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강후기

[부린이] 돈버는 독서모임 - 부자아빠 가난한 아빠 독서 후기

  • 24.08.05

9월 돈버는 독서모임 - 부의 전략수업

  1. 책 정보
  • 저자 : 로버트 기요사키

2. 메모 구절

#부는 내가 만드는 것이다. #내면의 힘에 부가 달려 있다.

내 가난한 아버지가 가난한 것은 돈을 적게 벌어서가 아니라 부정적인 사고 방식과 행동방식 때문임을 알아차렸다.

“우리는 늘 두려움과 욕망이라는 감정을 품고 산다. 그렇지만 중요한 건 그럼 감정들을 자신에게 유리하게, 그리고 유용하게 사용하는 거야. 감정이 사고를 지배하도록 내버려 둬서는 안돼. 사람들은 대부분 두려움과 욕망이 자기를 불리하게 만들도록 내버려 둔다. 그게 바로 무지의 시작이야. 대부분의 사람들은 두려움과 욕망이라는 감정에 휘말려 월급봉투와 임금인상, 그리고 안정적인 직장을 쫓지. 그런 감정이 지배하는 사고가 자기를 어디로 몰고 갈지도 전혀 모르고 말이야. 그건 마치 당나귀가 코앞에 매달린 당근을 쫓아가는 것과 비슷하지. 당근을 손에 들고 있는 주인을 맹목적으로 쫓아가는 거야. 당나귀 주인은 그런 식으로 자기가 원하는 곳으로 가지만 당나귀는 환상을 쫓고 있는 것에 불과해. 다음 날에도 그 다음 날에도 당나귀는 새 당근만 받으면 끝이니까”

“두려움과 욕망을 가중시키는 것은 무지란다. 돈 많은 부자들이 돈이 많으면 많을수록 더 큰 두려움을 느끼는 것도 그런 이유에서야. 돈은 당근이고, 환상이란다. 만약 당나귀가 더 큰 전체적인 그림을 볼 수 있다면, 더 이상 무작정 당근을 쫓아가지는 않을 텐데 말이야.”

“찔레 가시덤불은 우리의 두려움과 욕심을 의미한다. 스스로 사고를 선택하고 두려움과 나약함, 궁핍함에 맞서 싸우면 그 덤불에서 빠져나올 수 있지”

→ 감정에 반응 하는 것이 아니라 생각하는 것을 선택하는 것. 청구서를 지불할 돈이 없다는 이유로 겁을 집어먹고 아침마다 일어나 일터로 가는 게 아니라 스스로에게 이렇게 물어보는 거야. 이렇게 열심히 일하는 게 정말로 이 문제에 대한 최상의 해결책일까? 대부분의 사람들은 너무 겁에 질려서 이성적으로 꼼꼼하게 사고를 하지 못하지.

#금융지식의 중요성

돈을 더 많이 번다고 해서 금전적인 문제가 해결되는 경우는 거의 없다. 문제를 해결하는 것은 바로 지식이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남들과 다르다는 것을 두려워하기 때문에 문제가 생겨도 새로운 해결책을 찾으려 들지 않는다.

많은 금전적인 문제들이 남들이 하는 대로 따라가려고 할 때 비롯된다. 그러므로 우리는 때때로 거울을 들여다보며 두려움이 아닌 우리의 내적 지혜를 따라야 할 필요가 있다.

직원들은 돈을 벌고 세금을 내며 남은 돈으로 삶을 꾸리려 노력한다. 기업은 돈을 벌고 가능한 모든 비용을 지출한 다음 남은 돈으로 세금을 낸다. 이것은 부자들이 가장 자주 활용하는 세법의 허점이다.

#기회는 오는 것이 아니라 잡는 것이다.

나는 사람들이 ‘캐시플로’를 하면서 적절한 ‘기회 카드’가 나오지 않는다고 불평하는 것을 자주 본다. 그러면서 그들은 계속 앉아 기다린다. 나는 실제 현실에서도 똑같이 행동하는 사람들을 안다. 그들은 적절한 기회가 오기를 가만히 앉아서 기다린다.

또 적절한 기회 카드를 얻고도 돈이 부족한 사람들도 있다. 그들은 돈만 더 있었더라면 ‘새앙쥐 레이스’에서 빠져나갈 수 있었을 것이라고 불평한다. 그러면서 계속 앉아 기다린다. 나는 실제 현실에서도 그렇게 하는 사람들을 안다. 그들은 좋은 기회를 앞두고 있지만 불행히도 수중에 돈이 없다.

