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부자의 그릇 후기

  • 23.10.10

책 제목(책 제목 + 저자) : 부자의 그릇, 이즈미 마사토

저자 및 출판사 : 이즈미 마사토, 다산북스

읽은 날짜 : 2023.9.14

핵심 키워드 3가지 뽑아보기 : #돈 그릇 #가치 # 신용

도서를 읽고 내 점수는 (10점 만점에 ~ 몇 점?) : 9점



1. 저자 및 도서 소개

2. 내용 및 줄거리

수많은 젊은 부자가 꼽은 최고의 ‘부자학 입문서’ 『부자의 그릇』 양장 개정판

“당신이 다룰 수 있는 돈의 크기는 얼마입니까?”


『부자의 그릇』은 김봉진 우아한형제들 의장, 청울림 유대열 대표, 하정우 배우 등이 강력 추천하고, 40곳이 넘는 유튜브 채널에서 소개되며, 수많은 젊은 부자와 독자로부터 실제 삶에 적용할 수 있는 최고의 ‘부자학 입문서’로 꼽혀왔다. 대체 이 책에 어떤 비결이 숨어 있기에, 이토록 꾸준히 사랑받으며 스테디셀러로 자리매김한 걸까?


『부자의 그릇』은 일생을 ‘돈의 교양’을 알리는 데 바쳐온 일본 최고의 경제금융 교육 전문가 이즈미 마사토가 소설 형식으로 쓴 경제경영 교양서다. 한때 연 매출 12억의 주먹밥 가게 사장이었다가 도산해 3억 원의 빚을 지고 공원을 방황하던 한 젊은 사업가가 수수께끼 노인을 만나 장장 7시간에 걸쳐 돈의 본질과 돈을 다루는 능력을 키우는 법을 배우는 과정을 다루고 있다.


이 책은 부자가 되는 방법이 돈을 좇는 데 있지 않고 신용을 쌓는 일이라고 말한다. 남을 위해 돈을 쓰고, 다른 사람의 기대에 부응하며, 약속을 철저히 지키는 일들이 어떻게 돈을 불러 모으는지, ‘돈과 신용의 원리’에 관해 누구나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흥미로운 스토리텔링을 통해 전달한다. 돈에 대한 명쾌한 통찰을 담고 있어서, ‘연봉이 적어서, 빚이 있어서, 운이 나빠서, 불황이라서, 이율이 낮아서, 세상이 불공평해서’ 돈이 모이지 않는다며 좌절한 이들에게 다시 도전할 수 있는 용기와 돈을 장악하는 힘을 불어넣어 준다. (네이버 도서)


3. 나에게 어떤 점이 유용한가?

: 투자를 통해 자산을 소유하는 것에 매몰되지 말고 가치를 알아보는 분별력있는 사람이 되야 한다는 점,

1호기를 지켜내려면 나의 물건이 가치있는 것이란 확신이 있어야 한다.



4. 이 책에서 얻은 것과 알게 된 점 그리고 느낀 점

: 돈을 다루는 능력은 많이 다루는 경험을 통해서만 키울 수 있다. 처음에는 작게, 그리고 점점 크게 (p43)

>돈애 지배되지 않고 돈을 다루는 경험을 쌓아나가야 나의 돈 그릇이 확장되고, 처음엔 작게 그리고 그릇이 감당할 수 있는 능력이 되었을 때 크게 늘려나가자. 투자의 경험이 중요한 것이지, 무리한 챗수가 중요한게 아니다.


부자가 두려워하는 건 돈이 늘지 않는 리스크라네,

인생은 영원하지 않아 그리고 인생에서 행운이란 건 손에 꼽힐 정도로만 와. 따라서 한정된 기회를 자기의 것으로 만들려면 배트를 많이 휘둘러야 해. 배트를 휘두르면 경험이 되고 마침내 홈런을 치는 방법을 익히면 행운을 얻으며 홈런을 날린다. (p76)

> 대중은 물건을 소유하는데 집중하지만, 올바른 투자자는 가치있는 자산을 매수,매도, 보유해가는 경험을 쌓아가며 더 나은 투자실력을 쌓아간다. 소유에 집착하지말고, 가치를 알아보는 투자를 하자.


