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월부학교 2반여름 우리의 러빈쓰❤️ 우체통만들기] #2 빅터 프랭클의 죽음의 수용소에서

  • 24.07.23



저자 : 빅터 프랭클

 

성공을 목표로 삼지 말라. 성고을 목표로 삼고, 그것을 표적으로 하면 할수록 그것으로부터 더욱더 멀어질뿐이다.

-> 자기계발서에 많이 나오는 문구. 지나친 주의집중이 오히려 방해한다. 뒤에서 심리 관련 내용으로 설명해주는데, 어렵지만 나쁘지 않았다.

 

그는 인간이 '우스꽝스럽게 헐벗은 자기 생며 오ㅣ에 잃을 것이 아무것도 없다;라는 사실을 깨다았을 때 어떤 일이 벌어지는지 보았다.

-> 사실 생각해보면 내가 가진 건 딱 내 몸뚱아리 하나다..

 

우리 중에서 정말로 괜찮은 사람들은 살아 돌아오지 못했다는 것을

-> 이 문구는 조금 충격이었다. 사실 아직도 어떻게 이해해야할지 납득이 안되는 문구다 ㅎㅎ..

 

인간은 어떤 환경에도 적응할 수 있다.

-> 극한의 상황에서는 어떤 상황에도 적응할 수 있다. 우리가 정말 못할게 무엇이 있을까 싶다. 하고자 하면 대부분 할 수 있고, 적응할 수 있다.

 

유머는 그 어떤 상황에서도 그것을 딛고 일어설 수 있는 능력과 초연함을 가져다준다.

-> 슬럼프로 매우 힘들었을 때 직장동료의 말 한마디에 곰곰히 생각에 빠진적이 있었다. 그리고 웃어야겠다 마음 먹고, 유튜브로 개그 영상을 많이 찾아 시청하였다. 점점 스스로 밝아지고 있는걸 느꼈고 그 당시엔 좋은 선택이었다.

 

내가 세상에서 한 가지 두려워하는 것이 있다면 그것은 내 고통이 가치 없는 게 되는 것이다.

-> 지난 3년의 시간, 그리고 얼마나 이 시간을 보내야할지는 모르지만 의미가 없지 않도록 결과를 이루어낸다. 나는 응당 그럴 수 있는 사람이다.

 

어려운 상황이 인간에게 정신적으로 자기 자신을 초월할 수 있는 기회를 준다는 사실을 종종 잊어버린다.

-> 어려울때마다 항상 되새기는 생각 '지나고 나면 나를 강하게 만든다. 지나고나면 별 거 아니다'

 

미래에 대한 믿음의 상실은 죽음을 부른다.

-> 미래를 항상 그리며 한 발자국씩 이어나가기

 

정말 중요한 것은 우리가 삶에 무엇을 기대하는가가 아니라 삶이 우리에게 무엇을 기대하는가 하는 것이라는 사실을.

삶의 의미에 대햊 ㅣㄹ문을 던지는 것을 중단하고, 대신 삶으로부터 질문을 받는 우리 자신에 대해 매일 매시간 생각해야 할 필요가 있었다.

올바른 해옫ㅇ과 올바른 태도에서 찾아야했다.

-> 상황을 어떻게 바라보고 행동하는지가 중요하다는 내용인 것 같다. 성장하기 위해 삶이 시련을 던져준다 요런 느낌일까...?

 

그는 '왜' 살아야 하는지를 알고 있고, 그래서 그 '어떤' 어려움도 견뎌 낼 수 있다.

-> 이유를 알면 어떤 일도 두렵지 않다. 그리고 생각보다 두려운 일은 없다.

 

마침내 해방의 날이 찾아와 모든 일들이 아름다운 꿈처럼 여겨진 것과 같이 수용소에서 겪었던 모든 시련들이 언젠가는 하나의 악몽으로 생각될 날이 올 것이다.

-> 믿는다. 2030년까지 목표가 이루어지고, 다음 목표를 새로 만들어나가는 모습을 믿는다.

 

로고테라피는 환자 스스로 삶의 의미를 찾도록 도와주는 것을 과제로 삼는다.

-> 월부도 비슷한듯..? 그럼 나도 환자인가 ㅎㅎ..

 

인간은 추상적인 삶의 의미를 추구해서는 안된다. 사람에게는 누구나 구체적인 과제를 수행할 특정한 일과 사명이 있다.

-> 추상적이 아니라 구체적으로..! 로고테라피 흠.. 이미 내가 하고 있었던 과정들이다.

 

인생을 두 번째로 살고 있는 것처럼 살아라. 그리고 지금 당신이 막 하려고 하는 행동이 첫 번 째 인생에서 이미 그릇되ㅏ게 했떤 바로 그 행동이라고 생각하라.

-> 두 번 실수는 없다!! 두 번째인 것처럼

 

시련의 도전을 용감하게 받아들이면 삶은 마지막 순간까지 의미를 갖게 되며, 그 의미는 글자 그대로 죽을 때까지 보존된다.

-> 내 과업으로 받아들이고 극복했을 때 나의 뼈와 살이 된다.

 

저는 최선을 다했습니다. 제 아들을 위해서도 최선을 다했씁니다. 따라서 제 삶은 절대로 실패한 삶이 아닙니다.

-> 나는 최선을 다하고 있나? 아니다. 최선을 다하고 있지 않다. 최선을 다하는 것도 케파가 필요한 것 같다. 점점 늘려나가자

 




댓글


라라예요
24. 07. 24. 12:10

최선을 다했다는 생각으로 하루하루를 보낸다면 정말 목표를 이룰 수 있는 사람이 될 거란 생각이 우기님 후기를 읽으며 들었어요 =) 독서후기까지 수고 많으셨습니다 우부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