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돈 버는 독서 모임] 나는나의스무살을가장존중한다 - 독서 후기(토니링)

  • 24.07.09

책 제목(책 제목 + 저자) : 나는 나의 스무 살을 가장 존중한다, 이하영 작가

저자 및 출판사 : 이하영, 토네이도

읽은 날짜 :  ~2024.06.28

핵심 키워드 3가지 뽑아보기 : #무의식의 힘   #슬픔의 허용    #시간,공간,인간

도서를 읽고 내 점수는 (10점 만점에 ~ 몇 점?) : 9.5점 (책은 10점 만점을 주고 싶으나 허용/시점의 부분에서 내 스스로의 부족함에 높은 이해는 어려웠다.)



1. 저자 및 도서 소개 

 : 이하영 작가님은 의사 전문의를 취득한 뒤 큰 금액의 빚을 지고 병원 개원을 했으며, 후에 큰 부를 이루게 된 의사이다. 부를 이루면서 습득한 여러 가르침을 나누고자 하는 의지가 가득 느껴지는 책이다.


 

2. 내용 및 줄거리

 : 스무 살 재수를 했을 때의 기억을 시작으로 인생의 흐름을 기록하고 있으며 부를 이루기 까지 그의 경험과 이로 인한 깨달음에 관해 이야기를 풀어낸다.

 

3. 나에게 어떤 점이 유용한가?

 : 월부를 시작하면서 가장 크게 변화한 것은 '시간/공간/인간' 모두였다.

시간)무엇을 해야 할지 고민하는 시간들조차 아까워서 쪼개고 쪼개야 하는 하루하루가 시작되었다.

공간)한정된 시간 내에 집중력 향상을 위해 카페 등을 활용하기 시작하였다.

인간)월부 내의 3감을 실천하는 좋은 동료들과 가장 많은 교류를 나누었으며, 나의 변화를 부정적으로 표현하는 사람들과의 관계가 소원해졌다.


명확한 목표를 가지고 시작했다고 매일 다짐을 했지만, 익숙한 것을 따르고자 하는 어쩔 수 없는 사람으로써 변화된 나 자신 그리고 그러한 나를 받아들이지 못하는 인간관계에 상처 받아 지쳐가고 있었고 이하영 작가님 덕분에 어느 순간 평안을 얻을 수 있었다.

내가 느끼고 있는 감정들은 자연스러운 것이라고, 변화하면서 얻는 당연한 결과라고 그렇게 위로를 받았다. 이 경험을 토대로 더 단단해진 나를 느낄 수 있었고 나는 이제 안다.

이 변화들은 당연한 것이고 받아들여야 한다는 것을!



4. 이 책에서 얻은 것과 알게 된 점 그리고 느낀 점

 : 

[ 이 책에서 얻은 것과 알게 된 점]

  1. 현실을 만드는 것은 '내 생각'이 아닌 '무의식' 이라는 것 -> 수술복을 입고 의사라고 생각하고 재수를 했던 이하영 작가님처럼 하고자 하는 말과 행위가 습관이 되도록, 더 나아가서 가장 본질인 나의 무의식 영역이 되도록 '나의 앎'이 되도록 하겠다.
  2. 당연한 실패를 경험하라 -> 실패가 두려워서 도전까지 이어지지 않은 일들이 많았다. 아무것도 모르는 첫 임장지에서 힘든 전임을 도전해서 결국 매임까지 완료한 것처럼 실패의 당연함 그리고 그에 따른 성공이 따라올 때 당연함이 따라온다는 것을 알았다. (왜 몸소 느꼈지만 몰랐지?)
  3. 행복이 있으면 불행이 있고 기쁨이 있으면 슬픔이 있다. 즐거움이 있으면 두려움이 있고, 성공이 있으면 실패도 있다. -> 현재가 행복하면 계속 행복에 머물러야 한다는 강박이 있어 매일이 불안했다. 행복이 사그라들고 불행이 올 때면 '역시나 행복은 오래가지 않아' 부정적인 감정에 휩싸여 나를 괴롭혔다. 단순하게 인정하자, 행복이 있으면 불행도 있는 법.(기쁨이가 있는 곳에는 슬픔이도 따라간다!)
  4. 다름이 많아질 때 성장할 수 있다 -> 앞에서도 말했지만 알면서도 내 무의식은 그 '다름'에 상처를 받았던 것 같다. '왜 나를 이해 못해주지?' 결국 그건 대중과 멀어져서, 내가 그들과 다른 사람이 되어가는 과정을 밟고 있어서 곧 부자의 모습으로 성장할 것임을 스스로 믿고 나아가자!
  5. 우리는 완벽하지 않다. 하지만 완전한 존재다. 미완벽이 우리를 완전함으로 이끈다. ->잊지 말자, 완벽 주의가 아닌 완료주의. 그리고 완벽한 나가 아닌 완전한 나. '완벽'이라는 강박이 씌여지는 순간 충족할 수 없는 닿지 않는 것으로 변질된다.
  6. 미래를 위해 오늘을 희생하려 하지 말고 '오늘을 채우고 즐기자' 오늘이 즐거우면 열심히 사는 미래가 펼쳐진다.
  7. 감사와 감동과 감탄하는 사람을 곁에 두어라. -> 상대방에게 3감을 바라기 전에 나부터 3감을 할 수 있는 사람이 되고자 노력하자.
  8. 삶은 소모품이고 인생은 렌탈이다. 우리에게 삶이란 일정 기간 즐기는 지구별 여행이다. -> 관계에 대한 집착을 내려놓고 좀 더 힘을 빼고 오늘을 즐기며 살아야겠다. 돌려줄 때 후회하지 않도록.



5. 책을 읽고 논의하고 싶은 점은?(페이지와 함께 작성해 주세요)

P 000 (전자책인 경우 전자책이라고 작성 부탁드립니다😊)


p. 225

내면이 풍요로우면 외면도 풍족해진다. 마음이 부자인 사람이 현실에서도 부자인 이유다. 무의식이 감사와 축복으로 가득 차 있으면 오늘 하루 그대로 펼쳐진다.


-> 작가님이 말씀하신 '명상'을 하려고 노력하고 있지만 아직 나와의 대화가 어려우며 하루의 충만함을 느끼기 위해 감사한 것들을 찾지만 진정으로 명상에 집중하기가 어렵습니다. '나와의 대화' 가 아직 어려운 저에게 하루 하루의 '감사와 축복'을 곱씹기 위해서는 어떠한 방법이 좋을까요? 경험이 궁금합니다 :)



6. 연관 지어 읽어 볼 만한 책 한 권을 뽑는다면?

 : 데일 카네기 '인간관계론'

사실 아직 다 읽지는 않았지만,

이하영 작가님 책을 읽고 나서 내 주변에 3감을 실천할 수 있는 좋은 사람들로 가득 채우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기에, 나도 그에 걸맞게 좋은 영향을 주고 받는 인간관계/의사소통 방법을 배우고 싶다!


7. 조편성 구글폼 제출하기

https://forms.gle/MgY6V5SveJVQxjme9

확인



댓글


토니링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