부채는 재료, 금리는 조달비용이라고 생각하는 거지. (p98)

>빚은 결코 나쁘지 않다. 부채 금액을 보수적으로 판단하되 금리는 운용비라고 생각한다.

다만 빚내서 투자하는 것은 절대 하지말자. 부채는 나의 신용능력을 평가받은 것이니 부정적으로 생각할 필요는 없다.

다만 역전세 리스크 대비용 정도로만 사용하자.


부자들은 돈을 소유할 수 없다는 걸 알기 때문에 일정한 규칙에 따라 사용하고 있어.

가치를 분별하는 힘이란 상대방이나 물건을 신용할 수 있는지 분별하는 힘을 의미해. (p 109)

> 돈은 영원히 소유할 수 없다. 그렇기에 투자를 통해 가치있는 대상으로 바꾸어야 하는데, 그러려면 가치를 알아볼 줄 아는 힘이 필요하고 시간과 비용, 노력이 필요하다.

가치있는 대상을 알아보고 신뢰하며 , 대상에 투자하는 행동을 끊임없이 반복하는 사람들이 부자들이다.


성공을 확신하다 보니 말이나 행동이 점차 대담해졌거든요. 모처럼 커다란 성공을 눈앞에 두고 있으니 '뭐든 하지 않으면 손해'라는 생각이 강했죠. 가만히 있는 것만으로도 손해를 보는 듯한 강박관념에 휩싸였고요. (p154)

>돈을 쫓는 과정에서 생긴 조급함을 경계하자.

앞으로 목표로 한 10년 이상의 투자기간 동안 반드시 상승장이 올텐데, 돈에 눈이 멀어 조급하게 투자해서 실패한다면

모든 책임은 나에게 있다.


저는 하야마처럼 자기 인생을 걸어준 요리사조차 서포트해주지 못한 제 능력의 한계를 절감했습니다.

그리고 그동안 많은 사람들의 도움으로 수많은 행운을 얻어왔다는 사실을 깨달았습니다. (p186)

> 나의 그릇을 판단하는 건 내가 아닌 주변 사람들이다. 그릇이 준비되지 않는 상황에서 큰 기회가 오지 않고,

기회가 온다하더라도 신용이 깔려있지 않다면 실패할 수 있다.

돈이 없어도 웃으며 지내고 주변 사람들을 소중히 여기는 사람들이 있다.

투자를 해나가는 과정에서 주변 사람들과의 관계를 망치지않도록 신경쓰자.


돈에 관한 경험은 돈을 다뤄봐야만 쌓이는거야. 1억원을 토대로 내렸던 경험은 1억원의 그릇이 되어서 자네 속에 남게 되거든. 이미 자네에겐 1억원의 그릇이 생겼기 때문에 신중히 돈을 다룬다면 10억원도 분명 현실적으로 사용할 수 있을거야. 돈은 그만한 그릇을 가진 사람에게 모여든다네. (p199)

>실패란 결단을 내린 사람만 얻을 수 있는 것이다. 모든 투자가 다 완벽하고 잘할 수는 없는데, 실패라고 생각하고 그만둔다면 기회를 내 스스로 져버리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직접 투자하며 하나씩 경험을 쌓아나가야 나의 돈 그릇이 커지면서 돈을 부릴줄 알게 되고, 그 모든 것이 나를 부자의 길로 데려가 줄 것이다.

신중히 돈을 다루고 액수에 집착하지 않는 즐기는 투자자가 되도록 노력하자.




5. 연관 지어 읽어 볼만한 책 한 권을 뽑는다면?

: 돈의 속성






댓글


브롬톤
23. 10. 10. 23:53

🌟정말 찐투자로 딱🔥 🌅진정한 완성을 위해 🔥한번만 한번만 더 💙투자 습관 응원합니다 [한줄명언] 돈을 벌 기회가 있었을 때 그 기회를 놓치는 우를 범하면 안 된다. 초심을 다순한 마인드라고 여기지 말고, 초심을 무서운 채찍으로 생각해야 한다. 장사를 시작해서 어느 정도 매상이 나올 수 있는 위치에 오리기까지는 무척 오랜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지만 망하는 건 한순간이다. - 인생에 변명하지 마라 / 이영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