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강의
9월 돈버는 독서모임 - 부의 전략수업
독서멘토, 독서리더

월부 시작하고 1년이 지나서야 첫 돈독모를 참여하게 되었습니다. 궁금함 반 기대반으로 참여를 하게 되었는데, 동료들이나 선배들이 그동안 왜 그렇게 돈독모를 추천했는지 이제야 깨달을 수 있었습니다.
멘토님과 조원분들 모두 처음 뵈었지만 같은 목표를 향해 같은 길을 걸어가는 동료들이어서 그런지 나누는 이야기들이 내 이야기인듯 공감이 가고 그속에서 저도 위로도 받고, 새로운 깨달음과 동기부여도 얻을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몰입과 성장 #즐거움
무언가에 몰입하여 성장을 이루어내려면 즐겁게 해야한다는 점에서 조원분들 모두 공감대가 형성되었습니다. 무조건 열심히가 가장 중요한 가치인줄 알았는데 그것보다 좀더 더 중요한 가치가 있다는 새로운 깨달음을 나눌수 있었습니다. 멘토님은 이에 덧붙여 동기부여의 중요성을 말씀해주셨습니다.
성장을 위해서는 항상 즐겁고 좋아하는 일만 할수는 없을것입니다. 피할수없는, 해야만 하는일을 어떤 태도로 대하며 수행해야 할까? 명확한 동기부여와 덧붙여, 몰입하며 작은 성공와 성장을 경험하며 그 안에서 재미있게 이어갈수있는 선순환구조를 만드는게 필요함을 깨닫고 이러한 시스템을 어떻게 구축할수 있을까 생각해보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당다시
당다시, 즉 “당연한것을 다시보는 시선”에 대해 조원분들과 깊이있는 대화를 나눌수 있었는데요, 이러한 태도를 가질때는 자신에 대한 극도의 솔직함이 필요하며, 그래야 변화된 삶을 살수있다, ‘이정도면 됐어’라는 관대한 시선은 변화된 삶을 가져올수 없기에 경계해함을 멘토님께서 조언해주셨습니다. 당다시를 내 편의상 마음에 드는대로 해석하지 말고 어떻게 성장을 위해 적용해봐야 할지를 생각해볼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나는 할수없어 → 나는 이렇게라도 할수있어 (작은성공의 기억)
멘토님은 여러번 면허시험을 떨어질 만큼 매우 길치셨다고 합니다. 그렇지만 이를 극복하려는 남다른 노력이 있으셨고(면허시험코스를 완전히 익혀서 몸이 먼저갈 만큼 매일 엄청 연습을 하셨다고 합니다..리스펙..)
단점을 딛고 결국 운전면허를 따시면서 작은 성공을 경험하신 멘토님은 , 이 작은 성공을 발판삼아 훗날 부동산 투자 공부를 하며 길치이기 때문에 느꼈을 한계점들도 꾸준한 노력으로 극복하실수 있었던것 같습니다.
*나의 한계점을 당연하게 여기지 말고, 분명 넘어설수 있음을 인식하자
#진실의 순간을 마주하기
투자공부를 이어가다 보면 종종 끝없는 긴 터널에 갇혀있는듯한 기분이 느껴지고, 목표와 의욕을 상실하게 되는 순간을 갖게 되기 마련인데요, 진실된 꿈을 계속 탐색하며, 내가 정말로 진정 원하는것이 무엇인지 끊임없이 자문자답하며 목표를 향해 가야 함을 나눌수 있었습니다. 이를 위한 구체적인 액션으로 멘토님은 비전보드를 말씀주셨는데요, 비전보드를 주기적으로 수정하며 구체적인, 진실된 목표를 세우고 이를 계속 무의식에 주입시키며 노력하는과정이 필요함을 깨달을수 있었습니다. 투자는 할수있는 시기보다 하지 못하는(버텨야되는)시기를 보내야하는 때가 훨씬 많기 때문에(종잣돈이 무한대로 나오지 않기때문) 이 ‘투자못하는 시기’를 어떻게 보내야 하는가? 성장의 여부는 여기서 판가름 난다. 돈이 없는게 문제가 아니다. 실력이 없는걸 가장 경계해야 한다! 라는 아주 직설적이면서도 확 와닿는 조언에 다시금 뼈를 맞으면서도 지금 이시기를 내가 어떤 태도로 대해야 되는지 마음을 다잡아 보게 되었습니다.
#나의 진짜 꿈은?
내가 정말로 이루고 싶은 꿈은 무엇일까? 실전반인가? 월학인가? 그냥 좋은집 두채정도인가? 곰곰이 생각해보니 그런건 최종목표가 아닙니다. 저는 오래 이 시장에 머무르고 공부하면서 언제든 마음만 먹으면 어디든 투자할수있는 실력을 갖춘 투자자가 되고싶습니다.
내가 결국 이루고싶은 최종목표는 무엇인지, 그러기 위해서는 가장 중요한것은 꾸준히 오래 하는것이고, 꾸준히 오래 하기 위해 감당 가능한 내 능력치를 확인하는 몰입의 과정은 필요함을 멘토님의 조언을 통해 깨달을 수 있었습니다. ‘무조건 남들이 노력 하니 나도 나를 갈아엎는 노오력’을 해야겠다는 마음가짐 보다는 나의 한계치를 한번 시험해 보고 이를 한번은 넘어면 큰 성장을 이룰수 있을것이라는 마음가짐으로 임한다면, 내가 해야만 하는것들에 대해 막연한 부담보다는 좀더 동기부여가 이루어질수 있지 않을까 생각이 들었습니다.
성장을 위해 많은 나눔과 인사이트를 나눌수 있었던 너무 좋은 시간이었습니다. 모니터에 당다시를 써붙이셨다는 조원분의 말씀이 기억에 남네요. 내 마음을 움직인 책의 문장을 저도 잘 보이는곳에 써붙여놓아야겠습니다.
멘토님이 연관 도서로 강추해주신 책인 결국해내는사람들의 원칙도 다시 잘 곱씹어 읽어보겠습니다.
소중한 나눔 함께 해준 멘토님 그리고 58조 조원분들 깊이 감사드립니다.^^
댓글
별님불님 !! 꼼꼼한 후기 감사합니다 ♥ 어제 우리 함께 나눈 얘기들 전부 불님의 성장에 도움이 되면 좋겠습니다 더 나은 투자자로의 성장이 기대됩니다 항상 응원하겠습니다 ♥ 우리 또 만나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