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월부학교 우리사이 ㅌ6후루처럼 달쟈니🍑 제인23] 프레임 - 독서후기 #1

  • 24.07.15



🧑🏻‍🏫저자 소개

최인철

저자 최인철은 서울대학교 심리학과 교수이자 서울대학교 행복연구센터 센터장. 서울대학교 공과대학에 입학한 후에 사람들의 생각과 행동을 지배하는 원리를 파헤치는 심리학이 좋아서 심리학과에 재입학하였다. 졸업 후 미국 미시간 대학에서 사회심리학 박사 학위를 받았다. 미국 일리노이 대학교 심리학과 교수 및 국제학술지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Bulletin》 Associate Editor를 역임했다. 과학적 실증을 기반으로 한 인간과 사회 심리 탐구, 더 나은 삶과 행복에 관한 연구에 매진하고 있다. 2003년 한국심리학회 소장학자상 수상. 저서로 『프레임』 『Present』(2015, 2016)가 있으며, 역서로는 『생각의 지도』 『행복에 걸려 비틀거리다』가 있다.

 

✍🏼책 총평

책을 읽으면서 든 생각은 “이런 것들도 프레임으로 작용할 수 있겠구나”였다.

그리고 책을 다 읽고 든 생각은 “그래서 어떻게 하라고?”였다 ㅎㅎ 밍부님과는 공감했지만…! 반원분들 중 그런 나의 생각이 신기하다는 반응도 있어서 다시 생각해봤다.

이 책을 읽고 그러면 얻을 것이 없는 것인가?

매번 내가 어떤 프레임으로 현상을 바라보고 있는 것일까 떠올리는 것은 사실 불가능하다고 생각한다.

그렇다면 내가 할 수 있는 최선은 긍정적인 프레임, 내가 나아갈 수 있게 만드는 프레임을 의식적으로 선택하되,

무의식적으로 그렇지 못하다고 할지라도 내 선택을 옳게 만들거나, 적어도 후회하지 않게 만드는 노력을 하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프레임에 따라 나의 선택이 달라진다는 것은 뒤집어 생각해보면 둘 다 정답이 될 수 있음을 의미하는 것 같다.

그러므로 내가 이상적으로 갖고자 하는 frame이 무엇인지 생각한 후 의식적으로 그 frame을 적용하되, 매순간 나는 최선을 다하면 된다.

이 책의 의미를 다시 곱씹게 해 준 달쟈니분들 감사합니다 😊

 

🧐본깨적

본 것은 발췌가 아닌, 키워드나 핵심문장으로 요약하는 것

 


댓글


제인23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