훌륭한 기회 카드를 뽑고 그것을 큰소리로 읽으면서 그게 얼마나 좋은 기회인지 알지 못하는 사람들도 있다. 이들에게는 돈도 있고, 타이밍도 적절하다. 카드도 가지고 있다. 그러나 그들은 자신이 마주하고 있는 기회를 알아보지 못한다. 그들은 그러한 기회들이 ‘새앙쥐 레이스’에서 빠져나가기 위한 재정 계획과 어떻게 맞아 떨어지는지 알지 못한다. 세상에는 이런 부류의 사람들이 가장 많다. 눈앞에 일생일대의 기회가 눈부시게 반짝이고 있건만 그것을 보지 못하고 지나쳐 버리는 것이다. 시간이 지난 후에야 주변 사람들이 모두 부자가 된 후에야 비로소 그들은 그 사실을 깨닫는다.

→ 중요한 것은 무엇이 일어나느냐가 아니라 얼마나 많은 금융적인 해결책을 제시해 돈을 불릴 수 있느냐다. 얼마나 창의적으로 재정적인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느냐 인 것이다.

사람들은 운이 돈과 마찬가지로 만들 수 있는 것이라는 사실을 알지 못한다. 행운을 얻고 열심히 일하는 대신 돈을 만들고 싶다면, 금융지능을 갖추는 것이 중요하다. 만약 가만히 앉아 올바른 일이 일어나기만을 기다린다면 아주 오랜 세월을 기다려야 할 것이다.

#투자를 창조하는 사람이 되기 위한 기술

  • 다른 사람들이 놓친 기회를 찾으라.
  • 자금을 조달하라. : 은행에서만 빌릴 수 있는 것이 아니다.
  • 똑똑한 사람들을 조직화하라

“맥도날드는 최고로 맛있는 햄버거는 만들 수 없을지 몰라도 기본적이고 먹을 만한 햄버거를 팔고 배달하는 데에는 뛰어나다. “

“이기는 것은 지는 것을 두려워하지 않는 것이다.”

#실패도 해봐야 한다.

실패는 승자에게 힘을 불어넣는다. 그리고 실패는 패배자들을 좌절 시킨다. 이것이 바로 승자들이 지닌 가장 큰 비밀이다.

승자의 가장 큰 비밀은 바로 패배를 통해 승리를 위한 영감을 자극 받는다는 것이다.

#결국엔 원씽

부자가 되고 싶다면 반드시 집중해야 한다. 가난한 이들이나 중산층이 하는 것처럼 몇 개 안되는 달걀을 여러 바구니에 나눠 담지 마라. 여러 개의 달걀을 몇 안 되는 바구니에 집어넣고 집중하라.

#나만의 주관이 있어야 하는 이유

대부분의 사람들이 가난한 이유는 투자에 관한 한 이 세상에는 사방을 뛰어다니며 “하늘이 무너진다! 하늘이 무너진다!”고 외치는 치킨리틀들로 가득하기 때문이다. 그리고 이런 ‘치킨 리틀’의 영향력이 큰 이유는 우리 모두가 조금씩은 겁쟁이기 때문이다. 소문과 어두운 전망, 파멸에 대한 이야기가 우리의 의심과 두려움에 영향을 미치지 않게 하려면 상당한 용기가 필요하다. 그러나 능숙한 투자가들은 최악의 시기로 보이는 때가 실제로는 돈을 벌 최고의 적기라는 점을 알고 있다. 모든 사람들이 행동하기를 두려워할 때, 그들은 방아쇠를 당겨 보상을 얻는다.

#나에게 먼저 투자하라(BM)

일단 나 자신에게 돈을 지불하고 나면, 세금과 다른 채권자들의 압력이 너무 높아져서 나는 어쨌거나 다른 수입원을 찾을 수밖에 없어. 그런 압력이 내게 돈을 벌 동기를 부여하는 거야. 부업도 뛰어 봤고, 다른 회사들을 차리고, 주식 거래도 하고 그런 사람들이 내게 소리를 지르지 못하도록 별별 짓을 다 해봤다. 그런 압력이 내가 더욱 열심히 일하고 또 생각하게 만들었고, 결국 돈에 대해서 더울 똑똑하고 보다 적극적으로 만들어 준거야. 만약 내가 나 자신에게 가장 나중에 지불한다면 그런 압력을 느끼지는 않을지 몰라도 대신에 빈털터리가 되었겠지

→ 자신에게 먼저 지불하면 금전적으로, 정신적으로, 그리고 재정적으로 더 강해진다.

