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향성
#가치비교
#실행
안녕하세요?
71조 호야쭌야입니다.
제가 월부에서 가장 흠모하는 자모님의 강의라 너무 기대하면서 들었는데 역시나 기대를 저버리지 않는 속시원한 강의였습니다.
사실 저는 월부 오기전 분양받은 실거주집에 입주한지 몇개월 안됬기도 하고 지난 5월에 지방 광역시에 대망의 1호기를 했기 때문에 한동안 투자를 할 수 없는 상황입니다.
투자를 할 수 없는 상황에서 내가 무엇을 하면 될까를 고민 하던 중 신도시 투자반이 런칭되었다길래 아 이거다 싶었어요.
지금 서울이 싸다고 하는데 서울을 봐야겠다고 막연하게 생각하고 있었는데 좋은 지역은 이미 늦은게 아닌가 싶은 생각이 있었는데 서울과 비교해 볼 수 있는 신도시를 먼저 알아가는것도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거든요.
아무래도 서울보다는 더 친숙하기도 하구요.
1강에서는 현재 시장 상황과 투자 우선순위에 대한 기준, 내 투자금으로 할 수 있는 것중 최대한 가치 있는 물건에 대한 기준을 갈라치기 해 주셨습니다.
가치를 비교해서 더 좋은 물건의 우열을 가릴수는 있겠지만 ' 내 상황' 에 맞지 않으면 소용이 없겠죠.
모두가 가진 투자금이 다를텐데 강의에서 투자금 범위별로 볼 수 있는 지역과 단지의 범위. 레벨을 딱 나눠주셨습니다. 이런 스타일의 강의 너무 속시원해서 내 스톼일~~
투자금 x억이면 서울, x억이면 경기도만 봐라 이런게 아니라 그 금액대에서 볼 수 있는 범위를 알려주셔서 그 안에서 최선의 선택을 할 수 있는 선택지가 넓어지는것 같아요.
현재 실거주의무 5년에 묶여 있고 2주택자인 저의 상황에서는 세금을 감안해 지방에서 계속 소액으로 다주택자를 할 것이냐 좀 더 시간을 두고 한채 매도 후 다음 스텝을 밟을 것이냐의 고민이 많았었는데 서울, 경기의 가격 흐름상 사이클이 길기 때문에 그동안 서울과 수도권을 좀 더 딥하게 보면서 갈아타야 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리고 강의에서 예시로 들어주신 단지 중 지방만큼 저렴한 소액으로 할 수 있는 수도권 단지도 있다는 것에 놀랐고 선택지가 하나 더 생긴것 같았습니다.
어차피 투자의 본질은 가치있는 것을 싸게 사고 기다리는 것!
가장 중요한 것은 가치를 아는 것일 뿐 가격의 등락에 좌지우지되지 말고 최대한 싸게 사고 샀다면 가치를 믿고 기다려야 하는 것을 다시 한번 되새깁니다.
여러 신도시 마다의 위상차이. 연식, 입지에 따른 가치를 비교하고 입지요소별로 투자 범위를 정하면서 비교평가 하는 방법을 배웠습니다.
자음과 모음님이 비슷한 전고점을 가진 단지들을 경기도와 서울로 비교하면서 가치과 가격을 판단해 나가는 프로세스를 시뮬레이션으로 보여주셨는데 수도권 앞마당이 거의 없는 제가 이해하기에는 쉽지는 않았던것 같아요.
이번 강의에서 가장 리얼하고 디테일한 부분이 이 부분이었던 것 같은데 정말 많은 단지들이 예시로 나왔습니다.
앞마당이 아니다보니 단지의 가치를 잘 몰라서 비교하기 어려웠던 부분은 있었지만 계속 자모님의 사고 프로세스가 어떤 방향으로 흘러가는지, 최종 결정은 어떻게 하는지를 어렴풋하게나마 배울 수 있었습니다.
역시 투자는 앞마당 싸움인듯.... 최대한 앞마당 만들고 앞으로 연습을 많이 해야 할 것 같아요.
자모님의 강의중에 계속 반복해서 하신 말씀인데요.
시장을 넓게 보고 현재 시장의 가격수준을 알고 있는 자모님의 입장에서는 더 좋은 것 고르겠다고 아무것도 안하고 있는 수강생들이 엄청 안타까우셨는지 귀에 딱지앉게 말씀하시더라구요.
지난5월 1호기를 할 때 제가 많이 했던 생각이기도 해요.
최고의 선택을 하려고 하니 아예 투자 자체를 못하겠더라구요.
혹시 더 좋은 물건을 나중에 발견하면 아쉽기는 하겠지만 이 정도 선이면 가치 있고 싼 물건이니 확신을 갖고 투자하겠다라는 마음으로 했는데 100점짜리는 아니지만 스스로에게 아쉽지 않은 선택을 했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투자라는 행위를 해봐야만 알게 되는 경험치라는게 있으니까요.
앞으로 수도권 임장다니면서 이번에 배운 투자 우선순위와 마지노선(?) , 비교평가 시뮬레이션을 토대로 결론파트에 꼭 적용을 해봐야 겠습니다.
월부에서는 재건축 재개발 관련해서는 크게 다루지 않는 편인데 이번 강의에서 재건축에 대한 내용을 처음으로 들을 수 있었습니다.
요즘 핫한 이슈인 선도지구에 관해서 대략적인 과정도 알 수 있었고 이런 호재가 있는 지역이나 단지를 투자적인 관점으로 어떻게 봐야 하는지도 알려주셨어요.
선도지구 포함 모든 호재는 불확실성이 있기 때문에 의사결정을 할 때에는 +알파 요인으로만 염두해 두고 본질적인 가치와 가격으로만 고민해서 결정해야 한다는 것을 다시 짚어주셨습니다.
지난 상승장때 가치비교도 하지 않고 GTX호재로 불나방처럼 우르르 몰려가서 꼭지 잡은 지인들 실제로 많이 봤는데 투자자는 사건에 일희일비 하는 사람이 아니라 본질에 충실해야 한다는 것을 다시 되새깁니다.
깊은 하락장에서 서서히 회복하면서 지역별로 이미 상승하고 있는 지금의 시장이지만 싸게 사면 무조건 돈을 벌 수 있는 투자시장에서 조급해 할 이유는 없다는 점을 기억하야 겠습니다.
" 힘든 게 안좋은 건가요? 수월한 게 좋은 건가요? "
월부 온지 1년이 조금 넘은 지금 슬럼프까지는 아니지만 텐션이 떨어지고 루틴이 많이 무너진 것 같아요.
스스로 힘든 길을 선택한 이상 목표를 이룰 때까지 건강하고 즐거운 마음을 유지하면서 나 자신과의 싸움에서 이겨나갈게요~
개인적으로 이번 신도시투자반은 아주 초보이신 분보다는 월부에서 기초강의를 들으신 분들이 들으면 정말 효과적인 강의인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그동안 여러 강의에서 조각조각 알고 있던 내용들을 큰 틀에서 한번 정리하고 가는 느낌입니다.
열강해주신 자모님 감사합니다.
bm) 올해까지 서울, 경기도 앞마당 4개 추가하기
결론파트에 강의에서 나온 비교장표 추가해서 결론 내보기.
매일 루틴 다시 잡기(목실감)
댓글
호야쭌야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