사는게 아니라, 저평가 된 곳을 사는 게 투자다!


오를지 안오를지, 언제 오를지는 아무도 모른다. 다만 현재 시점에서 저평가 된 물건을 사면, 하락구간에서도 흔들리지 않고 장기간 보유할 수 있어 결론적으로 수익을 낼 수 있는 가능성을 높인다. 무엇보다, 보유 그 자체로 수익을 낼 수 있는 것이 내가 꿈꾸는 투자의 모습이 아니던가?

그런데 자꾸 투자금에 맞추려하고, 투자금 대비 많이 오를 곳을 찾느라 비교평가가 어려웠던거라는 걸 깨닫게 되었다.


투자금에 안맞으면 협상을 통해 맞추자. 끝내 안맞춰지면? 안사면 되지!


투자금으로 물건을 찾지말고, 저평가된 것들 중 투자금 범위에 있는 것을 찾자. 투자금이 조금 모자르다면? 가격 협상을 적극적으로 한다. 매수할 의향이 있는 단지라면, 그 주변 모든 부동산에서 그 단지의 매물을 모두 확인하셨다는 자모님의 말씀에 눈이 떠지는 느낌이었다. 와, 이게 찐 투자구나. 투자자의 투자 행위라는건 저런거구나. 그게 수고스럽거나 힘들것으로 느껴지지 않고, 오, 진짜 재밌겠다, 하는 생각이 든다.(투자할 돈이 있고, 괜찮은 단지을 발견했고, 진짜 서울 아파트에 투자를 하기 직전인데, 얼마나 재밌겠는가?ㅎㅎ) 그럼에도 안맞춰지면? 안사면 된다. 투자를 안하는 것 또한 투자 결정이므로. 했다 망하는 것보다 안사는 것이 훨씬 좋은 선택이므로.


이 단지의 수요 요인은 무엇일까?


투자금보다 먼저 고려할 핵심은 이거다. 단지 선호도, 단지의 입지, 가치를 판단하는 데 있어서 이 질문이 핵심이다. 이 지역 사람들은 여기 왜 살까? 이 지역 사람들 소득 수준이 어떻지? 그럼 이 정도 단지의 이정도 전세가를 받쳐줄만한가? 이 지역 사람들의 니즈를 고려할때 이 단지가 더 선호도가 높을까? 이만큼의 돈을 더 들여서라도 여기 더 살고 싶을까?


원래 알던 지역이기도 하고, 자모님과 함께 비교평가를 하니 너무 재밌고 명확해보였는데, 과연 혼자 해도 잘 할 수 있을까? 자신은 없지만. 잘하든 못하든 한다는것만으로 평균 이상의 노력을 들여, 나를 발전시키는 가치있는 일이므로. 의미있는 일, 재미있게 해보자.


댓글


마니또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