#부자가 되는 10단계

  • 현실보다 더 좋은 ‘이유’를 찾으라 : 정신의 힘 →목표에 뚜렷하고 강력한 이유가 있어야 한다.
  • 매일같이 선택하라 : 소비습관 개선, 강의를 수강해라, 나와 반대의 의견에도 열린 시각으로 보아라,
  • 친구는 신중하게 골라라 : 재산을 모을 때 가장 어려운 점 중 하나는 스스로에게 솔직해지고 대중을 따라 몰려가지 않는 것이다. 시장에서 대중이란 가장 늦게 나타나 손해를 보는 사람들이기 때문이다. 똑똑한 투자가들은 시장의 타이밍에 연연하지 않는다. 그들은 파도 하나를 놓치면 다음 파도를 찾아다니며 포지션을 확보한다. 대부분의 투자자들이 그렇게 하지 못하는 이유는 인기 없는 것을 사기가 두렵기 때문이다. 소심한 투자가들은 대중을 따라가는 양 떼와 같다. 혹은 그들이 드디어 욕심을 내기 시작했을 무렵에는 현명한 투자가들은 이미 이익을 챙기고 다른 곳으로 옮겨 가 있다. 그러나 현명한 투자가들은 인기 없는 투자 상품을 산다. 그들은 팔 때가 아니라 살 때 이익을 만든다는 사실을 알고 있다. 그들은 참을성 있게 기다린다.
  • 하나의 방식에 통달하라. 그런 다음 새로운 것을 익히라
  • 자신에게 먼저 지불하라 : 자기 통제의 힘 → 나는 이 개인적인 자기 통제력이야말로 부자와 가난한 자, 중산층을 구분 짓는 가장 분명한 요인이라고 말하는 바다. 간단히 말해, 자부심이 낮고 경제적 압력에 대한 저항력이 낮은 사람은 결코 부자가 될 수 없다.
  • 중개인에게 넉넉하게 지불하라 : 좋은 조언의 힘
  • 인디언들처럼 주고받으라 : 공짜로 얻는 힘 → 투자를 할 때에는 반드시 무언가를 공짜로 얻을 수 있어야 한다. 아파트 물건이나 소형 창고, 공짜 부지, 집, 주식, 또는 사무실용 건물이라도 말이다. 그리고 리스크는 제한되어 있거나 낮아야 한다. 그래서 현명한 투자가는 투자 수익 이상의 것을 추구한다. 일단 원금을 찾고 난 후에 무언가 공짜로 얻을 수 있는 자산을 원하는 것이다. 이것이 바로 금융지능이다.
  • 자산을 이용해 사치품을 사라 : 집중의 힘
  • 당신의 영웅을 선택하라 : 신화의 힘
  • 가르치라 그러면 받으리라 : 주는 것의 힘

     

3. 느낀점

두 번째 읽는 책이지만 저번과는 또 다른 것들을 느낄 수 있었다. 지난 번에 읽었을 때는 현재 살고 있는 집이 자산이 아니라 부채라는 것에 대한 깨달음이 가장 기억에 남았다면 이번에는 부를 만드는 것은 나의 행동 방식에 있다는 것, 그 행동 방식을 바꾸기 위한 방법 중 하나로 나에게 먼저 투자를 한다는 것이 가장 눈에 띄었다. 나도 항상 매달 자동 이체로 출금 되는 보험료, 교통비, 생활비 등을 먼저 처리하기 급급 했는데 그동안 돈을 더 벌 생각을 하지 않고 쓸 생각을 먼저 했구나 라는 생각이 들었다.

 

4. 나에게 적용할 점

나에게 먼저 투자하라! 현재도 일정부분의 저축액을 소비 전에 당연히 먼저 빼 놓지만, 돈이 부족할 때면 모아놓은 저축액을 쓰는 경우도 종종 있다. 이것은 중산층이 하는 짓이다. 미래의 내가 후회하지 않도록 하려면 행동방식을 부자의 행동방식으로 바꾸어야 한다. 과정이 아닌 결과를 보고 행동하자!


댓글


재이리creator badge
24. 08. 16. 12:12

나에게 먼저 투자하라! 과정이 아닌 결과를 보고 행동하자! 부린이님 독서후기 고생 많으셨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