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9월 돈버는 독서모임 - 부의 전략수업
독서멘토, 독서리더

STEP1. 책의 개요
내가 읽은 책의 개요를 간단하게 작성해보세요
1. 책 제목: 결국 해내는 사람들의 원칙
2. 저자 및 출판사: 앨런 피즈, 바바라 피즈 / 반니
3. 읽은 날짜: 24.07.07
4. 총점 (10점 만점): 10점/ 10점
STEP2. 책에서 본 것
몇 가지 핵심 키워드와 함께 내가 책 내용을 나만의 언어로 요약해보세요
[Chapter2. 무엇을 원할지 결정하라]
타인의 기대에 부응하는 삶은 헛된 삶이다. 내 인생의 주도권은 내가 잡아야 한다.인생에서 원하는 것을 얻기 위해서, 목표를 이루기 위해서 최우선 적으로 해야할 것은 무엇을 원할지 결정하는 것이다. 어떻게는 생각하지 않는다. 그건 나중 문제다. 어떻게에 초점을 맞추면 용기를 잃기 쉽다. 용기를 잃으면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는다. 목표를 적어 놓으면 그와 관련된 정보가 보이기 시작한다. 목표를 손글씨로 남기는 것의 효과는 크다.
[Chapter3. 목표를 명확하게 정의하라]
목표가 동기유발의 요인이 되려면 구체적이고 수치화 해야한다. 목표를 최대한 자세히 쓸 수 있다면 아무리 벅차보이는 목표도 실현가능하다. 상상조차 되지 않는 목표는 실현하기 어렵다. 목표는 긍정형으로 만들어야 한다. 우리마음은 긍정형의 심상만 만들 수 있다. 무엇을 할지 부터 결정하라. 어떻게 할지는 다음 일이다. 필요한 것은 일단 그것을 하겠다고 결심하는 것이다.
[Chapter5. 누가 뭐라고 하든 밀고 나가라]
목표 달성 중에 가장 어려운 것이 끝까지 밀고 나가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어떤 말에도 휘둘리지 않는 결심이 필요하다.
[Chapter8. 확언의 힘]
확언은 내 신념에 대한 긍정형 암시다. 우리는 긍정형의 심상만 만들 수 있기에 확언도 긍정형으로 만든다. 확언이 반복되고 쌓이면 인생관이 바뀌고, 관점이 바뀌면 현실이 바뀐다.
[Chapter10. 확률게임]
목표가 무엇이든 거기에는 몇 번 시도에 몇 번 성공한다는 일련의 구성비, 평균 성공비율이 있다. 80/20 법칙이 있는 데 이는 소수의 주요 요소가 다수를 결정한다는 법칙이다. 사람의 열심과 최선도 한정되어있다. 모든 일에 최선을 다할 수 없다. 최고의 결과를 만들어 주는 것에 최선을 다해야 한다. 나의 80퍼센트를 만들어 내는 20퍼센트가 무엇인지를 찾고 그에 집중하는 것이 인생에서 엄청난 차이를 만든다.
[Chapter11. 웃음이 만병통치약]
성공한 사람들의 공통점중에 하나는 어려운 상황에서도 웃을 줄 안다는 것이다. 우리는 진지한 세상에 살고 있다. 목표에 대해서는 진지하게 생각해야 하지만 너무 무겁게 무게는 잡고 살지는 말자. 자신에 대한 자기 판단보다 남들의 판단이 더 중요할 때 민망함이 생긴다. 이는 후천적으로 습득한 것이며 성공의 방해요인이 된다. 발끈하는 것도 선택반응이다. 남들이 나를 기분 나쁘게 할 수 없다. 내가 기분 나쁘기로 결정 한 것이다. 이는 내가 문제를 받아들일 여유가 없다는 것을 알리는 것과 같다. 이런 감정들을 선택하지 말자. 성공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 부정적인 상황에서도 긍정적인 측면을 보겠다는 결심을 하자.
[Chapter12. 두려움과 걱정 극복]
자아실현, 내적평화의 가장 큰 적은 두려움과 걱정이다. 성공을 하려면 마음을 단단히 잡아야 하기에 두려움과 걱정을 통제해야 한다. 거절당하는 것은 누구에게나 수시로 일어나는 것이다. 거절당하는 것은 여전히 고통적이지만 성공하는 사람들에게는 수없이 일어난다. 거절당했다고 상황이 악화되는 것도 아니다. 거절당했을 때 내가 잘못한 것이 아니라 상대방의 요건에 부합되지 않았을 뿐이라고, 거절을 당해서 기분이 나쁜 것은 당연한 것이라고 생각하자. 그리고 그 힘듦에 대해 기간을 정하고 힘들자. 그러나 현대인들은 자신을 남과 비교하는 데 따른 자격지심에서 걱정과 두려움이 오는 경우가 많다. 남들과 비교하는 것은 생산적인 행동이 아니다. 내가 가고자 하는 길에서 앞서 성공한 사람들과 비교하여 동기부여, 영감을 얻을 때만 하도록 하자.
