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Better than I am"
오늘보다 더 나은 내일을 꿈꾸는 베댄아 입니다.
4주차 강의는 잔쟈니 튜터님의 "한 번 배워 10년 써먹는 부동산 거래 프로세스"였습니다
잔쟈니 튜터님은 같은 워킹맘이시라는 소문에 무척 궁금했었는데, 이번 강의를 듣고 튜터님의 투자 선배로서의 저력이 어마어마하게 느껴졌던 시간이었습니다.
강의 제목을 보자마자, '어머, 이거 내가 너무 배우고 싶었던 내용인데...어쩜~♥"이라는 생각에 빨리 강의를 듣고 싶단 생각이 들었었는데요.
약 5시간에 가까운 강의 시간이 어떻게 지나갔나 모를 정도로 부동산 거래 프로세스의 모든 것을 세심하게 담아주셨습니다.
강의 시작에 앞서, 인트로에서 해주신 말씀이 너무 가슴에 와닿았는데요.
투자 공부를 할 때와는 달리, 막상 매수를 하고 전세를 맞추고 잔금을 치르기까지 부동산 거래 전반에 거쳐 모르는 게 막 튀어나올 거라는 말씀이었습니다.
얼마 전 1호기를 매수하고 전세를 맞추고 잔금을 기다리는 과정에 있는 동안, 저를 물음표 살인마(!?)로 만들었던 투자 진행 과정...
가뜩이나 결정장애가 있는 찐F 초보 투자자로서 매 결정의 순간에 부딪힐 때마다 우왕좌왕 하면서, '누가 나한테 가이드 좀 해주면 좋겠다...어디까지 내가 CEO 마인드로 알아봐야 하는지, 부사님을 대할 떄, 매도인을 대할 때, 임차인을 대할 때...어떻게 하는 게 현명한 지 기준이 되는 가이드가 있었으면 좋겠다...' 라는 마음이 정말 간절했었습니다.
튜터님께서는 위에 말씀에 덧붙여서 말씀해주시길, “부동산 투자는 어렵다, 특히 지방 아파트 투자는 정말 힘들다...라는 마음이 솟아날텐데, 이게 어려운 게 아니라, 몰라서 그런 거라고, 모르는 건 알면 된다'”고 해주신 말씀이 마음에 1호기 투자 과정에 지친 마음에 위로가 되어줬던 것 같습니다.
지투반이 개강하고 전세 세팅으로 마음이 어려울 때, 저희 불태우조의 수장이신 오렌지 하늘 튜터님께서도 같은 말씀을 해주셨던 게 정말 큰 위로가 되었던 적이 있었거든요.
"몰라서 어려운 거라고, 알게 되면 괜찮다고, 더 많이 경험하고 나면 어렵지 않아진다고..."
투자 선배들이 해주는 조언이 1호기 투자를 진행하는 내내 마음의 위로와 위안이 되어줬던 것 같습니다.
그렇게 시작된 4주차 과정에서는,
우리가 일반적으로 들었던 강의들에서는 지방 시장을 분석하고, 그래서 저평가된 단지를 골라서 투자를 진행하는 데까지 배워왔다면, 이번에는 그렇게 매수를 진행하고 벌어지는 이후 모든 과정에 대해 최대한 많은 경우의 수를 길잡이 삼아 선배의 투자 경험을 녹여 담아주셨습니다.
매수 계약서 특약부터, 계약서 쓰기 전 유의 사항, 전세 세팅을 준비하는 과정에서 겪게 될 일들과 임차 계약서를 쓰는 법..잔금을 치르는 법(대출), 그리고 임대 과정에서 임차인과 생기는 소소한 이슈들에 대해 대응하는 법 등등
4주차 강의 교재만 있으면 강의 제목처럼 앞으로 투자 생활 10년 간은 끄덕없이 교본 삼아, 가이드 삼아 조금 더 현명한 의사 결정들과 대응을 해나갈 수 있을 거란 생각이 들었습니다.
(이걸 미리 들었다면 1호기 우당탕당이 조금은 줄어들지 않았었을까? 싶네요 ㅎㅎ)
아마 1호기 이상 투자를 진행한 분들이라면 과정과정이 복기 되었을 만한, 그리고 1호기를 준비하시는 분들에게는 이보다 더할 수 없는 부동산 거래 길라잡이가 되어줄 찐 실전투자 강의였습니다.
실제 매수를 하고, 부동산 거래가 시작되면 투자 선배들은 어떻게 준비하고 대응해나가는 지 정말 너무 배워보고 싶었지만, 여태까지는 강의에서는 이런 내용을 배울 기회가 없어 알 수 없는 갈증이 있었는데, 이번 4주차 강의를 통해 무언의 갈증이 정말 크게 해소된 기분이었습니다. 그리고 4주차 강의를 통해서 간접적으로라도 투자 선배의 경험을 레버리지 할 수 있게 되어 정말 너무 좋았습니다.
알려주신 내용, 다시 함 잘 복기하면서 앞으로 10년간 제대로 활용해보겠습니다.
좋은 강의를 준비해주신 잔쟈니 튜터님, 넘 감사합니다!
댓글 0
비브 : 베댄아님~ 고생 많으셨습니다 :)
마그온 : 꼼꼼한 후기 감사합니다 :) 베단아 님 앞으로도 화이팅 입니다 ♥ 응원 하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