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 지방투자 실전반 강의를 나오자마자 수강해서 빠르게 완강 했습니다.
권유디님 강의만 듣긴 했지만 딱 처음 느낀 소감은, '실전 투자'를 정말 강조하는구나 였습니다.
우리가 힘들게 지방도 가고 보고서도 쓰고, 굳이 전화도 하고 매물을 보는 본질을 절대 놓치면 안되겠다는 생각을 계속해서 하게 됐습니다. 동시에 나의 상황은 어떠하고, 내 상황에서는 이러이러한 방향을 고려해봐야 겠다는 생각을 할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모든 사람의 사정은 절대 같을 수가 없습니다. 현재 가진 종잣돈, 일 년에 모을 수 있는 돈, 어떤 성향을 가진 투자자인지 등에 따라 천지차이입니다. 따라서 계속해서 강의를 들으면서 스스로를 돌아볼 수 있는 시간을 모두 가져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강의에서는 다뤄주신 내용이 모두 전반적으로 좋았습니다. 주로 다뤄주신 내용은 아래 정도로 요약할 수 있습니다.
보유한 앞마당이 강의에 나올 때마다 집중력이 높아져서 너무 좋았던것 같습니다.
- 지방도시 선호도의 특징 (지역별 입지, 연식 등 비교)
- 소액으로 지방투자를 해내는 법
- 실제 투자로 이어지는 생각 정리법 (목표 매수가/전세가 설정 등)
- 공급 분석 방법, 리스크의 정의와 대응법 등
- 실전 투자 사례와 복기 사례
- 앞으로 순자산 10억을 쌓기까지의 과정
이 중에서 제가 인상 깊게 들었던 부분은 실제 투자로 나아가기 위해 어떤 부분들을 더 자세하게 신경써야 하는지, 그리고 지방 투자에 있어서 디테일한 공급 분석 정도 였습니다. 마지막으로는 투자를 오래 지속하기 위한 투자자의 자세에 대해서도 말씀 주셨는데요, 놓치기 쉬운 독서를 다시금 챙겨야겠다는 다짐을 할 수 있었습니다.
해야 할 것
- 공부만 하지 않는다. 실제로 투자한다고 생각하고 임장보고서를 쓴다!
- 투자를 안하는 것이 가장 큰 리스크다. 시장에 너무 연연하지 않고 내가 할 수 있는 최선의 투자를 이어나간다. 투자를 미루면 수익은 없고 그리는 미래는 오지 않는다.
- 단기적인 관점보다, 투자를 오래할 수 있는 선택을 한다.
- 독서를 반드시 챙긴다. 투자의 90% 마인드다.
지금 할 수 있는 제일 좋은 투자를 한다. 시장이 도와주기만을 기다리지 않는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