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뽀비] 네 인생 우습지 않다 독서 후기

STEP1. 책의 개요

1. 책 제목: 네 인생 우습지 않다

2. 저자 및 출판사: 전한길

3. 읽은 날짜: 2024.7.24

4. 총점 (10점 만점): 10점/ 10점

 

 

STEP2. 책에서 본 것

[4. 시간에 끌려가는 자 vs 시간을 지배하는 자]

#준비하는_습관 #기본충실 #하루쪼개기

시간을 지배하는 자가 되기 위해서는 뭐든 미리 준비하는 습관을 들여야 한다. 하루를 잘게 쪼개서 시간을 잘 이용하자. 시험이 100일 남았다면 30일 남은 사람처럼 미리 준비해야 한다. 또, 기본을 충실히 여겨야 한다. 긍정적인 마음으로 본인은 뭐든 해낼 수 있다고 믿어야 한다. 외부 환경으로 인한 문제보다 더 어려운 것은 본인 내부에 있다. 스스로를 믿지 못하는 것.

 

[31. 인생은 월세다]

#한_만큼 #정직한_결과

시험은 공부를 한 사람이 합격하고 그렇지 않은 사람은 떨어지는 것이 당연한 취지다. 항상 정직한 결과를 기대한다. 인생은 월세다. 어떤 인생을 사는가는 내가 한 만큼, 내가 낸 만큼의 노력이 결정하는 것이다. 긍정적이고 감사한 마음으로 살아간다면 그런 하루들이 모여 좋은 인생이 만들어진다.

 

[35. 내가 최고고, 내 직장이 최고고]

#자긍심 #행복 #자기중심

행복은 주관적이다. 나의 조건을 다른 사람들과 비교하지 말고 내가 최고라는 생각, 그리고 나의 직장이 최고라는 자긍심을 갖는 것이 중요하다. 온 우주의 중심은 나다. 내가 가진 모든 것들에 감사하고 긍정적인 생각으로 산다면 삶은 행복으로 가득해진다.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

1. 마음을 다시 한 번 돌아보게 되었다. 다른 사람들과 비교해서 나에게 부족한 조건들을 탓하고 마음이 안좋을 때가 너무 많았다. 자연스레 의욕도 떨어질 때가 너무 많았다. 투자생활에서도 감사하고 긍정적으로 생각하는 게 너무 중요하다는 것을 다시 한 번 깨달았다. 비교하지 말고! (별표별표) 그럼에도 불구하고! 내가 할 수 있는 것들을 차곡차곡 쌓아나가자! 과정을 만들어가면 결과는 알아서 따라올거야!!!

2. 열정 그리고 꾸준함이 얼마나 어려운 것인지 다시 한 번 느끼게 된 것 같다. 월부에 몇 달을 푹 빠져 보내다가 강의에 잠시 손을 놓으니 아주 자연스럽게 스르륵 모든 게 놓아지던 시간들이 생각났다. 투자에 있어서 꾸준함이 정말 중요하다고 생각하는데 내 의지만으로는 유지가 되지 않으니.. 역시 환경의 힘을 빌려야 할 것 같다. 월부 커뮤니티에서 떠나지말아야지. 강의도 들을 수 있을 때는 꾸준히 들어주고 커뮤니티에도 계속 발담그고 있어야지.

 

 

STEP4. 책에서 적용할 점

1. 마음을 다잡는 데에는 감사일기와 명상, 확언이 정말 많은 도움이 되는 것 같다. 지금은 명상보단 확언만 많이 하는 편인데 짧은 시간이라도 확언 후에 명상하는 시간을 조금씩 붙여주어야겠다. 목실감도 꾸준히 쓰고, 감사일기 쓸 때는 정말 감사한 마음을 그득그득 느끼고 담아야지.

2. 다음달 강의 바로 고고.

 

 

STEP5.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P. 31) 나는 할 수 있다는 믿음, 스스로에 대한 믿음을 가져라. 돈이 늘 문제인 것 같지만 사실 가장 어려운 것은 자기 자신과의 싸움이다.

 

(P. 59) 내 인생은 남들을 위한 것이 아니므로 비록 오늘 낙방하여 바닥에 떨어졌더라도 절대로 스스로를 비하하지 말라는 것이다.
인간은 나약하기 이를 데 없는 존재이다. 누구나 나약하고 못난 존재라는 것을 전제하고 나만 떨어지거나 나만 시랲한 것이 아니란 것을 기억해야만 한다. 한 치 앞을 모르는 것이 우리 인생이다. 흔히들 성공의 반대말은 실패가 아니라 좌절과 포기라고 하지 않는가.
우리 주변에 성공한 사람의 삶을 둘러보라. 실패 없이 성공한 사람은 거의 없다. 그렇게 쉽게 성공을 얻었다면 그 성공의 가치는 작고 쉽게 날아갈 것이다. 
그리고 절대로 자신을 타락시키지 말라는 말을 하고 싶다. 세상에서 가장 귀한 것이 바로 자기 자신이다. 나 역시 바닥까지 내려가보지 않았는가. 젊음이 있었기에 견딜 수 있었고 숨이 붙어 있는 한 나의 시간은 온다. 
절대로 자신을 놓지 마라. 정신과 몸이 망가지면 성공이 다가와도 맞을 수 없다. 우리는 모두 1조원 이상의 가치를 가진 존재다. 다시 도전하고 발상을 전환하라.

 

(P. 132) 다달이 삯을 내고 사는 것이다. 어떤 인생을 사느냐는 내가 한 만큼, 내가 낸 만큼 돌아온다. 그뿐인가. 영원한 자기 것도 없다. 장자 ‘소요유’편에 보면 우리네 인생은 잠시 소풍 나온 것에 불과하므로 그저 잘 놀다 가면 되는 것이다.
이 순간순간, 하루하루가 훗날 각자가 그리는 본인들의 모습으로 나타날 것이다.

 

(P. 146) 행복은 본인 하기에 달렸다. 우주의 중심은 자기 자신이다. 내 직장이 최고고, 내 아버지 어머니가 최고고, 우리 가족이 제일이다. 내가 살고 있는 지금 집이 이 정도면 어디야? 눈 뜨면 내 할 일이 있고 밤이 되면 누울 잠자리 있고, 그리고 배고플 때 언제든지 식사할 수 있는 경제적 여유가 있다면 된 거 아닌가? 감사하는 마음이 중요하다. 현대인의 불행은 있는 것에 감사할 줄 모르고 없는 것에 불평하는 것부터 시작된다.


댓글


user-avatar
앞마당부자user-level-chip
24. 07. 24. 16:40

오 대박! 저도 이 책 읽어야겠어요~ 전한길 선생님 좋아하거든요!ㅋㅋㅋ TMI지만 전한길 쌤 수업 들었어서ㅋㅋ 저의 8월 독서리스트에 추가합니닷!!

user-avatar
아침잠user-level-chip
24. 07. 24. 17:41

책 제목이 강렬하네요!👍 강의를 맘껏 들을 수 없는 상황에서도 투자공부를 놓지 않는 뽀비님, 항상 응원합니다! 파이팅!

user-avatar
한마음껏user-level-chip
24. 07. 25. 08:26

독서후기 잘 봤습니다. 강렬한 제목 만큼이나 메세지도 강하게 다가왔던거 같아요. 꾸준히 잘 해나가시는 뽀비님 보면서 오늘 아침 기운을 받습니다. ^^ 더운 여름 건강 조심하시면서 오늘도 화이팅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