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반드시될때까지입니다.
2024년 6월 2일(일) 잔쟈니 튜터님과 투자코칭을 통해서 실거주 매도라는 제안을 받고 현재 성북구 정릉동에 있는 실거주 집(아파트)을 부동산에 내놓은 상태입니다.
그런데 문제는 작은방 천장에 누수 자국이 있어서 부동산 사장님이 이를 해결해 줄 것을 요청하였습니다. 작년 여름에 비가 한창 많이 올 때 생겼습니다. 이 문제 때문에 신랑이 관리소 직원을 불러서 확인을 하였는데, 윗집 누수인 거 같다고 해서 윗집에 얘기를 했는데 자기집 누수 아니라고 하셔서 결국 넘어 갔습니다.
이제는 매도를 내 놓은 상태여서 해결을 해야 해서 다시 관리소 직원을 불렀고 누수 업체에도 의뢰를 해서 외벽 금으로 생긴 누수인지 확인을 하였는데, 생긴 자국을 보더니 윗집 누수로 판정이 나와서 다시 공사 요청을 하였습니다. 다행히 윗집 집주인 아드님이 인테리어 일을 하시는 분이셔서 저희집 천장 자국을 확인하시고, 이번 장마철이 끝나면 공사를 하기로 약속하였습니다. 언제 하실지 모르겠지만 기다리고 있습니다.
제가 궁금한 점은 현재 부동산 사장님이 누수 문제를 알고 있는 상황에서 공사로 해결한 이후에 이를 매수자에게
고지할 필요가 있는지 궁금합니다.
그리고 현재 이사할 경우 아이 유치원이 좀 거리가 멀어지게 되어 이사 시기를 올해말, 내년초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아이가 현재 6세라서 초등학교 입학 문제로 실거주 집을 매도하고 전세로 가게 되었는데, 현재 누수 문제가
해결이 되지 않아서 매도를 적극적으로 하지 않고 있습니다. 현재 예전에 매수했던 부동산 딱 한 곳에만 내 놓았습니다. 누수 문제가 해결된 이후 사장님께 양해를 구하고 여러 군데 내 놓으면 될까요? 매도 후 1호기 투자로 매수할 집을 알아보기 위해서 앞마당을 넓히고 있는 상황인데 아직 투자금 규모에 맞는 집을 구한 상황은 아닙니다.
사실 무엇보다 누수 때문에 매도가 잘 될지가 가장 염려가 됩니다.
혹시 제 질문에 대한 답변이 가능하시다면 답변 부탁 드립니다. 미리 감사합니다!
월부 앱을 설치하면 남겨주신 질문에 답변이 달리면 알림🔔을 받아볼 수 있습니다. 앱 추가 방법 : 공지사항 > 신규멤버필독 게시판을 참고하세요!
댓글
안녕하세요, 반드시될때까지님 질문주셔서 감사합니다. 그래도 누수를 해결해주신다고 해서 너무 다행이에요. 저도 장마철에 누수가 발생했어서 장마가 지난 후에 마르고 나서 공사를 진행했었습니다. 누수를 해결하고 나서 매도를 진해할 경우 과거 누수 사실에 대해 지금 영향을 주지 않는 이상 고지의 의무는 없습니다. 말씀하신 것처럼 지금 당장 매수할 물건이 있어 급한 것이 아니기 때문에 누수가 해결된 이후에 양해를 구하고 여러 부동산에 내놓으시면 좋을 것 같아요. 누수가 잘 해결되면 누수로 인한 매도 걱정은 안 하셔도 될 것 같습니다. 매도는 예술이지만 가격이랑 조건이 맞으면 가능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저라면 매수자 컨셉으로 여러 부동산에 전화를 돌려보고 일을 잘 하실 것 같은 부동산 위주로 먼저 내놓을 것 같습니다. 반드시될때까지님 응원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