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강후기

실전준비반 1강 강의 후기_분위기 임장부터 매물 임장까지 all-in one [실준 46기 7ㅏ을에도 8팔하게 임장하조 릿꼬]

  • 23.10.11

안녕하세요.

릿꼬입니다.


1주차 강의 후기 올립니다.


긴 시간 동안 양질의 강의 진행해주신 자음과모음님

진심으로 감사 드립니다:)


이번 실준반은 벌써 3번째 수강인데요.

너무 오랜만에 들어서 그런지 정말 재밌게 들었던 것 같습니다.


제가 놓치고 있던 부분들에 대해서 다시금 체크할 수 있었던 시간이었는데요.


# 분위기 임장_강남까지의 접근성, 그리고 환경과 교통의 교집합 잘 체크하자


수도권 임장할 때, 출퇴근 시간 때 많이 왔다갔다 했는데

이 부분은 정말 놓치면 안되겠다는 생각 많이 들었습니다.


매일 3호선 낑겨 타면서 신분당선에서 신사역 타고 가는 저인데

자모님이 9시 30분 40분 50분에 타는 거에 따라 다르다는 게 정말 정말 정말 너무 공감됐습니다.

30년 넘게 서울에 살면서 이 교통의 편의성에 대해 정말 와닿았는데 임장지의 교통 접근성을 잘 챙겨야겠습니다.


그리고, 신규 택지의 중요성, 향후 싹 바뀔 곳에 대해 집중해야 한다는 것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성동구가 많이 생각났습니다. 이동네는 2010년대 이전까지만 하더라도 동네 수준이 그렇게 좋지 않았는데

2010년 이후 신규 아파트들이 들어오면서 위치가 좋다 보니 부자들이 들어오게 되는데요.

이런 식으로 추후 상승장에서 변화를 꾀할 수 있는 곳들을 잘봐야 할 것 같습니다.


교통 + 환경의 교집합이 있는 곳, 향후 그럴 수 있는 곳이 어디인지 잘 정리하고 임장하겠습니다.


# 가격 수준에 대한 이해


현 시점에서 투자 가능 물건을 지방에서 찾고 있고 내 소득 수준 고려해서

최대 매매 가격은 4.5억 이내에서 체킹하고 트래킹하고 있었습니다.


지역 별 시세 트래킹으로 랜드마크 건 여러 단지들의 가격 추이를 정리하고 있긴 하지만

5억, 6억, 7억, 8억 이렇게 높은 가격대가 투자할 수 있는 단지로 많이 와닿지는 않았습니다.


그런데, 이 관점에서만 보면 나중에 서울/수도권에 기회가 왔을 때도 이 가격대만 보고

5억 ~ 8억 이 가격대의 투자를 망설일 수도 있겠다는 생각도 많이 들었습니다.


서울/수도권 지역마다 가격 수준이 다름을 인정하고

이를 투자에 적용할 수 있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던 것 같습니다.


#단지 임장_이 동네 사람들은 무엇을 좋아하는가


단지 가치, 이 부분이 처음 실준반을 듣던 21년 10월에는 이해하기 어려웠습니다.

다 똑같이 생긴 콘크리트에서 어떻게 가치를 보지? 이게 제 생각이었을 겁니다.


가치를 볼 수 있게 되고, 어디가 어디보다 좋은 지에 대해서 생각해보면서

재밌게 임장하고 있는 요즘인데요.


그 지역 사람들이 좋아하는 게 무엇인지, 어떤 것에 집중해야 하는 지를 파악할 수 있어야 하는데

이 상세 항목에 대해 모두 기재해주셔서 너무 잘 봤던 것 같습니다.


인상 깊었던 것 중에 하나가 현장에서 걸어봐야 선호 단지를 찾을 수 있다는 것이었는데요.

예시로 나왔던 수지를 보면, 정말 역까지 가는 길이 다 다른데 이런 부분들은

현장에서만 봐야 알 수 있기에 앞으로도 열심히 임장 다녀야겠습니다.


# 매물임장, 실거주로 보면 물어보는 게 다릅니다.


매물임장 프로세스는 자모님이 애기해주신 것처럼 그냥 하면 될 것 같습니다..ㅎㅎ

매우 디테일하게 잡아주셨어서 그냥 이대로만 하면 될 것 같습니다.


이 파트에서 가장 와닿았던 내용은 바로 실거주로 매물 보는 부분이었습니다.


매물임장하다 보면, 사장님들이 투자자들 안보여주겠다고 보이콧한 지역들이 있습니다.

전화도 다 돌려보고, 정 안되면 실거주로 보기도 했는데 그런 곳에 가서 매물을 보면

제가 정말 물어보는 게 너무 제한적이었습니다.


투자자로 보면, 당연히 전세 얼마인지 이정도 수리 상태면

얼마에 나갈 것 같은지 지금 전세 대기는 있는 지

사장님이 바로 전세 메이드해주실 수 있을 지 등에 대해서 계속 물어보기도 하는데

실거주로 보면 뭐.. 이런 건 당췌 물어볼 수가 없으니까요.

이 부분에 대해 정리해주셔서 너무 감사했습니다.


# 모든 것은 결과물을 남겨야 한다


인풋이 있으면, 아웃풋이 있어야 한다. 월부하면서 가장 많이 들었던 얘기 중에 하나인 것 같습니다.

어차피 단기간에 부자가 되는 것도 아니고, 족적을 하나씩 쌓아가고

그 과정에서 나는 투자 실력을 키울 수 있고 돈은 그 다음에 따라온다고 생각합니다.

그러기에, 내가 했던 것들을 하나하나 모아가야 하고 결과물을 남겨야 하는 것 같습니다.


꾸준히 결과물을 남기면서 나아가야겠습니다.

긴 시간 동안 좋은 강의해주셔서 정말 많이 배울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릿꼬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