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강의
9월 돈버는 독서모임 - 부의 전략수업
독서멘토, 독서리더

독서 습관을 갖고 싶어서 참여하게 되었습니다.
투자나 재테크에 관한 마인드를 위한 목적 보다는 독서를 어떻게 하는 게 좋은 것인지 알고 싶어서 참여하게 되었어요! ㅎㅎㅎ
1. 저자 및 도서 소개
책 제목 + 저자 : 부자아빠 가난한아빠 - 로버트 기요사키
저자 및 출판사 : 민음인
2. 내용 및 줄거리
: 저자의 실화를 바탕으로 쓰여진 책으로, 저자의 친부인 똑똑하지만 가난한 아빠와 친구 아버지인 부자 아빠의 생각의 차이를 얘기한다. 부자들의 생각과 행동은 얼마나 차이가 나고 어떻게 다른 지를 설명해준다.
3. 나에게 어떤 점이 유용한가?
: 첫 내용에 가난한 아빠의 마인드가 현재를 살아가고 있는 대다수의 마음과 같고 특히 나와 우리 가족들도 그렇게 생각하고 살아왔기 때문에 뭔가 기분이 언짢았다.
내가 살아온 방식을 전부 부정 당하는 기분이 들어서…
하지만,
부자아빠처럼 생각을 바꾼다는 게 그 동안의 삶을 부정 당하는 건 아니구나. 오히려 모르고 살았더라면 이유도 모른 체 계속 열심히 사는 가난한 사람이 되었겠구나 싶었다.
가난한 아빠에게 배운 성실함과 지식을 쫒는 마음을 바탕으로 부자 아빠처럼 생각하고 행동하면 되는 것이다.
전혀 몰랐던 돈이 나를 위해 일하게 하라는 발상.
불안과 두려움 때문에 내가 돈의 노예가 된다는 것은 생각도 못했다…..
내 삶의 방식에 적용해야겠다.
돈이 나를 위해, 우리 가족을 위해 일하게 만들어야겠다.
4. 이 책에서 얻은 것과 알게 된 점 그리고 느낀 점
: 가난한 자들의 현금 흐름 패턴 / 중산층들의 현금 흐름 패턴 / 부자들의 현금 흐름 패턴
솔직히. 누가 알려주고 누가 말해줄 것인가..
삶의 방식이 전혀 다르구나, 똑같이 벌어도 (물론 액수가 다르겠지만) 부자들은 다르게 쓰고 다르게 이익을 보는 구나. 돈을 돈으로만 보지 않는다는 것을 알게되었다.
5. 책을 읽고 논의하고 싶은 점은? P.262 ~263
: 교육을 많이 받은 아버지가 직업의 안정성을 얘기하면서 좋은 직장 그만 두는 것에 부정적인 반면, 부자 아버지는 그만 두고 왜 다른 방향으로 무엇 때문에 가는 구나를 명확하게 이해하고 저자를 독려했다.
교훈을 얻기 위해 일하라는 내용으로 나온 부분이다.
나는 교육을 많이 받은 아버지 말에 다 동의하는 것은 아니지만, 원하는 분야에서 성취를 얻기 위해 그 한 곳만 집중하여 열심히 하는 것이 잘못된 걸까라는 생각을 해보았다. 저자와 부자아버지는 분야보다는 자신이 부족하거나 얻고자 하는 교훈을 위해 여러 곳에서 일을 배우고 일을 했다.
예를 들면, 나는 디자인 분야에서 일을 하고 있다. 그리고 그 분야를 좋아한다. 또 그 분야의 미래를 위해 공부하는 것도 좋아한다. 다른 일은 생각해 본 적이 없는 나는 부자가 하는 생각에 많이 뒤쳐진 것인지.. 관점이 다른 것인지…. 잘 모르겠다.
6. 연관 지어 읽어 볼 만한 책 한 권을 뽑는다면?
: 부자아빠 가난한 아빠2 가 궁금하다.
읽은 날짜 : 2024-08-06
핵심 키워드 3가지 뽑아보기 : #새로운 관점 #돈이일하게하라 #감정보다이성
도서를 읽고 내 점수는 (10점 만점) : 8점
댓글
H횬H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