[Chapter13. 포기금지, 좌절금지]
바라는 것을 혼자 간직하는 것은 도움이 되지 않는다. 다른 사람들이 알아서 떠먹여주도록 기다리지 말자. 그런일은 일어나지 않는다. 주위에 도움을 요청하자. 밑져야 본전이다.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
책을 읽고 난 후 새롭게 깨닫게 된 점을 적어보세요
1. 죽음을 앞둔 사람들이 가장 많이 후회하는 것중 하나가 변화의 공포 때문에 남들에게 그리고 나 자신에게도 만족한 척, 행복한 척 하며 살았다는 내용이 있었다. 이 글을 읽고 과연 지금 내가 좋아하는 것은 무엇이지? 나는 무엇을 하면 행복한가?, 어느 장소를 좋아하는가?, 어떤 음식은 몇 날 며칠이고 먹을 수 있을까? 등 내가 좋아하는 것, 내가 잘하는 것에 대해 고민을 해봤을 때 답이 쉬이 나오지 않았다. 우선 ‘나’라는 사람에 집중해서 진정으로 원하는 목표를 다시 한번 생각해보고, 나에 대해 좀 알아가는 시간이 필요할 것 같다고 느꼈다.
2. 지금 당장 시작하자. 사람들은 항상 ‘내일’을 시작일로 잡는다. 내일은 영원히 오늘이 되지 않는다. 적당한 시기란 없다. 그런 시기는 결코 오지 않는다는 생각으로 어떤 일에 대한 필요성을 느꼈다면 지금 당장 시작하자. 그동안 계획이 완벽하지 않다고, 내가 많이 모른다고, 준비되지 않았다고 등의 핑계를 대며 시도조차 해보지 않은 일들이 많았다. 지금 당장 시작해보자.
3. 발끈하는 것도 선택 반응이다. 다른 사람들은 나를 기분 나쁘게 할 수 없다. 내가 기분 나쁘기로 결정했기 때문이다. 교통체증으로 화를 내는 것은 자유지만 그런다고 막힌 도로가 뚫리지 않는다. 이 부분을 보면서 그동안 안좋은 감정을 선택하는 경향이 컸다는 것을 느꼈다. 특히 남들이 나른 기분 나쁘게 할 수 없고, 내가 기분 나쁘기로 결정 했다는 말이 충격이었다. 남들의 생각은 그냥 남의 생각일 뿐 그 이상도 이하도 아니라는 점을 명심하고 성공에 해로운 감정들을 선택하지 않도록 노력해야겠다.
STEP4. 책에서 적용할 점
책 내용 중 내 삶에 적용하고 싶은 점을 작성해보세요. 적용할 점은 구체적일수록 좋아요!
1. 회사업무량이 늘어나며 투자공부를 같이 동반하다 보니 번아웃이 오는 주기는 짧아지고, 기간은 늘어났다. 업무량은 줄어들 기미는 보이지 않고, 강의, 임보, 독서 등 할 일은 많다 보니 걱정만 늘어갔고, 극복하는 시기가 길어지며 시간을 무의미하게 보낸 부분도 많았다. 번아웃이나 힘든 시기가 닥친다면 내 스스로 데드라인을 정해 데드라인 이후에는 긍정적인 생각만 가능하도록 노력하겠다.
2. 부정적인 습관을 버리자. 내게 부정적인 습관이 있다는 것을 인정하고, 근원을 따져보고, 긍정적인 습관을 새로 개발하고 치환 원리를 이용해 대체해 나간다. ‘시간이 없다’, ‘한번 생각해볼게’ 라는 말을 자주 한다. 이는 습관적으로 부정을 하는 것인데, ‘시간이 없다’, ’한번 생각해볼게’는 당장 시도 해보는 것으로 대체해서 부정하고 미루는 습관을 고쳐봐야겠다.
3. 전임, 매임을 하는데 있어 부사님들과 이야기 하는 것 자체에 대한 두려움이 있다. 전임, 매임에 대한 성공확률을 계산하여 두려움을 극복해봐야겠다.
4. 거절당하는 것은 누구에게나 수시로 일어난다. 특히 성공하는 사람들에게는 수없이 일어난다. 거절했다고 상황이 악화되는 것이 아니다. 전임, 매임을 할 때 사장님이 불친절하게 해서 예약을 못하거나, 매물에 대한 정보를 알지 못하는 상황이 생겼더라도 이는 수시로 일어날 수 있는 일이라고 생각해봐야겠다. 거절 당했다고 하더라도 내 상황이 달라지는 것은 없다. 여기서 기분나빠하거나 불안해 하지 말고 다른 일을 이어서 진행해야겠다.
STEP5.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책을 읽으며 기억하고 싶은 ‘책 속 문구’가 있다면 적어보세요
[P45] 돈을 주지 않아도 하고 싶은 일이 무엇인가라는 질문을 받았을 때, 그것이 지금의 내 직업이라고 대답할 수 있는가? 그렇지 않다면 지금 당장 거기서 벗어나기 위한 탈출 계획을 짜야한다.
[P92] 승자는 결코 실패하지 않는 사람이 아니다. 승자는 결코 그만두지 않는 사람이다.
[P100] 지금의 내 상황은 지금까지 내가 해 온 생각과 행동의 귀결이다.
[P167] ‘한번 해보기는 할게’와 ‘시간이 없다’ ‘너무 바쁘다’ 같은 문장들도 패배자들의 습관성 부정적 확언이라는 것을 알아야 한다.
[P214] 내가 직장과 이웃과 사회집단을 떠날 때 모두가 나를 얼마나 그리워하고 아쉬워할지 궁금한가? 양동이에 물을 가득 채우고 물속에 팔꿈치까지 담갔다가 잽싸게 빼 보라. 그리고 양동이 안을 보자. 거기 남은 구멍이 내가 떠났을 때 남는 구멍이다.
[P240] 승자는 한 번도 지지 않은 사람이 아니다. 한 번도 포기하지 않은 사람이다.
댓글
킴밍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