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월부에 24년 4월에 입성한 부린이 입니다.
저는 4월 실준, 6월 열반기초, 7월 내집마련 기초반 강의를 들으면서 투자 공부를 하고 있습니다.
내집마련 vs 투자에 대해 많이 고민하다가 저는 주거의 안정성보다 자산을 불리는 것에 더 집중하고싶어서 투자를 택하기로 마음 먹고 열심히 공부를 하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그 과정에서 제가 전세투자(갭투자)로 살 수 있는 집의 금액대가 내집마련으로 살 수 있는 금액대보다 오히려 적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현재 저의 상황과 자산은 아래와 같습니다.
-30대 중반 미혼 (결혼예정 없음)
-현재 월세로 자취중
-본가에 다시 들어가서 살아도 되는 상황
-종잣돈 3억 (보증금 포함)
오늘 내마기 강의를 듣다가 저의 상황을 정확히 계산을 해보았는데요,
제가 내집마련으로 살 수 있는 아파트의 범위가 7.5억~8억 정도였습니다.
하지만 7.5억~8억대 아파트를(서울 기준) 전세를 놓고 사게 된다면 최소 종잣돈이 오히려 3억 이상이 되는 상황입니다. (전세가 60%로 가정했을 때)
아이러니하게 내집마련을 하게 될 경우가 종잣돈이 덜 드는 상황인데요..
제가 계산을 잘못한 걸까요..? 이럴 경우는 내집마련을 먼저 하는 것이 맞는걸까요?
혼란이 와서 질문 드립니다!
답변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월부 앱을 설치하면 남겨주신 질문에 답변이 달리면 알림🔔을 받아볼 수 있습니다. 앱 추가 방법 : 공지사항 > 신규멤버필독 게시판을 참고하세요!
댓글 0
보통아 : 반달님 안녕하세요 대출은 신용등급이나 소득에 따라 달라지며 전세보증금은 지역과 매수하려는 아파트의 따라 달라지는 부분이라 개인 상황에 따라 거주분리보다 실거주하는 경우 주택을 매수한도가 더 클 수 도 있습니다 (일반적으로는 거주분리가 더 높긴 합니다) 다만 방법마다 주택을 매수할 수 있는 한도는 알아 보시되 둘 다 가능성을 열어두고 매수를 검토해보시면 좋겠다는 생각입니다. 가장 중요한 건 매수하려는 아파트가 충분히 가치가 있고 가격이 저렴하다는 전제하에 자신이 감당할 수 있는 범위에 들어오는지 확인하는 것입니다 9억 아파트가 8억 아파트보다 더 좋은 아파트일 수 있지만 싸지 않다면 투자적으로는 안좋은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9억이 더 좋다고 장담할 수도 없구요 아무쪼록 좋은 선택 해나가시길 바라겠습니다.
늘배 : 반달님 안녕하세요 실거주와 투자관련해서 고민하고계시군요..투자로 마음을 먹으셨다면 조금더 넓은지역으로 보시는게 좋으실듯합니다. 3억으로 본인 스스로 최선의 판단을 했는지 이투자금으로 할수있는 지역을 다 보았는지 다시 한번 보시면 좋을 것같습니다. 감사합니다.
쩡봉위 : 안녕하세요 반달님 말씀해주신대로 내집마련을 하게되면 대출적인 부분의 여력을 가져오기에 더 매매절대가가 큰 자산을 취득할수도 있습니다, 다만 수도권 내에서도 잘 찾아보신다면 종잣돈 3억만으로(전세레버리지 이용) 계산하신 매매 절대가보다 더 큰 집을 매수가 가능할 것으로 생각 됩니다. 또한, 내집마련으로 산정시에 매달 나가는 원리금 상환도 생각해보셔야 합니다. 이 부분을 전세를 끼고 매수한다면 따로 상환해야할 돈이 없기에 해당 부분으로 다른 투자가 가능함을 같이 생각해보시면 좋겠습니다. 화이팅입니다 반달님:)
왓쯔롱 : 안녕하세요 반달D님 : ] 내 집마련과 투자에 대한 고민이 있으시군요. 매수할 단지에 대한 가격을 고려하기 이전에 내 집마련과 거주보유분리 투자에 대해 생각해보시면 도움이 된다고 생각해요. 내 집마련은 가치대비 싸다고 생각되는 가진 단지 + 내가 거주하면서 만족감을 느낄만한 단지 (자산의 상승이 조금 더디더라도 내가 일자리 접근성이나 거주하는데 행복할 수 있는 지역 단지) 거주보유분리 투자는 가치 대비 싸다고 생각되는 단지 (자산의 가치상승을 기대할만한 단지) 라는 차이점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만약 실거주보유분리로 투자를 염두해보고 있다면 나의 투자금과 거주비를 같이 고려해서 판단해보시고 두 선택지 중에 어떤 것이 내가 좋아할만한 방향인지 먼저 고민해보시면 좋겠구요. 이 과정이 어려우시다면 재무코칭을 받아보시는 것도 적극 추천드립니다 : ] 위의 방향성이 정해지셨다면 대략적으로 가늠해보시기 보다 실제로 내 기준에 들어오는 단지들을 실제로 조사해보고 현장의 가격을 확인해보고 실제 선택지를 하나하나 따져보면서 생각해볼 것 같습니다. 반달D님 좋은 결과 있으시길 응원할게요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