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은평] 독서후기 - 나는 나의 스무 살을 가장 존중한다.

책 제목(책 제목 + 저자) : 나는 나의 스무 살을 가장 존중한다

저자 및 출판사 : 이하영 / 토네이도

읽은 날짜 :  24.07.10

핵심 키워드 3가지 뽑아보기 : #생각    #부자    #무의식

도서를 읽고 내 점수는 (10점 만점에 ~ 몇 점?) : 7



1.본것

31p 당신의 체급은 무엇인가? 어떤 체급의 챔피언인가? 아니 챔피언까지 아니더라도 가장 자신있는 세상의 종목, 체급은 무엇일까? 눈을 감고 한번 생각해보자. 공부, 영업, 장사, 언변, 운동, 개그, 노래, 춤 등 다양한 분야가 있을 수 있다.

성공한 사람들도 처음에는 비슷했다. (무체급) 그들도 무체급이었고, 어떤 체급에 속했다고 하더라도 가장 하수들이었다.


52p 실패의 당연함을 알고 나서는 두려움이 없어졌다. 여러 번의 실패는 성공 노하우로 쌓여쏙, 어쩌다 성공으로 이어지면 그전 실패의 기억은 사라졌다. 당연한 실패의 경험, 그 경험이 행동하게 했다. 그리고 실패의 당연함이 쌓여갈 때 성공의 당연함도 생기기 시작했다. 많이 실패한 만큼 성공도 쌓였기 때문이다. 실패가 당연하면 성공도 당연한 것이다. 그리고 그 반대도 성립했다. 성공이 당연하면 실패도 당연한 것이다. -> 영원한 실패도, 영원한 성공도 없다!


76p 열심히 노력한다고 몰입할 수 있는 것이 아니다. 노력은 재미있지 않다. 오히려 강박만 생길 뿐이다. 즐거워야 몰입할 수 있다.

만 시간의 시간 속에서 자신이 성장하고 발전한 모습을 발견한다면 원하는 목표에 도달할 수 있다. 이전보다 발전된 모습을 통해 즈럭움이 생기기 때문이다. -> 꾸역꾸역 시간을 채우지 말고 즐겁게 성장하자!

즐거움의 본질은 '잘함'이다. 우리는 뭔가를 잘하게 될 때 즐겁다. 이 '잘함'이 '재미'보다 지속력이 강하다. 재미난 것을 내가 남보다 잘할 때 흥미를 느끼고 계속하게 된다. 그러면서 더욱 성장하게 된다.


85p 몸이 건강해야 뭐든 할 수 있다. 서점에 있는 수없이 많은 자기계발서보다 가치 있는 자기 계발은 운동이다. 건강을 만쳐가며 자기 계발하는 것은 가장 어리석은 짓이다.


96p 같은 리그의 사람을 만나는게 어느 순간 편해진다. 비슷한 운동을 하고, 사회적 관심사도 비슷하며, 취미생활도 공유한다. 비슷한 레벨의 차를 몰고, 자식들의 학군도 비슷하며, 자식들의 성적도 비슷하다. 모임 장소도 비슷하고, 말과 행동도 닮아간다.

나와의 동질성, 결국 끼리끼리 만나는 것이다. 비슷한 사람들끼리 지내는 게 친구다.


97p 친구는 내가 자신과 달라지는 것을 원치 않는다. 끼리끼리의 동질성에서 벗어나기 때문이다. 늘 자신의 곁에서 자신과 비슷하길 바란다. 경제적으로 비슷하고, 관계적으로도 비슷하며, 생각과 말과 행동도 비슷하기를 바란다.

-> 술 자리에서는 꼭 술을 먹이고, 시험기간에는 같이 야구를 하기를 바라는 모습.


121p 결과 중심적으로 살지 마라. 그것은 욕망 추구의 삶이다. 욕망의 추구는 완벽을 위한 삶의 길이기에, 미완벽한 세상에서는 충족될 수 없다. 욕망을 충족한다는 것은 생각이 아닌 망상이며, 이성적인 사고가 아닌 타성에 젖은 고집이다.

쉽고 즐겁게 해야 잘하게 된다. 잘하려고 하면 잘하지 못한다. 그 잘하려는 무게가 완벽이라는 환상을 만들기 때문이다. 많은 이들이 행동하지 못하고 변하지 못하는 이유는 하나다. 너무 잘하려 하기 때문이다. 잘하려 하기에 못하게 된다. 그리고 못할것 같아, 시도조차 안 하게 된다. 그리고 그 안 하는 습관이 계속 안 하는 인생을 만든다.


143p 인생의 큰 목표는 오히려 가장 큰 한계가 된다. 이제는 하루의 작은 성취에 즐거워하고, 세상에 나를 맡긴 채 가볍게 살아간다. 목표 없이 사는 것이 아니다. 오히려 나의 미래가 지금보다 훨씬 좋을 거라는 앎을 지닌 채, 누구보다 즐겁게 살고 있다.


2.깨달은것

하루 3분 명상을 해라. 명상을 통해 '참나'를 알 수 있다.

영원한 실패도, 영원한 성공도 없다!

선배와의 대화, 동료와의 대화에서 나는 스스로 '잘함'을 느꼈고, 그 부분이 지속하게 해주었다.

부자 중 76%는 매주 4회 운동을 한다.


3.적용할것

내가 가장 자신있는 체급을 찾아보자. 부동산? 업무? 신앙? 무엇일까?

꾸역꾸역 시간을 채우지 말고 즐겁게 성장하자!

경제적 동질성 기간이 가장 길다. 이 기간을 위해서 잘 쌓아놓자.


댓글


쩡봉위user-level-chip
24. 07. 18. 14:39

소중한 후기네요! 고생하셨어요 은평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