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강후기

[신투기 1기 113조 애플민트2] 3주차 강의 후기

  • 24.07.29

제주바다님~~ 어쩌다 보니 제주바다님 강의를 많이 듣게 됐습니다~ 자주 뵙다 보니 아는 언니 같은 편안한 느낌이 듭니다~ 바뀐 헤어스타일 정말 잘 어울리세요~ 많은 강의와 코칭을 하느라 너무 바쁘실 것 같은데 건강 잘 챙기면서 하세요~ 

 

그동안은 언덕 지형을 보면 이런 언덕에 어떻게 살아? 라며 가치를 깎아내리곤 했는데요. 지난 달 성동구 임장, 이번 달 구 성남(수정구, 중원구) 임장을 하면서 언덕이라도 충분히 입지 가치가 높다면 투자할만하다라는 생각을 하게 되네요.  물론 같은 역세권인데 평지라면 당연히 평지 역세권이 최고겠지요. 

단지 임장을 하다 보니 30평대 계단식 평지, 신축이 당연히 좋아보였고, 10~20평대 복도식 구축은 눈에 안들어오더라구요. 선호도를 파악하라고 하는데 소형평형 복도식 구축이 선호도 있을리 없죠. 항상 1등 뽑기를 하고 보면 제 투자금에는 안들오는 단지 투성이고, 결론은 이곳도 역시나 투자할 곳이 없다입니다. 그런데 제주바다님께서 이렇게 보면 투자할 물건을 찾을 수 없다고 하셨어요. 10평대 복도식 준구축, 준식축까지도 봐라, 입지가치가 높다면 그런 곳에 기회가 있을 거라고 하셨죠. 이번에 구성남 임장을 하면서 조장님께서 200세대도 안되는 단지, 20평 복도식을 넣으셔서 ‘언덕이라 안그래도 힘든데, 이런 곳을 궂이 봐야해?’ 라는 생각을 많이 했습니다. 분임 때 80년대 빌라촌, 주택가 사이 사이를 걸어가면서 ‘아파트도 없는데 이런 곳을 꼭 봐야 해?’, 단임 루트에 80년대 아파트가 있어서 단임하면서 ‘다 쓰러져 가는 이 아파트를 꼭 봐야해’ 어차피 재건축 될텐데'라는 생각을 많이 했습니다. 제주바다님 강의가 없었다면 이런 곳을 루트에 넣으신 진짜 의미를 못찾았을 것 같네요. 200세대도 안되는 단지에, 전용 59보다 작은 20평 복도식 아파트에도 기회가 있을 수 있음을 강의를 통해 알게 됐고요. 재개발 예정인 주택가와 재건축 예정인 아파트를 마지막으로 보면서 이곳이 나중에 어떻게 바뀔지, 얼마나 좋아질지 상상해 볼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단지 분석을 하면서 같은 신축이고, 가치가 충분이 있는 데 가격이 덜 오른 단지, 임대에서 분양 전환한 단지, 방 2개 단지까지도 꼼꼼히 봐야 함을 알았어요. 투자를 잘 하기 위해서는 여러 가지 대안을 갖고 있어야 한다고 말씀해주셨어요. 대안이 없다면 매매가가 올라가고, 매도자가 물건을 들여드리는 상황에서 추격매수를 할 수도 있다고 하셨어요.  C, D 지역의 입지가치, 단지분석을 해주셔서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수도권에서는 무조건 교통이 중요하다고 생각했는데 신도시는 교통보다는 쾌적한 환경, 균질함이 더 중요하다고 해주셨어요. 강남과의 접근성도 중요하지만, 옆에 어떤 동네가 있는지도 봐야 함을 강조해주셨구요.

 

월부에 들어온지도 1년이 되어갑니다. 매달은 아니지만 꾸준히 앞마당을 만들려고 노력을 했고요. 지방도, 수도권도 서울도 투자금에 들어오는 단지가 없다고 생각했는데, 제가 투자선입견을 갖고 적은 세대, 작은 평형, 복도식은 스스로 투자 대상에서 제외하다 보니 선택지가 적어진 것 같습니다. 또한 시세트래킹도 꾸준히 안했고 시세트래킹을 위한 시세트래킹에서 그치고, 뒤이어 할 수 있는 전수조사 등이 부족했네요. 시세트래킹을 꾸준히 하되, 제 투자금에 들어오는 단지도 함께 넣어 보고, 가격이 낮은 지역을 발견하면 전수조사를 통해 매물임장까지 해야겠습니다. 

앞마당을 늘리긴 위한 임장, 임보가 아닌 투자처를 적극적으로 발견하기 위한 시간을 만들어야겠습니다.

좋은 강의 감사합니다^^

 

 


댓글


드림텔러
24. 07. 29. 15:21

신투기 강의후기 감사합니다!! 애플민트님 응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