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강의
실전준비반 - 한 달안에 투자할 아파트 찾는 법
권유디, 너나위, 코크드림, 자음과모음

1) 느낀점, 결심: 내가 만든 벽에 갇히지마라. 어떻게 하면 할 수 있을지를 생각하라.
할 수 있다로 생각하면 할수 있고, 할 수 없다고 생각하면 할 수 없다. ‘할 수 있을까’는 중요하지 않다. 내가 ‘원하는지’, ‘해야할 이유’와 ‘목적’이 있는지가 중요하다.
나이가 많아서, 돈이 없어서, 능력이 부족해서, 시간이 없어서... 강사님도 이런 이유들과 스스로가 만든 벽에 두려워하고 주저했다고 했는데, 저도 정말 같은 마음입니다. 나이가 많고 돈이 없는 것은 내가 이 공부를 하게 만든 이유이기도 했지만, 의심하고 주저하게 만드는 가장 큰 이유이기도 했습니다. 삶을 바꿔보고 싶은 마음에 호기롭게 시작했으나, 시간에 쫓기면서 따라오는 피곤함은 과연 내가 할 수 있을까하는 의심으로, 척척 해내는 다른 사람들과의 비교로 흘러갔습니다.
지금 산처럼 앞에 서있는 저분들도 처음에 다 겪은 것이다 하고 생각하니 위로가 많이 되었습니다.
과제를 하는 단계단계마다 이것을 왜 하는지를, 이것이 가치평가를 하는데 어떤 역할을 하는지 계속 생각하면서 천천히 해보자 하고 마음을 잡고 갑니다. 나는 내속도로 가면 된다고 다시금 스스로를 격려하면서...
2) 새로 알게된 점, 깨달은 점: 기초작업을 잘 하면 투자결론이 쉽다. 1등 뽑기가 쉽다.
※ 지역정보, 입지분석, 시세확인, 단지분석을 철저히 잘하면 고민이 줄어든다.
나는 아직 내눈에 좋은 아파트가 더 가치있어 보입니다. 숲이나 산책길이 잘 되어 있는 것이 중요하고, 그런 곳이라면 오르막이거나 역에서 거리가 좀 있어도 그다지 신경쓰이지 않는데, 이는 수업에서 배운 입지 좋은 곳과는 거리가 멉니다. 내 눈에 좋은게 아니라, 수업에서 배운대로 사람들이 좋아할 만한 조건들을 찾는 것으로 눈을 바꾸어야겠습니다. 감정이 아니라 배운 원칙으로 판단할 것.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