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강후기

실전준비반 4강 강의 후기 [실전준비반 59기 4조 자유]

  • 24.07.29

실전준비반 - 한 달안에 투자할 아파트 찾는 법

실전반의 마지막 과정이다. 실준반 강의를 들으면서 한 번도 내가 충분히 이해 했다고 생각된 적이 없었는데 이번 강의도 좀 어려웠다. 강의 도입부에서 현재 나의 상태를 점검해 봤는데, 내가 생각 했던거 보다 더 부족했다. 강의에서 나오는 예시나 판단의 흐름은 따라가지 못하지만, 뭐가 중요한지는 이해했다고 생각했는데 그 생각조차도 막연히 한 생각이었던 것 같다.

 

각 투자 레벨별 현상이 있는데, 나는 그 중 첫 단계인 ‘질문을 못한다=모른다’의 상태이다. 모른다에서 안다로 조금씩 넘어가고 있는 줄 알았는데, 질문을 예시로 설명하시니 내 상태를 더 객관적으로 판단 할 수 있었다. 처음 실준을 시작할 땐, 마지막주가 통채로 휴가니까 다른 구 임장을 추가로 하려고 했었는데, 방향을 틀어 이번 달 강의 재수강&복습을 우선순위로 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잃지 않는 투자

잃지 않는 투자를 배우며 아직도 내가 막연한 상승을 기대하고 있다는 것을 알았다. 강의를 들을 때는 ‘그래, 미래는 예측 못하지’라고 끄덕인다. 하지만 막상 아파트를 볼 때는 명확한 근거없이 ‘오르겠지..’라는 생각을 무심코 하게된다. 아직 비교할만한 다른 데이터가 없어서 더 그런 걸 수도 있을 것 같다. 판단은 항상 객관적인 데이터로 하는 의식적인 연습이 필요하다. 안다고 생각하는 것과 아는 것은 다르다. 적용하지 못한다면 알지 못하는 것이다.

 

 

저평가

가치평가, 비교 평가가 중요하다는 이야기는 기초반부터 들어왔다. 중요한 건 이해했으니 나도 가치평가와 비교평가를 실제로 할 줄 알게 되고 싶었다. 강의에선 초보가 겪어보지 못한 전체적인 가격 흐름을 설명해주셨다. 서울 지역을 잘 몰라서 다 와닿지는 않았다. 알려줘도 알아듣지를 못하니까 답답했고, 아는 지역을 많이 늘려야 투자가 가능하다는 게 더 느껴졌다.

 

 

내게 맞는 투자

실거주와 투자를 내 상황에 대입하여 따져보게 되었다. 투자로 자산을 늘려간 시뮬레이션을 꼼꼼하게 준비해 주셨는데, 정말 수많은 매수와 매도가 필요했다. 평소보다 수배는 열심이 살았던 실준 한 달 동안도 투자 가능한 매물을 찾을 수 없었다. 그런데 저렇게 많은 거래를 하려면 얼마나 많은 고생을 해야 할까(그것도 좋은 선택으로만!). 실거주로 자산증식을 하는 것에 비해 정말 힘들어보였다. 내가 아직 저런 감도 없이 투자를 하겠다고 배우고 있구나 싶었다.

 

 

 

너나위님을 통해 월부에 들어오게 되었는데 이 강의가 유일하게 정규강의에서 너나위님이 하시는 강의라고 한다. 나도 불안도가 높고 멘탈이 약해서 너나위님이 비슷한 얘기를 해 주실 때 공감이 많이 됐다. 인사이드 아웃에 불안이 이야기 하신 것도 너무 공감됐고, 김밥이야기는 진짜 너무 서러웠다. 나같으면 길에서 엉엉 울었을거 같다.. ㅠ 저런 경험들 속에서도 포기하지 않으신게 정말 존경스럽다. 강의를 들어도 아직까지 내가 제대로 이해는 하고있는건지 모르겠고 답답한 순간이 많다. 힘들 때 마다 비슷한 일을 이겨내며 걸어간 선배들을 생각하며 용기를 얻고 계속 묵묵히 걸어가자.


댓글


비브
24. 07. 29. 22:12

자유님 고생 많으셨습니다0!

함께하는가치
24. 07. 29. 23:04

자유님 강의수강 고생하셨습니다 :) 앞으로도 화이팅입니다!

에스더케이
24. 07. 30. 18:21

진심이 와 닿는 후기네요~! 이번 주 복습이라니 멋져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